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3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9

3. 연구의 흐름 23

II. 업사이클 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24

1. 업사이클 제품 디자인의 개념 및 특성 24

1) 업사이클 제품 디자인의 개념 24

2) 업사이클 제품 디자인의 특성 26

2.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의 개념 및 특성 32

1)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의 개념 32

2)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의 특성 34

3. 업사이클 디자인의 현황과 사례 40

1) 업사이클 디자인 시장의 현황 40

2) 해외 업사이클 디자인 기업 사례 44

3) 국내 업사이클 디자인 기업 사례 48

III. 업사이클 디자인 사례를 통한 특성 분석 51

1. 업사이클 제품 디자인 사례를 통한 특성 분석 51

1) 녹이고 압축하다. (Melting and Compressing) 56

2) 모으고 결합하다. (Gathering and Combining) 70

3) 자르고 해체하다. (Cutting and Dividing) 88

4) 섞이고 변형하다. (Mixing and Changing) 95

5) 기타 (etc) 100

2.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 사례를 통한 특성 분석 104

1) 녹이고 압축하다. (Melting and Compressing) 109

2) 모으고 결합하다. (Gathering and Combining) 114

3) 자르고 해체하다. (Cutting and Dividing) 123

4) 섞이고 변형하다. (Mixing and Changing) 140

5) 기타 (etc) 143

IV. 업사이클 제품 및 패션 디자인의 가치 146

1. 시간성 147

2. 윤리성 154

3. 희소성 160

V. 요약 및 결론 166

참고문헌 170

그림 출처 179

ABSTRACT 187

표목차

〈표 1〉 사례 수집 출처 22

〈표 2〉 연구 흐름도 23

〈표 3〉 The processing of upcycle fashion design 33

〈표 4〉 선행연구 분석 통한 업사이클 디자인의 특성 39

〈표 5〉 단순 재활용률과 재활용 제품화율 비교(2009년) 41

〈표 6〉 연도별 재활용 판매액 추이(2002년~2012년) 42

〈표 7〉 연도별 재활용 폐기물량, 재활용제품 판매액(2003년~2012년) 42

〈표 8〉 업사이클 제품 디자인 사례 출처 빈도 표 51

〈표 9〉 업사이클 제품 디자인의 제작방법에 따른 분류 53

〈표 10〉 업사이클 제품 디자인의 재료에 따른 분류 53

〈표 11〉 업사이클 제품 디자인의 용도에 따른 분류 54

〈표 12〉 업사이클 제품 디자인의 국가별 사례 분류 55

〈표 13〉 업사이클 제품 디자인 사례 분석 103

〈표 14〉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 사례 출처 빈도 표 104

〈표 15〉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의 제작방법에 따른 분류 105

〈표 16〉 업사이클 제품 디자인과 패션 디자인의 제작방법 차이 106

〈표 17〉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의 재료에 따른 분류 107

〈표 18〉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의 용도에 따른 분류 108

〈표 19〉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의 국가별 사례 분류 108

〈표 20〉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 사례 분석 145

〈표 21〉 업사이클 제품 및 패션 디자인의 특성 146

〈표 22〉 업사이클 제품 및 패션 디자인의 가치 165

그림목차

〈그림 1〉 프라이탁 가방 제작 과정 45

〈그림 2〉 Solmate socks 46

〈그림 3〉 테라사이클 상품 제작 과정 47

〈그림 4〉 터치포굿의 재료가 되는 현수막 48

〈그림 5〉 터치포굿 현수막 화분 48

〈그림 6〉 Re;code Inventory collection 50

〈그림 7〉 Re;code Military collection 50

〈그림 8〉 Re;code Industrial collection 50

〈그림 9〉 리블랭크의 은행 현수막 에코백 50

〈그림 10〉 Well proven chair James Shaw, Marjan van Aubel 59

〈그림 11〉 Colonial turds Michael Neville 59

〈그림 12〉 Paperchair Peter Plantan, Nusa Zupanc 59

〈그림 13〉 Rememberme chair Tobias Juretzek 59

〈그림 14〉 Butterstool DesignbyThem 62

