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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5

I. 서론 18

A.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18

B.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20

C. 선행연구 검토 23

II. 개량가야금의 변천과정 29

A. 한국의 가야금 개량 29

1. 5음계를 사용한 개량가야금 30

2. 7음계를 사용한 개량가야금 37

B. 중국연변의 가야금 개량 41

1. 5음계를 사용한 개량가야금 42

2. 7음계를 사용한 개량가야금 - 23현가야금 45

C. 북한의 가야금 개량 48

1. 5음계를 사용한 개량가야금 49

2. 7음계를 사용한 개량가야금 52

D. 소결 57

III. 개량가야금 교육과정과 교재 사용현황 분석 61

A. 개량가야금의 교육과정 분석 61

1. 한국 25현가야금 교육과정 61

2. 중국연변의 23현가야금 교육과정 64

B. 개량가야금 교재 사용현황 분석 67

1. 한국의 25현가야금 교본 67

2. 중국연변의 개량가야금 교본과 북한의 개량가야금 교본 70

C. 소결 83

IV. 25현가야금 연주법 86

A. 오른손 연주법 86

1. 전통 주법 86

2. 25현가야금 연주를 위해 개발된 주법 97

B. 왼손 연주법 119

1. 전통 주법 119

2. 25현가야금의 왼손 주법 120

C. 양손연주법 134

1. 양손 화음뜯기 135

2. 양손 이어뜯기 137

3. 아르페지오 (Arpeggio) 143

4. 글리산도 (Glissando) 145

5. 화음으로 장단 연주하기 148

6. 양손 교체 옥타브 연주 149

7. 양손으로 서로 다른 연주 동시 진행 150

8. 타악기적인 주법 151

D. 25현가야금 연주자세와 연주호흡 152

1. 연주자세 152

2. 연주 호흡 153

E. 소결 157

V. 25현가야금 작품을 통한 연주법 활용 160

A. 25현가야금 독주곡「도라지」연주법 분석 160

B. 25현가야금 변주곡「한오백년」연주법 분석 174

C. 25현가야금 협주곡「찬기파랑가」연주법 분석 184

D. 25현가야금 협주곡「소나무」연주법 분석 203

E. 소결 213

VI. 결론 216

참고문헌 220

부록악보 226

1. 25현가야금 기본 연주법 설명 악보 228

「가을소네트」중 228

「궁타령의 멋」중 229

「긷다, 새벽우물물」중 231

「꽃피는 이 봄날에」중 232

「도라지」중 232

「바람·강」중 235

「뱃노래」중 237

「별과 시」중 238

「빛바랜 추억」중 238

「새산조」중 240

「소나무」중 240

「시간의 화살」중 241

「아리랑」중 242

「옹헤야」중 244

「우조가락도드리」중 245

「울산아가씨」중 246

「인어공주」중 247

「절영의 전설」중 247

「찬기파랑가」 중 248

「첫 봉화」중 251

「초소의 봄」중 252

「한오백년」중 253

「흥겨운 농장벌」중 259

2. 25현가야금 연주법 활용 분석 악보 260

「도라지」 260

「한오백년」 266

「찬기파랑가」 282

「소나무」 294

ABSTRACT 312

표목차

〈표 1〉 본고의 지법 표기 방법 23

〈표 2〉 한국의 개량가야금 40

〈표 3〉 중국연변의 개량가야금 47

〈표 4〉 북한의 개량가야금 56

〈표 5〉 서울과 주변 경기지역 국악고등학교 25현가야금 수업현황 62

〈표 6〉 각 대학 25현 수업현황 63

〈표 7〉 한국 25현가야금 교재사용 현황 70

〈표 8〉 중국연변에서 출판 된 가야금 교재 77

〈표 9〉 중국연변에서 사용하고 있는 북한 가야금 교재 83

〈표 10〉 전통주법과 25현가야금 연주를 위해 개발된 주법 158

〈표 11〉 개량가야금 주법 명칭 비교 159

〈표 12〉 작품에 활용된 25현가야금 연주법 214

악보목차

