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0

II. 지리 학습과 학습 발달과정 13

1. 지리 학습 13

1) 학습 13

2) 지리 학습 16

2. 학습 발달과정(Learning Progressions) 21

1) 학습 발달과정 21

2) 학습 발달과정의 조사 방법 및 절차 22

3) 학습 발달과정의 연구 현황 27

3. 부분 점수 모형(Partial Credit Model) 29

III. 지리 학습 발달과정 연구 설계 31

1. 연구 대상 31

1) 중심지 이론: 학습 발달과정(LP)의 주제 31

2) 공간적 사고: 학습 발달과정(LP)의 주제 34

2. 연구 과정 36

IV. 지리 학습 발달과정 분석 39

1. 문항 개발과 분석 39

1) 구인 특화 단계 39

2) 평가 문항 개발 43

3) 평가 결과 기술 45

4) 측정 모델 54

2. 중심지 LP 제시 77

V. 결론 및 제언 87

참고문헌 91

부록 96

〈부록 1〉 순위정렬 선다형 문항 96

〈부록 2〉 전체 학생 대상의 중심지 LP에 근거한 학교급별 Wright map 100

〈부록 3〉 중심지 LP와 2009 개정교육과정의 비교 102

표목차

〈표 III-1〉 공간적 사고의 상세화 35

〈표 III-2〉 학년별 학급 수와 학생 수 37

〈표 III-3〉 연구 절차 37

〈표 IV-1〉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중심지 관련 내용 체계 41

〈표 IV-2〉 중심지 구인 구성도 42

〈표 IV-3〉 평가 문항의 특징 45

〈표 IV-4〉 순위정렬 선다형 문항 결과 47

〈표 IV-5〉 문항 특성 분석을 위한 문항 모수 분석치 55

〈표 IV-6〉 순위정렬 선다형 문항 모수 주정치 분석 결과 56

〈표 IV-7〉 각 학년별 Wright map 정리 69

〈표 IV-8〉 학교급에 따른 각 문항의 DIF 측정 값 73

〈표 IV-9〉 순위정렬 선다형 문항의 단계 값 77

〈표 IV-10〉 구인 구성도의 수정 81

〈표 IV-11〉 중심지 LP 82

그림목차

[그림 I-1] 연구의 흐름 12

[그림 II-1] 인식론의 특징 14

[그림 II-2] 평가의 삼각형 23

[그림 II-3] Wilson의 구인 모델링 방식 24

[그림 IV-1] 순위정렬 선다형 문항 결과 48

[그림 IV-2] C1 문항의 문항 특성 곡선 57

[그림 IV-3] C2_1 문항의 문항 특성 곡선 59

[그림 IV-4] C2_2 문항의 문항 특성 곡선 59

[그림 IV-5] C3_1 문항의 문항 특성 곡선 60

[그림 IV-6] C3_2 문항의 문항 특성 곡선 61

[그림 IV-7] C4_1 문항의 문항 특성 곡선 62

[그림 IV-8] C4_2 문항의 문항 특성 곡선 63

[그림 IV-9] 초등학생들의 Wright map 65

[그림 IV-10] 중학생들의 Wright map 65

[그림 IV-11] 고등학교 2학년의 Wright map 67

[그림 IV-12] 고등학교 3학년의 Wright map 67

[그림 IV-13] 전체 학생들의 Wright map 72

[그림 IV-14] 학교급에 따른 각 문항의 DIF 측정 값 74

[그림 IV-15] 전체 학생들의 Wright map (수준 표시) 78

[그림 IV-16] graphical Wright map (수준 표시)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