〈그림 15〉 Sea chair Studio Swine 62

〈그림 16〉 Slide unwanted stools Joost Gehem 62

〈그림 17〉 Revision chair Artist for Humanity 62

〈그림 18〉 REmains chair Shani langberg 62

〈그림 19〉 Latex roll chair 13 Ricrea 62

〈그림 20〉 Shavings stool 2009, Yoav Avinoam 62

〈그림 21〉 Cubox Chartana 63

〈그림 22〉 Newspaper wood cabinet Mieke Meijer 63

〈그림 23〉 Table lamps Kulla design studio 64

〈그림 24〉 Decafé lamp 2012, Raúl Laurí 64

〈그림 25〉 A flip flop story Diederik Schneemann 65

〈그림 26〉 IE-tag Naruse Inokuma Architects 66

〈그림 27〉 Recycled pencil case Remarkable 66

〈그림 28〉 Skateboard Bureo skateboard 66

〈그림 29〉 Original shopping bag ChicoBag 67

〈그림 30〉 Bio-trimmings Hoyan IP 67

〈그림 31〉 Ipad shred TAPEgear 67

〈그림 32〉 Bottle tile Green bottle unit 69

〈그림 33〉 Fly ash bricks Henry Liu 69

〈그림 34〉 Denim panel TRe 69

〈그림 35〉 Gumdropbin Anna Bulls 69

〈그림 36〉 Couches Adrian Johnson 72

〈그림 37〉 Couches Transfodesign 72

〈그림 38〉 Suitcase chair REcreat 72

〈그림 39〉 Tatum's lounge chair Nine Stories Furniture Company 74

〈그림 40〉 Multiple-chair Jetske De Groot 74

〈그림 41〉 Water melon chair 2010, Fabrickr 74

〈그림 42〉 Classics chair Bokja 75

〈그림 43〉 Legend chairs Legend BluesTM 75

〈그림 44〉 Poltrona chair foroceanjeans Luca Gnizio 75

〈그림 45〉 Bean bag Kacama 76

〈그림 46〉 Hockenheimer chair Njustudio 76

〈그림 47〉 Madam Rubens chair Frank Willems 76

〈그림 48〉 Waste chair Filipa Ricardo 76

〈그림 49〉 Saree seating collection-pompom Studio Avni 76

〈그림 50〉 Bottlelegged - Beira table Tiago Sa Da Costa 77

〈그림 51〉 Table 2008, Oormerk 77

〈그림 52〉 Cabinet Rupert Blanchard 78

〈그림 53〉 Waste cabinet Piet Hein Eek 78

〈그림 54〉 Modern medicine cabinet T.O.M.T 78

〈그림 55〉 Hive desk Abeo design 79

〈그림 56〉 Hand woven panels Annemette Beck 79

〈그림 57〉 Mimi iron pipe table lamp Kozo lamp 81

〈그림 58〉 Fukushima mon amour lamp Gilles Eichenbaum 81

〈그림 59〉 BB chandelier Michelle Brand 81

〈그림 60〉 Volivik chandelier 2006, enPiezae Studio 81

〈그림 61〉 Spectacle chandelier 2006, Stuart Haygarth 81

〈그림 62〉 Fetish-blumatic rack Andreas Scheiger 82

〈그림 63〉 'Why done it?'shelf 2002, Jim Rosenau 82

〈그림 64〉 Bow bins Cordula Kehrer 82

〈그림 65〉 Butterfly Edouard Martinet Scott 83

〈그림 66〉 New York city garbage cube Justin Gignac 83

〈그림 67〉 Keyboard pencil 2012, Leo Burnett 83

〈그림 68〉 No rain, no rainbows rug 2011, Agustina Woodgate 85

〈그림 69〉 Cube cushion Monocollection 85

〈그림 70〉 Quilts 2005, Collen Rae Smiley 85

〈그림 71〉 Purple rug Joedega 85

〈그림 72〉 Kitchen scales Triumph & BIAD 85

〈그림 73〉 Vac from the sea cleaner 2001, Electrolux 85

〈그림 74〉 Dreyfuss special speaker 2010, Uncle Oswald Is Our Hero 86

〈그림 75〉 Silver velvet speaker Rebaroque 86

〈그림 76〉 Pet bed Atomic Attic 87

〈그림 77〉 HK table Larry Peh 89