〈악보 1〉 한국 12현 철가야금 C음 본청 조율 30

〈악보 2〉 한국 12현 철가야금 E♭음 본청 조율 30

〈악보 3〉 한국 13현가야금 조율 31

〈악보 4〉 한국 15현가야금 C음 본청 조율 32

〈악보 5〉 한국 15현가야금 E♭음 본청 조율 32

〈악보 6〉 한국 21현가야금 조율 33

〈악보 7〉 한국 17현가야금 조율 ① 34

〈악보 8〉 한국 17현가야금 조율 ② 34

〈악보 9〉 한국 17현가야금 조율 ③ 34

〈악보 10〉 한국 17현가야금 조율 ④ 35

〈악보 11〉 한국 12현 저음가야금 조율 35

〈악보 12〉 한국 12현 중음가야금 조율 35

〈악보 13〉 한국 12현 고음가야금 조율 36

〈악보 14〉 한국 18현가야금 조율 36

〈악보 15〉 한국 22현가야금 조율 37

〈악보 16〉 한국 25현가야금 조율 38

〈악보 17〉 중국연변 13현가야금 조율① (기보음) 42

〈악보 18〉 중국연변 13현가야금 조율① (실음) 43

〈악보 19〉 중국연변 13현가야금 조율② (기보음) 43

〈악보 20〉 중국연변 13현가야금 조율② (실음) 43

〈악보 21〉 중국연변 13현가야금 조율③ (기보음) 43

〈악보 22〉 중국연변 13현가야금 조율③ (실음) 43

〈악보 23〉 중국연변 15현가야금 조율 (기보음) 44

〈악보 24〉 중국연변 15현가야금 조율 (실음) 44

〈악보 25〉 중국연변의 23현가야금 조율 (기보음) 46

〈악보 26〉 중국연변의 23현가야금 조율 (실음) 47

〈악보 27〉 북한 13현가야금 조율 (기보음) 49

〈악보 28〉 북한 13현가야금 조율① (A음 본청) 50

〈악보 29〉 북한 13현가야금 조율② (B♭음본청) 50

〈악보 30〉 북한 15현가야금 조율 (기보음) 51

〈악보 31〉 북한 15현가야금 조율 (실음) 51

〈악보 32〉 북한 17현가야금 조율 (기보음) 51

〈악보 33〉 북한 17현가야금 조율 (실음) 52

〈악보 34〉 북한 18현가야금 조율 (기보음) 52

〈악보 35〉 북한 18현가야금 조율 (실음) 52

〈악보 36〉 북한 19현가야금 조율 (기보음) 53

〈악보 37〉 북한 19현가야금 조율 (실음) 53

〈악보 38〉 북한 21현가야금 조율 (기보음) 55

〈악보 39〉 북한 21현가야금 조율 (실음) 55

〈악보 40〉 북한 21현가야금 60

〈악보 41〉 중국연변 23현가야금 60

〈악보 42〉 한국 25현가야금 60

〈악보 43〉 「한오백년」중 단음 튕기기 주법 사용 부분 89

〈악보 44〉 「도라지」중 겹튕기기 주법 사용 부분 90

〈악보 45〉 「초소의 봄」중 겹튕기기 주법 사용 부분 90

〈악보 46〉 「궁타령의 멋」중 겹튕기기 주법 사용 부분 91

〈악보 47〉 「한오백년」중 겹튕기기 주법 사용 부분 92

〈악보 48〉 「바람·강」중 겹튕기기 주법 사용 부분 92

〈악보 49〉 「궁타령의 멋」중 스타카토 연주부분 95

〈악보 50〉 「한오백년」중 콘 소르디노 주법 사용 부분 96

〈악보 51〉 「바람·강」중 콘 소르디노 주법 사용 부분 96

〈악보 52〉 「찬기파랑가」중 하모닉스 주법 사용 부분 ① 97

〈악보 53〉 「찬기파랑가」중 하모닉스 주법 사용 부분 ② 97

〈악보 54〉 「한오백년,Var.2」중 화음뜯기 주법 사용 부분 98

〈악보 55〉 1지·2지·3지를 사용하는 3화음 100

〈악보 56〉 1지·2지·4지를 사용하는 3화음 100

〈악보 57〉 「도라지」중 3화음 출현 부분 101

〈악보 58〉 「한오백년」중 두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02

〈악보 59〉 「찬기파랑가」중 두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03

〈악보 60〉 「바람·강」중 두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03

