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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증강현실 패션제품의 이용경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확장된 기술수용모형(ETAM)을 중심으로 = (The)effects of the experience of using augmented reality fashion products on 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ETAM) / 배승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658.4 -14-22
형태사항
viii, 9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576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미디어MBA전공, 2014.8. 지도교수: 김광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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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11

제2절 연구목적 14

제3절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논의 17

제1절 증강현실 17

1. 증강현실의 개념 17

2. 증강현실의 활용 19

제2절 패션제품과 증강현실 24

1. 경험재로서의 패션제품 25

2. 증강현실을 활용한 패션분야 27

제3절 기술수용모형(TAM) 35

1. 기술수용모형의 개념 35

2. 확장된 기술수용모형(ETAM : Extended TAM) 37

제4절 매개된 패션제품 이용경험과 구매의도간 관계 45

1. 기술적 측면-실재감 45

2. 체험적 측면-정보적 체험 49

3. 개인적 측면 51

제3장 연구방법 56

제1절 연구모형 56

제2절 연구문제 60

제3절 연구방법 62

1. 조사 대상과 방법 및 일정 62

2. 실험물의 구성 63

3. 설문지의 구성 64

4. 자료의 분석방법 68

제4장 분석 결과 69

제1절 인구통계학적 분석 69

제2절 신뢰성 분석 70

제3절 연구 모형 검증 71

1. 연구 모형의 적합도 검증 71

2. 이론적 구성변인의 관계 검증 74

제5장 결론 및 논의 80

제1절 연구결론 및 요약 80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83

제3절 향후 연구 방향 제언 86

참고문헌 87

부록 96

Abstract 103

[표 1] 증강현실 분야별 활용사례와 응용가치 23

[표 2] 기술수용모형을 수정 및 확장한 국내외 연구들 44

[표 3] 연구모형의 구성개념에 대한 참고문헌 58

[표 4] 설문지의 구성 66

[표 5] 설문 측정문항 67

[표 6] 인구통계학적 속성에 따른 조사대상자의 특성 69

[표 7]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결과 71

[표 8] 연구모형의 적합도 72

[표 9] 연구모델의 경로계수 73

[그림 1] 영화 '아이언맨'의 증강현실 모습 19

[그림 2] 증강현실 방송의 예 20

[그림 3] 폭스바겐의 증강현실 광고 22

[그림 4] 알렉산더매퀸 2007 S/S 컬렉션 28

[그림 5] Dazed & Confused 4월호 29

[그림 6] 무스조(Moosejaw)의 X-ray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광고 30

[그림 7] 신세계백화점의 3D 풀 스캐너 방식 '가상 피팅 시스템' 31

[그림 8] 스타일 아이디의 AR 인터넷 쇼핑몰 32

[그림 9] Davis의 기술수용모형(TAM) 37

[그림 10] Davis와 Venkatesh의 확장된 기술수용모형(TAM2) 39

[그림 11] 단순화 시킨 확장된 기술수용모형(ETAM) 40

[그림 12] 연구모형 59

[그림 13] 실험물인 'glasses.com'의 인터넷 사이트와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 64

[그림 14] 연구모형에 대한 경로분석 74

[그림 15] 증강현실 기법을 통해 매개된 패션제품의 구매의도에 대한 모델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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