〈그림 78〉 Dining table Boris Bally 89

〈그림 79〉 Outdoor kitchen Vetrazzo 89

〈그림 80〉 Nacelle coffee table Moto Art 89

〈그림 81〉 Chair Matter & Matter 92

〈그림 82〉 Stull stool East London Furniture 92

〈그림 83〉 Cabbage chair Nendo 92

〈그림 84〉 Deckstool Podlaski design 92

〈그림 85〉 Sign bench 2010, Trent Jansen 92

〈그림 86〉 CD stand Aki Kotkas 92

〈그림 87〉 Papers gas tank stand Junktion 92

〈그림 88〉 Abitudini hanger Antonello Fusè 92

〈그림 89〉 Head gardeners pot Anna Garforth 92

〈그림 90〉 Fire floor lamp Samuel N. Bernier 93

〈그림 91〉 Beer bottle candle Sage design 93

〈그림 92〉 Peregrine falcon Sean Edward Avery 94

〈그림 93〉 Shirt pillows Revisited 94

〈그림 94〉 Skateboard guitar Ezequiel Galasso & Gianfranco de Gennar Gilmour 94

〈그림 95〉 Winerack Bernardo Urbina 96

〈그림 96〉 Wash drum coffee table 2002, Reestore 96

〈그림 97〉 Subway door Adam Kushner 96

〈그림 98〉 Packaging lights Anke Weiss 97

〈그림 99〉 Bottle table lamp 2012, John Meng 97

〈그림 100〉 Blue skull teacup and saucer 2011, Melody Rose 98

〈그림 101〉 Salter coin checker scale clock Re.Create design.co 98

〈그림 102〉 Metrodeck cards Norman Ibarra 99

〈그림 103〉 Parkmobile bench San Francisco 99

〈그림 104〉 Reclaimed rooftile birdhouse T.N.A. Design studio 99

〈그림 105〉 N+ew chair Rodrigo Alonso 102

〈그림 106〉 Anchor chair Arcarol 102

〈그림 107〉 Crushed table Stanker 102

〈그림 108〉 Re_turned birds Lars Beller 102

〈그림 109〉 Landfill harmonic orchestra 2013, Landfill harmonic orchestra 102

〈그림 110〉 Jeans I am not a virgin 110

〈그림 111〉 Eco-fleece Peri 110

〈그림 112〉 Nudie Jean Nudie Jeans 110

〈그림 113〉 Peace bomb Elisabeth Suda 112

〈그림 114〉 Coffee cuff Contexture design 112

〈그림 115〉 Paper jewelry Devi Chand 112

〈그림 116〉 'Once I was a plastic bottle' Bag Orgdot 113

〈그림 117〉 Recycle tire outsole shoes Little Farmers 113

〈그림 118〉 Trash couture 2012, Ann Wiberg 116

〈그림 119〉 Everything but the kitchen sink collection 2012, Lu Flux 116

〈그림 120〉 Skylark wrap skirt Piece x Piece 116

〈그림 121〉 Persona wearable art Jeffrey Wang 117

〈그림 122〉 Shirts dress Milch 117

〈그림 123〉 Sock pullover and trousers Steinwidder 117

〈그림 124〉 Financial times dress 2008, Stephan Hann 118

〈그림 125〉 Gloves Jackets 2012, Martin Margiela 118

〈그림 126〉 Juice pack sleeveless dress 2008, Terra Cycle & Nina Valenti 118

〈그림 127〉 Loca bag Dalaleo 120

〈그림 128〉 Everyday shoulder bag Dalata 120

〈그림 129〉 Bag Bottletop 120

〈그림 130〉 M&M's red dots Ecoist 120

〈그림 131〉 Juice bags Juice Bag 120

〈그림 132〉 Ladylike paper tote Carmen Bjornald 120

〈그림 133〉 Newspaper shoes Colin Lin 121

〈그림 134〉 Women's premium print pack 2011, NIKE 121

〈그림 135〉 Recycle shoes pink Liza Fredrika Aslund 121

〈그림 136〉 Medical box bijoux Sanhistoire 122

〈그림 137〉 Button bracelet Maria McCormick 122