〈악보 61〉 「우조가락도드리」중 두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04

〈악보 62〉 「도라지」중 두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04

〈악보 63〉 「아리랑」중 두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05

〈악보 64〉 「바람·강」중 세음 이어뜯기 상행진행 부분 106

〈악보 65〉 「도라지」중 세음 이어뜯기 하행진행 부분 107

〈악보 66〉 「옹헤야」중 세음 이어뜯기 복합진행 부분 108

〈악보 67〉 「긷다, 새벽우물물」중 네음 이어뜯기 상행진행 부분 109

〈악보 68〉 「한오백년」중 네음 이어뜯기 하행진행 부분 110

〈악보 69〉 「첫 봉화」중 네음 이어뜯기 복합진행 부분 110

〈악보 70〉 「긷다, 새벽우물물」중 네음 이어뜯기 복합진행 부분 111

〈악보 71〉 「빛바랜 추억」중 네음 이어뜯기 복합진행 부분 ① 111

〈악보 72〉 「빛바랜 추억」중 네음 이어뜯기 복합진행 부분 ② 112

〈악보 73〉 「찬기파랑가」중 네음 이어뜯기 복합진행 부분 112

〈악보 74〉 「별과 시」중 네음 이어뜯기 복합진행 부분 ① 112

〈악보 75〉 「별과 시」중 네음 이어뜯기 복합진행 부분 ② 113

〈악보 76〉 「시간의 화살」중 여섯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13

〈악보 77〉 「찬기파랑가」중 여덟 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14

〈악보 78〉 「인어공주」중 단음 트레몰로 주법 사용 부분 115

〈악보 79〉 「가을소네트」중 단음 트레몰로 주법 사용 부분 115

〈악보 80〉 「옹헤야」중 화음 긁기 주법 사용 부분 116

〈악보 81〉 「가을소네트」중 화음 긁기 주법 사용 부분 116

〈악보 82〉 「꽃피는 이 봄날에」중 옥타브 트레몰로 주법 사용 부분 117

〈악보 83〉 「궁타령의 멋」중 화음 막기 주법 사용 부분 118

〈악보 84〉 「도라지」중 화음 막기 주법 사용 부분 118

〈악보 85〉 「한오백년」중 단음뜯기 주법 사용 부분 122

〈악보 86〉 「울산아가씨」중 뒤집기 주법 사용 부분 123

〈악보 87〉 「한오백년」중 뒤집기 주법 사용 부분 123

〈악보 88〉 「한오백년」중 화음뜯기 주법 사용 부분 124

〈악보 89〉 「한오백년」중 3화음뜯기 주법 사용 부분 125

〈악보 90〉 「궁타령의 멋」중 두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26

〈악보 91〉 「한오백년」중 두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27

〈악보 92〉 「우조가락도드리」중 세음 이어뜯기 상행진행 부분 128

〈악보 93〉 「아리랑」중 세음 이어뜯기 하행진행 부분 129

〈악보 94〉 「궁타령의 멋」중 세음 이어뜯기 복합진행 부분 130

〈악보 95〉 「시간의 화살」중 세음 이어뜯기 복합진행 부분 130

〈악보 96〉 「흥겨운 농장벌」중 네음 이어뜯기 상행진행 부분 131

〈악보 97〉 「한오백년」중 네음 이어뜯기 하행진행 부분 132

〈악보 98〉 「뱃노래」중 네음 이어뜯기 복합진행 부분 132

〈악보 99〉 「도라지」중 막기 주법 사용 부분 133

〈악보 100〉 「아리랑」중 막기 주법 사용 부분 133

〈악보 101〉 「뱃노래」중 막기 주법 사용 부분 134

〈악보 102〉 「궁타령의 멋」중 막기 주법 사용 부분 134

〈악보 103〉 「찬기파랑가」중 양손 동시 화음뜯기 주법 사용 부분 135

〈악보 104〉 「새산조」중 양손 동시 화음뜯기 주법 사용 부분 136

〈악보 105〉 「한오백년」중 양손 교체 화음뜯기 주법 사용 부분 136

〈악보 106〉 「별과 시」중 양손 교체 화음뜯기 주법 사용 부분 136

〈악보 107〉 「궁타령의 멋」중 양손 교체 화음뜯기 주법 사용 부분 136

