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3. 용어의 정의 15
1) 학생선수 15
2) 은퇴선수 15
3) 내러티브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학생선수 17
1) 학생선수의 학교생활 17
2) 학생선수의 실태 18
3) 해외에서의 학생선수 지원 21
4) 학생선수의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목소리 22
5) 학업과 운동의 병행 24
2. 은퇴선수 25
1) 운동선수의 은퇴 25
2) 운동선수의 은퇴를 보는 관점 26
3) 운동선수 은퇴 원인 27
4) 은퇴에 대한 국내·외 대처 및 연구 현황 29
III. 연구방법 32
1.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의 개념 32
2. 내러티브 탐구의 수행과정 34
1) 현장으로 들어가기 34
2) 현장에서 현장 텍스트(field texts)로/현장텍스트 구성하기 40
3) 현장텍스트에서 연구텍스트(research texts)로/연구 텍스트 구성하기 42
3. 연구의 진실성 43
4. 연구의 윤리성 45
IV. 연구 결과 46
1. 강종수의 이야기 46
1) 홍명보 워너비(wannabe) 46
2) 이방인 47
3) 탈출 50
4) 부모님과 감독님 51
5) 악순환의 고리를 끊자 54
2. 김주영의 이야기 55
1) 나는 축구선수다 55
2) 부모님 57
3) 열등감 그리고 외로움 58
4) 축구는 좋은데 축구부 삶은 아니야 60
5) 파랑새 61
6) 선택권 62
3. 신민호의 이야기 63
1) 유도소년 63
2) 아름다운 저항 64
3) 성장 66
4) 부담과 극복 67
5) 멘토(mentor) 69
6) 공부와 운동사이 71
4. 이현진의 이야기 74
1) 야구를 사랑한 소년 74
2) 첫경험 75
3) 유리몸 76
4) 현실 78
5) 부담 80
6) 쾌감 82
5. 이믿음의 이야기 83
1) 늦깍이 선수 83
2) 태극마크 84
3) 중단 86
4) 전환 90
5) 전이 92
6) 진짜 공부 93
6. 임사랑의 이야기 94
1) 핸드볼 영웅 94
2) 소중한 나의 가족 95
3) 사람이 먼저다 97
4) 배운 사람들의 무식함 99
5) 훈련된 몸 101
6) 사전 찾기 102
7. 장재석의 이야기 103
1) 태권브이의 탄생 103
2) 그들만의 세계 104
3) 조력자 107
4) 무지 108
5) '큰' 사람 110
6) 전문적 지식 112
7) 학위는 견장이 아니예요 113
8. 최희망의 이양기 115
1) 신동 115
2) 운동부 116
3) 위기와 극복 118
4) 선수에서 학생으로 123
5) 틀을 깨다 124
6) 변신 128
V. 논의 131
1) 섬 속의 섬 VS 섬 132
2) 서로 다른 꿈 136
3) 금메달이 전부가 아니다 138
4) 희생과 행복사이 140
VI. 결론 및 제언 142
1. 결론 142
2. 제언 143
참고문헌 145
국문초록 153
〈그림 1〉 평상시 운동부 수업 참여일 19
〈그림 2〉 경기 참여로 인한 수업 결손시수 19
〈그림 3〉 평상시 연습으로 인한 수업 결손시수 20
〈그림 4〉 경기 준비기간 연습으로 인한 수업 결손시수 20
〈그림 5〉 복수의 자료 수집방법을 통한 삼각검증법 44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