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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6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8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0

3. 선행 연구 12

II. 『자평진전』의 문헌적 고찰 15

1. 『자평진전』의 시대적 배경 15

2. 『자평진전』 저자 연구 18

III. 『자평진전』 구성 분석 20

1. 십간과 십이지지의 개요 20

2. 용신의 뜻 23

3. 격의 분석, 연구 26

IV. 『자평진전』 명리이론 분석 28

1. 정격에 대한 명리이론 분석 28

1) 정관격 28

2) 편관격 35

3) 재격(財格) 41

4) 인수격 51

5) 식신격 57

6) 상관격 63

2. 잡격과 그 외의 격에 대한 명리이론 분석 75

1) 건록격(建綠格), 월겁격(月劫格) 75

2) 잡기격(雜氣格) 81

3) 겸격(兼格) 89

3. 용신과 상신에 대한 명리이론 분석 90

V. 결론 107

참고문헌 110

Abstract 114

표목차

〈표 1〉 『자평진전』 정관격의 성패 34

〈표 2〉 『자평진전』 편관격의 성패 40

〈표 3〉 『자평진전』 재격의 성패 50

〈표 4〉 『자평진전』 인수격의 성패 57

〈표 5〉 『자평진전』 식신격의 성패 63

〈표 6〉 『자평진전』 상관격의 성패 68

〈표 7〉 양인격의 성패 74

〈표 8〉 『자평진전』 월겁격의 성패 80

〈표 9〉 『자평진전』 잡기격의 성패 88

초록보기

 사주명리는 인간의 사후 세계가 아니라 현실의 삶속에서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운명 예측학이다. 이것은 사주명리가 현실적이고 인본주의적 성격을 띤다는 것을 알게 해 준다.

『자평진전』 명리는 명리 해석에 있어 논리정연한 간명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사주의 중요사안인 용신의 문제와 용신의 취용과 용신을 보필하는 상신(相神)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리고 예문을 통해 명쾌하게 사주를 일위주의 풀이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평진전』 사주명리(四柱命理) 근본 논리와 용신, 월령론(月令論)과 격국론(格局論)의 개념을 연구를 하였다. 『자평진전』의 팔정격의 격국에 대해서 예시명조를 대입하였고, 대운을 통해 예문에 대한 설명하면서, 『자평진전』의 명리이론을 심도 있게 연구해 보았다.

자평명리는 월령 중심의 이론이다. 월령 중심의 이론에는 격국론이 있고 조후론이 있다. 이 모든 것들은 자평명리와 관련이 있는 이론들이다. 그리고 오늘날 명리학에서는 이 같은 자평명리 이론을 토대로 좀 더 넓고 깊게 발전한 다양한 명리 이론들이 사주에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자평학의 특징을 보면, 첫째, 일간 중심의 이론으로 되어 있다. 둘째, 생극제화를 강조했다. 셋째 월령이 용신이며 격이다. 정관, 정인, 정재, 식신을 좋게 보고 편관, 상관, 겁재, 양인을 흉신으로 구별했으며 극하고 합하는 제복을 설명했다. 이와 같은 자평명리학의 특징을 잘 살린 것이 『자평진전』이다.

『자평진전』은 격국, 용신, 대운의 삼요소를 모두 채택함으로써 현대 명리학의 간명체계를 정립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 또한 『자평진전』은 기존에 전해 내려오던 송이전 명리이론에서 신살을 배제하고, 여러 가지 잡격을 정리하여 정격국(正格局)의 이론에 대해 체계적인 설명을 하고 있다.

오늘날 한국에서 『자평진전』에 대한 오해가 있는 것은 『자평진전평주』로 인해서이다. 일부 명리학계에서는 『자평진전』을 과소평가하는 면도 있다. 그러나 『자평진전』을 분석해 본 결과, 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하면 명리 이론으로서 장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어떤 고전 명리서들도 완벽한 것은 없다. 저자가 자신의 고견을 문장으로 모두 표현하지 못해서일 수도 있고, 독자가 저자의 뜻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서일 수도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년주 중심의 사주 체계보다, 일주 중심의 사주 체계가 한 개인의 운명을 간명하는 데는 더욱 발전된 이론이다. 따라서 자평명리학의 가치는 인정될 수 있으며, 자평명리학의 여러 문헌 중에서 『자평진전』은 자평명리학의 기능적인 면을 잘 살려내, 실용적인 차원에서 현대 명리학에 큰 기여를 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