〈그림 138〉 Cassette tape neckties Sonic Fabric 122

〈그림 139〉 Banner bag Demano 126

〈그림 140〉 Banner tote bag VAHO 126

〈그림 141〉 Fundamental bag Freitag 126

〈그림 142〉 Eco bag 에코언니야 126

〈그림 143〉 Lucida banner bag Touch4good 126

〈그림 144〉 Banner bag Reblank 126

〈그림 145〉 Tarpaulin clutch Parrom 126

〈그림 146〉 Transit bag Field Aesthetic Mfg.Co. 127

〈그림 147〉 Verde bag Saisei 127

〈그림 148〉 Palokki tote bag Globe hope 127

〈그림 149〉 Akrai borchie bag Silent people 127

〈그림 150〉 Mac closet bag Zenny Closet 128

〈그림 151〉 Suit slip bag Eco party mearry 128

〈그림 152〉 laptop bag Hoakon Helga 128

〈그림 153〉 Suitcase bag Suitcase 128

〈그림 154〉 Seat belt bag Fabric Horse 130

〈그림 155〉 Seat belt stripe clutch Frombin 130

〈그림 156〉 Fire hose tote bag 2013, Elvis & Kresse 130

〈그림 157〉 Conveyor belt bag Kazmok 130

〈그림 158〉 Coffee bag Lost property of London 130

〈그림 159〉 Flour sacks bag Tamara Fogle 130

〈그림 160〉 Recycled t-shirt couture dress Angela Johnson 132

〈그림 161〉 Sports uniform dress Frau Wagner 132

〈그림 162〉 Speedo LZR swimsuit dress From Somewhere 132

〈그림 163〉 Mix incision trench cape 2012, Re;code 135

〈그림 164〉 Trash to trend 2011, Reet Aus 135

〈그림 165〉 2012 F/W collection 2011, Schmidt Takahashi 135

〈그림 166〉 Coca-Cola by DRx capsule collection 2013, Dr. Romanelli 135

〈그림 167〉 Shirts dress Geoffrey B. Small 135

〈그림 168〉 Spy next D.G.L jacket 2012, Jason Denham 135

〈그림 169〉 Couture gown Sara Li-Chou Han 135

〈그림 170〉 Daryl top Preloved 135

〈그림 171〉 Parachute parka Christopher Raeburn 137

〈그림 172〉 Parachute dress Nike Kondakis 137

〈그림 173〉 Blankets coat 2012, Km/a 137

〈그림 174〉 Flour sacks jacket MAYER. Peace Collection 137

〈그림 175〉 Banners shoes 2012, Ssorry 138

〈그림 176〉 Tire shoes U roads 138

〈그림 177〉 Tire necklace 2010, Nikolay Sardamov 139

〈그림 178〉 Pans pendant 2012, Melissa Cameron 139

〈그림 179〉 Trash paper wallet Holstee 139

〈그림 180〉 Bottle cap earrings 2010, A1 Architects 142

〈그림 181〉 Bullet ring Adi Zaffran Weisler 142

〈그림 182〉 Electric wire bangle and ring Grain Design 142

〈그림 183〉 Book cover bag and case Rebound Designs 142

〈그림 184〉 Color pencil necklace 2012, Maria Cristina Bellucci 144

〈그림 185〉 Textile trash bag 1, 2013, Riedizioni 144

〈그림 186〉 Textile trash bag 2, 2013, Riedizioni 144

〈그림 187〉 Sari throw People Tree 144

〈그림 188〉 The aster socks Solmate Socks 144

〈그림 189〉 2001 F/W RTW 2001, Yohji Yamamoto 149

〈그림 190〉 Lace sweater 1982, Rei Kawakubo 149

〈그림 191〉 Champagne Jackets 2012, Martin Margiela F/W Haute Couture 149

〈그림 192〉 LP Dress 2008, Martin Margiela F/W Haute Couture 149

〈그림 193〉 Balloon Jacket 2008, Martin Margiela F/W Haute Couture 149

〈그림 194〉 Candy fur dress 2013, Martin Margiela S/S Haute Couture 149