〈악보 108〉 「옹헤야」중 양손 교체 화음뜯기 주법 사용 부분 137

〈악보 109〉 「한오백년」중 세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38

〈악보 110〉 「한오백년」중 네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38

〈악보 111〉 「찬기파랑가」중 네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39

〈악보 112〉 「궁타령의 멋」중 네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39

〈악보 113〉 「절영의 전설」중 네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39

〈악보 114〉 「한오백년」중 다섯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40

〈악보 115〉 「새산조」중 여섯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40

〈악보 116〉 「찬기파랑가」중 여섯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40

〈악보 117〉 「빛바랜 추억」중 여섯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41

〈악보 118〉 「찬기파랑가」중 여섯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41

〈악보 119〉 「빛바랜 추억」중 여덟음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41

〈악보 120〉 「뱃노래」중 양손 교체진행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42

〈악보 121〉 「아리랑」중 양손 교체진행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42

〈악보 122〉 「빛바랜 추억」중 양손 교체진행 이어뜯기 주법 사용 부분 143

〈악보 123〉 아르페지오 연주 시 왼손과 오른손의 분배방법 143

〈악보 124〉 「아리랑」중 아르페지오 주법 사용 부분 144

〈악보 125〉 「초소의 봄」중 아르페지오 주법 사용 부분 145

〈악보 126〉 「한오백년」중 글리산도 주법 사용 부분 146

〈악보 127〉 「절영의 전설」중 글리산도 주법 사용 부분 147

〈악보 128〉 「찬기파랑가」중 글리산도 주법 사용 부분 147

〈악보 129〉 「소나무」중 글리산도 주법 사용 부분 147

〈악보 130〉 「도라지」중 화음으로 장단 연주 하는 부분 148

〈악보 131〉 「울산아가씨」중 화음으로 장단 연주 하는 부분 149

〈악보 132〉 「아리랑」중 양손 교체 옥타브 연주 부분 ① 150

〈악보 133〉 「아리랑」중 양손 교체 옥타브 연주 부분 ② 150

〈악보 134〉 「찬기파랑가」중 양손 다른 연주 동시 진행 부분 151

〈악보 135〉 「궁타령의 멋」중 타악기 효과 연주 부분 151

〈악보 136〉 「도라지」제1마디~제8마디 왼손 연주방법 ① 161

〈악보 137〉 「도라지」제1마디~제8마디 왼손 연주방법② 162

〈악보 138〉 「도라지」제12마디 연주방법 ① 162

〈악보 139〉 「도라지」제12마디 연주방법 ② 163

〈악보 140〉 「도라지」제13마디~제20마디 연주방법 ① 163

〈악보 141〉 「도라지」제13마디~제20마디 연주방법 ② 164

〈악보 142〉 「도라지」제21마디~제28마디 연주방법 165

〈악보 143〉 「도라지」제29마디~제32마디 연주방법 166

〈악보 144〉 「도라지」제33마디~제40마디 연주 방법 166

〈악보 145〉 「도라지」제41마디~제48마디 연주방법 ① 167

〈악보 146〉 「도라지」제41마디~제48마디 연주방법 ② 168

〈악보 147〉 「도라지」제49마디~제52마디 연주방법 169

〈악보 148〉 「도라지」제69마디~제72마디 연주방법 169

