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2
2. 연구방법과 논문구성 13
제2장 영화에서의 시각적 쾌락 고찰 15
1. 남성과 여성 사이의 시선 체계 15
2. 보는 쾌락 - 절시증과 나르시시즘 21
3. 이미지로서의 여성, 시선의 보유자로서의 남성 24
4. 여성서사와 여성관객 32
제3장 시각적 권력과 성적 쾌락의 변화 양상 36
1. 여성적 시선과 여성 중심 쾌락의 가능성 36
2. 확장된 여성성에 대하여 40
1) 이중 동일화와 과잉 동일화 41
2) 여성영화 속 실재 존재로서의 여성성 45
3) 젠더와 인종, 그리고 여성의 범주 48
3. 육체와 쾌락, 권력의 재구성 51
제4장 응시 대상의 변화 사례 연구 54
1. 영화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55
1) 주변부적인 남성성 55
2) 위기의 남성에게 던지는 공격적인 시선과 성적 대상화 57
3) 응시 대상의 변화 가능성과 기존 남성성의 전복성 60
2. 영화 〈피아노〉 61
1) 현실적인 여성상 61
2) 가부장제 시선의 해체와 남성 누드 64
3) 대안영화로서 가능성과 남성사회로의 귀환 67
3. 영화 〈풀 몬티〉 68
1) 가부장제에서 거세당한 남성들 68
2) 남성의 집단 누드와 권력자로서의 여성 71
3) 새로운 시각문화와 가부장제 도발 요소 73
4. 영화 〈매직 마이크〉 74
1) 남성의 집단 누드와 여성의 쾌락 74
2) 에로틱한 볼거리로서의 남성 76
3) 진보된 시각적 즐거움 79
제5장 결론 81
참고문헌 84
ABSTRACT 88
〈표 1〉 로드윅의 멀비 이론의 이분법적 측면 33
〈그림 1〉 수잔나의 목욕 17
〈그림 2〉 바쿠스, 케레스, 큐피드 17
〈그림 3〉 옆으로 누워있는 여자를 그리는 남자 18
〈그림 4〉 영화 속 시각적 대상으로서의 여성과 응시의 주체로서의 남성 구조도 25
〈그림 5〉 곁눈질 30
〈그림 6〉 이웃집을 훔쳐보는 제프리 31
〈그림 7〉 제프리 시점에서의 이웃의 모습 31
〈그림 8〉 주부인 로버타와 자유분방한 수잔 38
〈그림 9〉 수잔을 따라하는 로버타 38
〈그림 10〉 유명한 여배우로서의 마고 39
〈그림 11〉 유명한 여배우가 된 이브 39
〈그림 12〉 환각속의 영혼과 줄리에타 47
〈그림 13〉 술집에 들어선 에미 56
〈그림 14〉 알리와 춤추는 에미 56
〈그림 15〉 방황하는 알리 56
〈그림 16〉 희귀한 불치병에 걸린 알리 56
〈그림 17〉 술집에서의 시선 57
〈그림 18〉 에미 가족들의 시선 57
〈그림 19〉 길거리에서의 시선 58
〈그림 20〉 이웃 주민들의 시선 58
〈그림 21〉 알리를 훔쳐보는 에미 58
〈그림 22〉 샤워하는 알리의 모습 58
〈그림 23〉 알리를 욕망하는 바바라 59
〈그림 24〉 바바라의 아파트에서의 알리 59
〈그림 25〉 알리의 젊음과 근육을 자랑하는 에미 60
〈그림 26〉 바닷물에 잠긴 신발 62
〈그림 27〉 허름한 웨딩드레스 차림의 에이다 62
〈그림 28〉 피아노 치는 에이다 62
〈그림 29〉 에이다를 훔쳐보는 베인스 62
〈그림 30〉 치마를 들추는 베인스 63
〈그림 31〉 구멍난 타이즈를 만지는 손가락 63
〈그림 32〉 피아노를 닦는 베인스 1 64
〈그림 33〉 피아노를 닦는 베인스 2 64
〈그림 34〉 나체로 나타난 베인스 65
〈그림 35〉 에이다를 기다리는 베인스 65
〈그림 36〉 에이다와 나체로 눕는 베인스 65
〈그림 37〉 감정을 확인하는 두사람 65
〈그림 38〉 손끝으로 애무하는 에이다 66
〈그림 39〉 지배당하는 스튜어트 66
〈그림 40〉 건반에 새긴 사랑의 문구 68
〈그림 41〉 베인스와 함께 사는 에이다 68
〈그림 42〉 철근을 훔치는 가즈 69
〈그림 43〉 데이브의 성적인 무능함 69
〈그림 44〉 6개월째 실직 중인 제랄드 70
〈그림 45〉 차에서 자살시도하는 롬퍼 70
〈그림 46〉 노년의 댄서인 호스 70
〈그림 47〉 몸에만 자신있는 수리공 가이 70
〈그림 48〉 영화 〈풀 몬티〉 스트립쇼 1 71
〈그림 49〉 영화 〈풀 몬티〉 스트립쇼 2 71
〈그림 50〉 열광하는 여성들 72
〈그림 51〉 영화 〈풀 몬티〉 스트립 쇼 3 72
〈그림 52〉 여성 전용 클럽의 모습 72
〈그림 53〉 서서 오줌을 누는 여자 72
〈그림 54〉 태닝하는 가이 73
〈그림 55〉 사이클 타는 호스와 데이브 73
〈그림 56〉 풀 몬티 엔딩 74
〈그림 57〉 환호성 지르는 여자들 74
〈그림 58〉 건축공사장에서 마이크 75
〈그림 59〉 스트립쇼를 하는 마이크 75
〈그림 60〉 스트립쇼 장면 1 75
〈그림 61〉 스트립쇼 장면 2 75
〈그림 62〉 스트리퍼에게 돈을 꽂아주는 여성들 76
〈그림 63〉 스트립쇼 장면 3 76
〈그림 64〉 스트립쇼 장면 4 76
〈그림 65〉 스트립쇼 장면 5 76
〈그림 66〉 스트립을 가르쳐주는 클럽 사장 77
〈그림 67〉 스트립을 배우는 아담 77
〈그림 68〉 스트립쇼 장면 6 78
〈그림 69〉 스트립쇼 장면 7 78
〈그림 70〉 스트립쇼 장면 8 78
〈그림 71〉 스트립쇼 장면 9 78
〈그림 72〉 스트립쇼 장면 10 79
〈그림 73〉 스트립쇼 장면 11 79
〈그림 74〉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는 두 사람 79
〈그림 75〉 메인 스트리퍼가 된 아담 79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