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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9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1

1. 연구의 범위 11

2. 연구의 방법 12

제3절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논의 14

제1절 노인 우울 14

1. 노인 우울이란 14

2. 기존 노인 우울에 관한 연구 동향 15

제2절 우울 노인의 서비스 접근 16

1. 우울 노인을 위한 서비스 16

2. 우울 노인의 서비스 접근: 기존 연구의 한계 22

3. 서비스 접근성 27

제3장 연구 설계 34

제1절 연구 분석틀 34

1. 서비스 접근성의 정의 34

2. 서비스의 정의 38

3. 연구 분석틀 39

제2절 연구방법론: 근거이론 기반 41

제3절 지역 및 참여자 선정 43

1. 지역 선정 43

2. 대상자 선정 46

제4절 자료 수집: 면접 48

1. 우울 진단 49

2. 서비스 접근 단계별 질문 50

제5절 분석방법: 개방코딩 및 접근과정 분석 51

1. 응답 정리 및 개방코딩 51

2. 빈도분석 및 접근과정 분석 52

제6절 연구의 엄격성 및 연구윤리 준수 53

제4장 분석 결과 55

제1절 참여자의 특성 55

제2절 개방코딩: 요인 유형화 59

제3절 접근과정 분석 62

1. 접근 단계별 주요 문제 및 요인 62

2. 접근과정 및 접근 단계간 관계 88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함의 92

제1절 연구 결과 및 정책적 함의 92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04

표목차

〈표 2-1〉 주요 우울증상 14

〈표 2-2〉 노인우울 치료 유형 및 관련 서비스 18

〈표 2-3〉 우울 및 자살예방영역 고위험인구 의뢰경로 21

〈표 2-4〉 기관 서비스로의 유입 실패 이유 21

〈표 2-5〉 서비스 접근성의 차원 29

〈표 2-6〉 서비스 접근성에 관한 기존 연구 경향 30

〈표 3-1〉 접근성 문제의 정의 및 기준 37

〈표 3-2〉 연구 분석틀과 축코딩 범주의 비교 42

〈표 3-3〉 조사 지역의 특성 45

〈표 3-4〉 우울 진단용 지문 50

〈표 3-5〉 면접 흐름도: 서비스 접근단계별 51

〈표 4-1〉 참여자의 우울 수준 55

〈표 4-2〉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57

〈표 4-3〉 접근한 서비스 유형 및 빈도 58

〈표 4-4〉 개방코딩을 통해 도출된 개념 및 하위범주 60

〈표 4-5〉 서비스욕구인식 단계에서 나타난 접근성 문제 65

〈표 4-6〉 서비스 욕구인식 단계에서 나타난 접근성 관련 요인 65

〈표 4-7〉 서비스탐색 단계에서 나타난 접근성 문제 71

〈표 4-8〉 서비스탐색 단계에서 나타난 접근성 관련 요인 71

〈표 4-9〉 서비스접근 단계에서 나타난 접근성 문제 78

〈표 4-10〉 서비스접근 단계에서 나타난 접근성 관련 요인 79

〈표 4-11〉 서비스이용 단계에서 나타난 접근성 문제 81

〈표 4-12〉 서비스 이용 단계에서 나타난 접근성 관련 요인 82

〈표 4-13〉 서비스결과 단계에서 나타난 접근성 문제 85

〈표 4-14〉 서비스결과 단계에서 나타난 접근성 관련 요인 86

그림목차

〈그림 2-1〉 서울시정신보건사업 체계도 19

〈그림 2-2〉 의료서비스 접근 및 이용에 관한 행위모형 28

〈그림 2-3〉 서비스 접근성 개념도 32

〈그림 3-1〉 연구 분석틀 40

〈그림 4-1〉 우울 노인의 서비스 접근과정 88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우울 문제를 겪고 있는 노인은 어떤 과정을 거쳐 복지서비스에 접근하는지를 질적으로 탐색하고, 우울 노인의 서비스 접근과정에서 발생하는 접근성 문제와 그 영향요인에 관해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A구 노인종합복지관 이용자 및 미이용자 71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고, 참여자의 응답을 내용분석을 통해 범주화하여 이를 접근성의 차원과 그 영향요인으로 분류 및 배치한 후 그 관계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서비스의 접근 과정 전반에 걸쳐 강하게 영향을 미친 요인은 '경험' 여부, '현재 이용' 여부 그리고 '권유와 지지'였다. 공급 측면에서는 '경제력/비용', '이용 과정', '서비스 존재' 등의 요인이 지목되었다. 수요 측면에서는 '성취와 보람', '교류와 의지'가 주요한 요인이었다.

노인의 복지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우선, 노인이 현재 이용 중인 서비스 기관을 홍보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하고, 현재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에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포함하여 통합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서비스 공급 측면에서는 서비스 이용료 감면 혜택을 확대하고, 서비스 수혜자 선정에 있어서 노인이 납득할 수 있는 절차상의 투명성을 나타내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참여능력(ability to engage)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경험을 제공하고, 서비스 이용 노인을 개인이 아닌 집단으로 관리하여 이용자간 유대감을 증진하고 사회자본을 강화함으로써 수용성을 제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