〈악보 149〉 「도라지」제77마디~제80마디 연주방법 170

〈악보 150〉 「도라지」제82마디~제89마디 연주방법 170

〈악보 151〉 「도라지」제90마디~제97마디 연주방법 171

〈악보 152〉 「도라지」제97마디~제104마디 연주방법 171

〈악보 153〉 「도라지」제105마디~제120마디 연주방법 172

〈악보 154〉 「도라지」제121마디~제132마디 연주방법 173

〈악보 155〉 「한오백년」제17마디~제32마디 연주방법 ① 175

〈악보 156〉 「한오백년」제17마디~제32마디 연주방법 ② 176

〈악보 157〉 「한오백년」제65마디~제72마디 연주방법 ① 177

〈악보 158〉 「한오백년」제65마디~제72마디 연주방법 ② 178

〈악보 159〉 「한오백년」제81마디~제88마디 연주방법 178

〈악보 160〉 「한오백년」제105마디~제114마디 연주방법 179

〈악보 161〉 「한오백년」제134마디~제139마디 연주방법 180

〈악보 162〉 「한오백년」제263마디~제271마디 연주방법 181

〈악보 163〉 「한오백년」제272마디~제277마디 연주방법 182

〈악보 164〉 「한오백년」제339마디~제346마디 연주방법 183

〈악보 165〉 「찬기파랑가」도입부 연주방법 185

〈악보 166〉 「찬기파랑가」제9마디~제11마디 연주방법 ① 185

〈악보 167〉 「찬기파랑가」제9마디~제11마디 연주방법 ② 186

〈악보 168〉 「찬기파랑가」제15마디~제16마디 연주방법 ① 186

〈악보 169〉 「찬기파랑가」제15마디~제16마디 연주방법 ② 187

〈악보 170〉 「찬기파랑가」제26마디~제28마디 연주방법 187

〈악보 171〉 「찬기파랑가」제33마디~제36마디 연주방법 ① 188

〈악보 172〉 「찬기파랑가」제33마디~제36마디 연주방법 ② 188

〈악보 173〉 「찬기파랑가」제42마디~제43마디 연주방법 189

〈악보 174〉 「찬기파랑가」제44마디~제45마디 연주방법 ① 190

〈악보 175〉 「찬기파랑가」제44마디~제45마디 연주방법 ② 190

〈악보 176〉 「찬기파랑가」제46마디~제47마디 연주방법 191

〈악보 177〉 「찬기파랑가」제48마디~제51마디 연주방법 ① 191

〈악보 178〉 「찬기파랑가」제48마디~제51마디 연주방법 ② 192

〈악보 179〉 「찬기파랑가」제54마디~제73마디 연주방법① 192

〈악보 180〉 「찬기파랑가」제54마디~제73마디 연주방법 ② 194

〈악보 181〉 「찬기파랑가」제93마디~제96마디 연주방법 195

〈악보 182〉 「찬기파랑가」제111마디~제112마디 연주방법 ① 195

〈악보 183〉 「찬기파랑가」제111마디~제112마디 연주방법 ② 195

〈악보 184〉 「찬기파랑가」제117마디~제121마디 연주방법 ① 196

〈악보 185〉 「찬기파랑가」제117마디~제121마디 연주방법 ② 196

〈악보 186〉 「찬기파랑가」제123마디~제124마디 연주방법 ① 197

〈악보 187〉 「찬기파랑가」제123마디~제124마디 연주방법 ② 197

〈악보 188〉 「찬기파랑가」제147마디~제148 마디 연주방법 198

〈악보 189〉 「찬기파랑가」제149마디 연주방법 198

〈악보 190〉 「찬기파랑가」제150마디~제153마디 연주방법 ① 199

〈악보 191〉 「찬기파랑가」제150~제153마디 연주방법 ② 199

〈악보 192〉 「찬기파랑가」제154마디~제155마디 연주방법 200

〈악보 193〉 「찬기파랑가」제157마디~158마디 연주방법 201

〈악보 194〉 「찬기파랑가」제193마디~제198마디 연주방법 ① 201

〈악보 195〉 「찬기파랑가」제193마디~제198마디 연주방법 ② 202

〈악보 196〉 「찬기파랑가」제289마디~제292마디 연주방법 202

〈악보 197〉 「찬기파랑가」제345마디~제350마디 연주방법 ① 202

〈악보 198〉 「찬기파랑가」제345마디~제350마디 연주방법 ② 203

〈악보 199〉 「소나무」제1마디~제14마디 도입부 연주방법 204

