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
2. 선행연구 12
3. 연구방법 13
II. 본론 15
1. NHK 어린이 프로그램 개요 15
1.1. 대표적인 NHK 유아 교육프로그램 15
2. NHK 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에 대한 분석 18
2.1. TV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 18
2.1.1. 매일코너 20
2.2.2. 요일별코너 27
2.2. 교재 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 35
3.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 I 36
3.1. 개정 배경(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 - 41호(2009)) 36
3.2. 개정 방향(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 - 41호(2009)) 37
3.3.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 I 39
3.1.1. 목표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39
3.2.2. 교육과정 내용(교육과학기술부, 2009 고등 제2외국어 일본어1 성취기준) 41
3.3.3. 2009 개정 교육과정 일본어 I 교과서 내용 47
4. NHK 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를 활용한 학교수업 52
4.1. TV 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를 활용한 일본어 교육 52
4.1.1. 생활습관코너를 통하여 기본적인 인사말 배우기 53
4.1.2. 노래를 활용한 수업 53
4.1.3. 「め~しゃしんかん」을 활용한 수업 58
4.1.4. 「かぞえてんぐ」를 활용한 수업(숫자공부) 59
4.1.5. 「すりかえがめん」을 활용한 수업(틀린그림 찾기) 60
4.1.6. 「パント」를 활용한 수업(몸동작 전달게임) 61
4.2. 교재 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를 활용한 학교수업 61
4.2.1. 틀린그림찾기 61
4.2.2. 색과 그 색에 해당하는 사물이름 익히기 62
4.2.3. 같은 그림 찾아내기 63
4.2.4. 그림자와 퍼즐로 동물이름 맞히기 64
III. 결론 65
참고문헌 67
[그림 1] いないいないばあっ! 격월간교재 16
[그림 2] みいつけた! 타이틀 화면 17
[그림 3] (제목없음) 17
[그림 4] 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 타이틀화면1 19
[그림 5] 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 타이틀화면2 19
[그림 7] (제목없음) 20
[그림 8] (제목없음) 20
[그림 9] 2013년 11월 이달의 노래-ようかいしりとり 20
[그림 10] (제목없음) 20
[그림 11] (제목없음) 21
[그림 12] (제목없음) 21
[그림 13] (제목없음) 21
[그림 14] (제목없음) 21
[그림 15] (제목없음) 21
[그림 16] (제목없음) 21
[그림 17] (제목없음) 22
[그림 18] (제목없음) 22
[그림 20] (제목없음) 23
[그림 21] (제목없음) 23
[그림 22] (제목없음) 26
[그림 23] (제목없음) 26
[그림 24] (제목없음) 26
[그림 25] (제목없음) 28
[그림 26] (제목없음) 28
[그림 27] (제목없음) 28
[그림 28] (제목없음) 28
[그림 29] (제목없음) 29
[그림 30] (제목없음) 29
[그림 31] (제목없음) 29
[그림 32] (제목없음) 29
[그림 33] (제목없음) 30
[그림 34] (제목없음) 30
[그림 35] (제목없음) 30
[그림 36] (제목없음) 30
[그림 37] (제목없음) 31
[그림 38] (제목없음) 31
[그림 39] (제목없음) 31
[그림 40] (제목없음) 31
[그림 41] (제목없음) 32
[그림 42] (제목없음) 32
[그림 43] (제목없음) 32
[그림 44] (제목없음) 32
[그림 45] (제목없음) 33
[그림 46] (제목없음) 33
[그림 47] (제목없음) 33
[그림 48] (제목없음) 33
[그림 49] (제목없음) 34
[그림 50] (제목없음) 34
[그림 51] (제목없음) 34
[그림 52] (제목없음) 35
[그림 53] (제목없음) 35
[그림 54] 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 월간교재 36
[그림 55] (제목없음) 55
[그림 56] (제목없음) 55
[그림 57] (제목없음) 55
[그림 58] (제목없음) 56
[그림 59] (제목없음) 56
[그림 60] (제목없음) 56
[그림 61] (제목없음) 56
[그림 62] (제목없음) 56
[그림 63] (제목없음) 56
[그림 64] (제목없음) 56
[그림 65] (제목없음) 56
[그림 66] (제목없음) 59
[그림 67] 「め~しゃしんかん」의 칫솔 알아맞히기 59
[그림 68] (제목없음) 60
[그림 69] (제목없음) 60
[그림 70] (제목없음) 60
[그림 71] (제목없음) 60
[그림 72] 교재 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すりかえがめん 부분 62
[그림 73] 교재 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 - いる, かず, かたち わかるかな? 부분 62
[그림 74] 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めくっておんなじ·まどからばあ!ハウス 63
[그림 75] 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2014年5月號) - ふろくであそぼう!なぞなぞどう ぶつえん〉 64
[그림 76] 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2014年5月號) - パズルでおでかけどうぶつえん 64
모든 교육은 학습자 중심으로 흥미와 레벨에 맞게 실시되어야 한다. 더욱이 일본어를 갓 입문한 고등학교 초급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일본어를 가르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찾아야 한다. 단 1분도 낭비하는 수업이 되어서는 안된다.
일본어 초급 학습자들은 일본어는 영어처럼 어릴 때부터 학습하던 과목이 아니고, 대부분 고등학교 입학 후에 배우기 때문에 많이 생소하고, 갑자기 암기해야할 단어들이 많아져서 부담감이 작용하여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여 집중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래서 학생들의 집중력 저하되는 현상을 어느 정도 보완하기 위하여 교사들은 일본 드라마나 영화, 문화에 대한 영상을 보여주기도 한다. 하지만, 고등학교 초급 일본어 학습자들에게는 과연 이것이 효과적인 방법인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이제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익힌 학생들에게 드라마나 영화를 보여준다면, 학생들은 당연히 한글자막에만 의존하게 될 것이고, 정작 일본어 대사는 아예 들리지도 않고, 들으려고 하지도 않을 것이다. 영화나 드라마는 중급 이상의 학습자들에게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초급 학습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매체라고 생각하였다. 무조건 일본어 공부에 대한 재미를 느끼지 못한다고 하여 시간 떼우기 식의 수업을 할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흥미와 집중력을 자아내면서 동시에 레벨에 맞게 구성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생각해 낸 것이 현재 NHK Eテレ에서 방영중인 대표적 어린이 교육프로그램「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엄마와 함께)」라는 방송이다. 이 프로그램은 2~4세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며,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회화와 쉬운 단어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영상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단어습득이 가능하며, 매월 발행되는 월간교재의 구성도 잘 되어 있어서 병행하여 수업에 활용한다면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고, 집중력도 상당히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