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1

1. 유아교사로서 나의 이야기 11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3.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시간연장 보육의 개념 및 현황 18

1) 시간연장 보육의 개념 18

2) 시간연장 보육의 현황 21

2. 시간연장 보육에 관한 선행연구 24

1) 시간연장 보육 실태 및 인식 24

2) 시간연장 보육 프로그램 26

3) 시간연장반 유아 특성 27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단계 31

1) 현장으로 들어가기: 이야기 속으로 걸어 들어가기 31

2) 현장에서 현장 텍스트로 이동 40

3) 현장 텍스트 구성하기 41

4) 현장 텍스트로부터 연구 텍스트로: 경험에 대한 의미 만들기 43

5) 연구 텍스트 구성하기 44

2.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인 44

3. 윤리적 고려 45

IV. 시간연장반 유아의 하루 47

1. 소희의 하루 48

2. 우빈이의 하루 56

3. 주연이의 하루 61

V. 시간연장반 유아의 이야기 75

1. 소희의 이야기 75

1) 재미있어요 75

2) 나는 언니야 80

3) 나는 꼴등으로 간다 84

4) 할아버지, 할머니 오면 일등으로 가요 87

5) 배추랑 상추는 싫어요 91

6) 내가 보러 올게요 92

2. 주연이의 이야기 96

1) 내꺼 하나 줄게요 96

2) 내가 일등해서 좋아요 98

3) 선생님은 똑똑 하잖아요 100

4) 나 울어버릴 거예요 105

3. 시간연장반 유아들의 이야기 다시 이야기하기 107

VI. 논의 111

VII. 결론 115

1. 요약 및 결론 115

2. 제언 117

3. 연구의 제한점 118

참고문헌 119

부록 122

표목차

〈표 1〉 보육시설의 유형별 정의 18

〈표 2〉 기준 보육시간 운영 일과 예시 19

〈표 3〉 시간연장 보육시간 운영 일과 예시 20

〈표 4〉 연도별 보육시설 및 이용 아동 21

〈표 5〉 연도별 시간연장 보육시설 및 시간연장 아동 22

〈표 6〉 시간연장 보육 이용 이유 23

〈표 7〉 A어린이집 시간연장반 일일계획안 예시 36

〈표 8〉 연구 참여자 인적사항 37

〈표 9〉 수집자료 및 분량 42

그림목차

[그림 1] A어린이집 실내환경 구성도 33

[그림 2] A어린이집 실외환경 구성도 33

[그림 3] 풀잎반 교실 환경 구성도 34

[그림 4] 씨앗반 1층 환경 구성도 35

[그림 5] 씨앗반 2층 환경 구성도 35

[그림 6] 소희의 하루 이동경로 49

[그림 7] 소희의 비밀일기- 오늘 한 일 49

[그림 8] 소희의 비밀일기- 유치원 가는게 좋아요♡ 50

[그림 9] 소희의 비밀일기-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 51

[그림 10] 소희의 비밀일기- 발레학원 52

[그림 11] 소희의 비밀일기- 내가 엄마 옆에서 잘 거야! 54

[그림 12] 우빈이의 하루 이동 경로 57

[그림 13] 우빈이의 비밀일기- 자유그림 58

[그림 14] 우빈이의 비밀일기- 눈이왔어요 59

[그림 15] 우빈이의 비밀일기- 형아가 데려다줬어요 60

[그림 16] 우빈이의 비밀일기- 엄마랑 노는게 좋아요 61

[그림 17] 주연이의 하루일과 이동 경로 62

[그림 18] 주연이의 비밀일기- 너무 좋아요 62

[그림 19] 주연이의 비밀일기- 재미있는 국악 63

[그림 20] 주연이의 비밀일기- 재롱잔치 연습날 64

[그림 21] 주연이의 비밀일기- 내 비밀 66

[그림 22] 주연이의 비밀일기- 미술학원 67

[그림 23] 주연이의 비밀일기- 미술학원 선생님이 좋아요 68

[그림 24] 주연이의 비밀일기- 피아노 학원 69

[그림 25] 주연이의 비밀일기- 하루일과 70

[그림 26] 주연이의 비밀일기- 엄마가 회사가면 좋아요 72

[그림 27] 주연이의 비밀일기- 옷을 사러 갔어요 73

[그림 28] 소희의 비밀일기- 재미있어요 76

[그림 29] 소희의 비밀일기- 비밀 숨바꼭질 77

[그림 30] 소희의 비밀일기- 내가 좋아하는 영역 79

[그림 31] 소희의 비밀일기- 늦게 가요 84

[그림 32] 소희의 비밀일기- 할아버지 할머니 87

[그림 33] 소희의 비밀일기- 이모집1 89

[그림 34] 소희의 비밀일기- 이모집2 89

[그림 35] 소희의 비밀일기- 좋고 싫은 음식 92

[그림 36] 소희의 비밀일기- 좋아하는 A어린이집 93

[그림 37] 소희의 비밀일기- 수료하는 A어린이집 94

[그림 38] 주연이의 비밀일기- 내 보물 96

[그림 39] 주연이의 비밀일기- 게임하는 거 좋아요 99

[그림 40] 주연이의 비밀일기- 나는 유치원 선생님이 되고 싶어요 101

[그림 41] 주연이의 비밀일기- 나는 선생님 102

[그림 42] 주연이의 비밀일기- 나 학교가면 울거예요 106

[그림 43] 주연이의 비밀일기- 어린이집 다니고 싶어요 107

초록보기

This current study focused on investigating how the children in a time extended class spend their typical day and finding the significance of experience it.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kindergarten children attending time extended class located in W district of Jeollabuk-do Province. As the main materials of this current study, 'secert diary' was wrote through November 2014 to February 2015. On account of the deficiency of children's expression, this study conducted interview with children for a more detail understanding of their 'secert diary'.

Based on these researches, the current study implemented a narrative approach by Connelly and Clandinin(2000) with the collected data.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terview with teachers or parents in kindergarten, educational institute, and time extended class; participants of research; participants observation journal; admission questionnaire; observation journal; report; parents' counseling journal; declarative questionnaire, children handbook; activity paper of production; picture; researcher note; message. Understanding the experience world of the study participants was through the 'taking' and 're-talking' and then the meaning of experience was deduced. The current study draw overall conclusions through the children's talking in a time extended class.

First, the children in a time extended class always looked like sleepy or tired because they have to live busy lives by using 2~4 children's education institutes as the substitutes for their working parents in a day.

Second, the children in mixed-age time extended class as older sisters or brothers showed growth through helping younger sisters or brothers and acquiring positive sense of accomplishment through playing together with them.

Third, the children in a time extended class showed longing and sadness for the separation with the teachers, friends, and younger sisters or brothers in time extended kindergarten, as well as showed early worried about the adaption of the new environment.

Fourth, the children in a time extended class showed longing for the families, as well as boredom and helplessness when left alone after.

The above results suggested importance of the time extended class. There was a necessary for parents and teachers of time extended class to conduct actively communication by considering the children's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development, emotion, and physical factors. Meanwhile, it is necessary to provide effectiveness for the planning of the mixed-age time extended progr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