〈악보 200〉 「소나무」제59마디~제70마디 연주방법 205

〈악보 201〉 「소나무」제71마디~제78마디 연주방법 206

〈악보 202〉 「소나무」제91마디~제102마디 연주방법 206

〈악보 203〉 「소나무」제103마디~제110마디 연주방법 207

〈악보 204〉 「소나무」제111마디~제118마디 연주방법 208

〈악보 205〉 「소나무」제119마디~제121마디 연주방법 208

〈악보 206〉 「소나무」제123마디~제127마디 연주방법 209

〈악보 207〉 「소나무」제162마디~제167마디 연주방법 209

〈악보 208〉 「소나무」제223마디~제228마디 연주방법 210

〈악보 209〉 「소나무」제341마디~제354마디 연주방법 211

〈악보 210〉 「소나무」제415마디~제418마디 연주방법 212

〈악보 211〉 「소나무」제424마디~제429마디 연주방법 212

〈악보 212〉 「소나무」제472마디~제473마디 연주방법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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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논문은 한국 개량가야금의 대표적 형태로 정착되어 사용되고 있는 25현가야금에 관한 연구로 악기의 개량과정에 관계된 역사적 측면, 현재 사용되는 교재와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적 측면, 연주기법의 체계화와 실제 활용을 제시한 연주기법적 측면에서 고찰, 연구한 논문이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한국의 25현가야금을 중심으로 하여, 중국연변과 북한에서 사용되는 개량가야금도 함께 비교, 논의 되어 이 세 지역에서 사용되는 개량가야금에 관한 통합적 연구가 이루어졌다.

중국연변과 북한에서 사용되는 개량가야금은 한국 25현가야금의 출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어, 이 세 지역에서 나타난 개량가야금의 변천과정을 상세하게 비교하여 논의 하였으며, 각각의 개량과정에서 나타난 특징들과 현재 각 지역의 대표적인 개량가야금을 통해 나타나는 음악적 측면에서의 장점과 단점이 서술되었다. 또한 25현가야금에 관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현장에 관한 연구와 한국과 중국연변에서 사용되는 개량가야금 교재들을 비교분석 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현재 한국에서 25현가야금을 교육하는데 필요한 교재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이 논문의 중점적 부분인 25현가야금의 연주법에 관해서는 연주에 필수적인 기본 연주기법들을 중심으로 정리, 서술하였다. 현재 가야금 연주자들은 작곡자들에 의해 창작되는 다양한 25현가야금 작품들을 접하고 있지만, 대부분 음의 진행을 위주로 주법적으로 어렵고 정리가 되지 않은 연주를 하고 있다. 체계적으로 정리된 연주법의 부재는 25현가야금 음악의 발전을 저해하는 부정적 요소로 작용될 것이기에 보다 쉽고 합리적이며 편리한 연주법에 관한 연구는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이 논문은 25현가야금 연주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다양한 연주기법들은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으며, 이러한 연주법의 구체적 활용의 예로는 북한의 가야금 독주곡 도라지」, 이건용 작곡의 25현가야금을 위한 변주곡「한오백년」, 정동희 작곡의 25현가야금 협주곡 「찬기파랑가」, 일본의 작곡가 미키 미노루의 고토 협주곡을 백대웅이 25현가야금 협주곡으로 편곡한 「소나무」등 네 곡을 선택하여 제시되었다.