〈그림 195〉 N+ew chair Rodrigo Alonso 153

〈그림 196〉 Skateboard deckbench Podlaski design 153

〈그림 197〉 Recycled union vest Dr.Romanelli, DRx 153

〈그림 198〉 Voidness dress 2008, Sonic Fabric 153

〈그림 199〉 Tote bag Touch4good 153

〈그림 200〉 Sea chair Studio Swine 158

〈그림 201〉 Bow bins Cordula Kehrer 158

〈그림 202〉 Upcycled wallet Holstee 159

〈그림 203〉 Bucket Bag Juice bag 159

〈그림 204〉 Upcycled collection 2014, Reet aus 159

〈그림 205〉 Black newspaper shoes Colin Lin 159

〈그림 206〉 Peace bomb Elizabeth Suda 164

〈그림 207〉 Bullet ring Adi Zaffran Weisler 164

〈그림 208〉 2015 F/W collection 2014, Schmidt Takahashi 164

〈그림 209〉 Vintage tea set 2011, Melody Rose 164

초록보기

 패션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유행주기를 가속화시키는 패스트 패션이 트렌드가 되었다. 유행주기의 가속화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의류 폐기물의 발생량을 증가시켜 환경오염의 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업사이클 디자인이 대두되었다.

업사이클 디자인은 재활용 제품에 디자인적 가치를 더하여 새롭게 재탄생 시키는 개념이다. 이는 패스트 패션과 차별성을 제공하기위해 업사이클 디자인 활성화가 요구되고 있어 본 연구를 통하여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업사이클 디자인의 사례 분석을 통해 현황을 알아보았다. 사례 수집의 기준은 이미 한 번의 쓰임새를 다 한 제품에 새롭게 디자인하여 나타낸 것으로 정하였다.

업사이클 제품 디자인에서 제품의 분류는 주택설비용품, 생활용품, 취미오락용품, 전기전자제품, 사무용품 등으로 나타났다.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의 사례는 가방, 의복, 신발, 액세서리 등으로 분류되었다.

수집된 사례들은 5가지의 제작방법으로 분류하였다. 첫째는 Melting and Compressing 방법으로, 재료를 녹이거나 압축한 것이다. 둘째는 Gathering and Combining 방법으로 서로 다른 재료들을 모으거나 결합하였다. 셋째는 Cutting and Dividing 방법으로 재료가 되는 제품들을 자르거나 분해하여 나타냈다. 넷째는 Mixing and Changing 방법으로 재료에 약간의 디자인적 요소만 부가한 것이고, 마지막 기타는 복합적인 요소를 나타낸 사례들로 분류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특성은 용도의 변경, 형태의 재구성, 재료의 특이성 및 제한성, 과거의 흔적, 지역자원의 재활용으로 나타났고, 이를 통하여 시간성, 윤리성 희소성의 가치를 나타내었다.

시간성은 유행의 흐름을 따르지 않는 빈티지 패션으로 대표된다. 빈티지의 패션은 낡은 부분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는 '낡음의 미학'을 나타낸다. 본래의 제품으로서 지내온 시간이 존재하여 자연적으로 나타낼 수 있어서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만의 가치를 지닌다.

윤리성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환경을 생각하고 인간의 권리를 보호하는 환경보호와 공정무역으로 대표된다. 버려지는 제품을 다시 씀으로서 환경을 위하고 수공예 기술을 활용하고 공정거래를 하여 윤리적 가치를 나타냈다.

희소성은 수량의 제한으로 인한 희소가치가 아니라, 제품과 디자인으로 희소가치를 나타낸다. 본래 제품으로 지내온 시간과 버려지지 않고 다시 쓰임으로 재생산 되지 않아 유일무이한 희소가치를 나타냈다.

분석된 업사이클 제품 및 패션 디자인의 특성과 가치는 최근 트렌드인 패스트 패션과 확연한 차이를 나타내며 빠른 유행주기에 역행하는 모습이 모순적일 수 있지만 이는 차별화를 통해서 새로운 접근방식을 제공하는 부분에 의의가 있다. 유행의 속도는 날로 빨라지면서 패션 산업에서는 판매와 소비가 계속해서 이뤄질 것이다. 그러한 흐름 속에서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은 하나의 패션 문화 또는 산업 트렌드로 이루어 질 수 있다. 그리고 기존의 것을 활용하는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의 특성과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가치를 패션 디자인에 적용한다면 업사이클 디자인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