이와 같은 한국의 25현가야금을 중심으로 한 개량가야금에 관한 역사적, 교육적, 연주 기법적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중국연변, 북한의 개량가야금의 개량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적인 점은 이들이 각각의 사회적 배경에 근거한 서로 다른 악기개량의 배경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의 경우 서구적인 음악문화가 우위를 점령하고 있는 사회 속에서 변화된 한국인들의 음악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5음 음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변화된 연주공간에 어울리는 소리의 울림을 확보하기 위해 악기의 개량이 이루어 졌다. 즉, 악기개량을 요구하는 많은 요소들 중 음악적인 측면에서의 요구가 가장 큰 이유였다.

한편 중국연변의 가야금 개량은 다민족으로 이루어진 중국이라는 국가에서 다양한 음악문화에 적응하고 생존하기 위한 수단 이었다. 또한 북한의 가야금 개량은 북한의《주체음악》의 발전방침에 따른 조직적인 개혁아래 창작 된 새로운 음악을 연주하기 위하여 이루어진 악기개량이었다.

비록 각 지역에서 가야금의 개량이 서로 다른 배경으로 인해 이루어졌지만, 거시적 측면에서 볼 때 가야금을 보다 더 다양한 연주기능을 가진 악기로 발전시켜 대중의 사랑을 받는 국악기로 만들기 위한 목적은 동일하다.

둘째, 한국 25현가야금 교육현황과 교재사용 현황을 조사해본 결과 한국에서는 25현가야금 교육과 관련된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아직 이루어 지지 않고 있으며, 이에 관한 교육체계를 성립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다. 또한 한국 25현가야금은 학교 수업과 같은 전문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재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많이 부족하다. 기본 연주법 훈련을 위한 별도의 연습곡집이 적고, 수준 별 연습내용과 연습곡의 구분이 없으며, 연주 작품 또한 수준별 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다.

25현가야금 연습곡집과 작품집 등 교재의 편집과 출판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음악작품도 난이도에 따라 분류하여 학생들의 실제 수준에 맞게 연주 하도록 지도 할 필요가 있다.

셋째, 25현가야금의 기본연주법은 각각 독립적으로 출현하거나 여러 가지 주법이 서로 혼합되어 출현하며, 실제연주 시에는 수없이 다양한 형태로 변형이 가능하다. 가야금 연주자들의 연주수준의 끊임없는 향상과, 작곡자들의 다양한 작품창작을 기반으로 하여 25현가야금 연주법은 지금도 끊임없이 개발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다양한 연주법이 출현할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다양하고 화려한 연주일지라도 그 기초는 가장 기본적인 연주법에 있으므로 연주자들은 평소 꾸준히 기본기능을 정확하게 훈련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장기간에 걸친 훈련의 결과를 기대하여야 한다.

넷째, 대표적인 악곡을 선택하여 제시된 25현가야금 연주법의 실제 활용의 예는 다섯 가지의 사항들을 근간으로 하여 제시되었다. 첫째, 작곡자의 의도와 작품의 내용을 분석하고 이해하려고 하였다. 둘째, 음악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전제로 작곡자의 기보와 다른 연주법을 제시하였다. 셋째, 오른손 연주의 비중을 늘리고 왼손의 경우는 이어뜯기의 사용을 늘렸다. 넷째, 양손교체의 빈도를 최소화 하여 연주의 안정적 진행을 시도하였다. 다섯째, 음악의 흐름에 맞는 가장 편리한 연주법을 제시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였다.

25현가야금은 현재 한국의 가야금 연주자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의 악기로 자리 잡았다. 연주자들은 현재까지의 성과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국악기로서의 정체성을 더욱 확고히 하며,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연주체계를 개발하여 한국의 음악문화를 풍성히 하는데 더욱 기여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