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1.3. 연구 흐름도 13

제2장 어린이 도서관의 개념 및 특성 14

2.1. 공공 도서관의 발전 14

2.2. 어린이 도서관의 개념 16

2.3. 어린이 도서관의 일반적 공간계획 체계 18

제3장 어린이의 발달과 행태적 특성 20

3.1. 어린이의 발달과 행태적 특성 20

3.1.1. 어린이의 발달 특성 20

3.1.2. 어린이의 행태 특성 24

3.2. 발달과 행태에 따른 환경지원 30

3.2.1. 신체적 발달에 따른 환경지원 30

3.2.2. 정서 발달에 따른 환경지원 31

3.2.3. 인지 발달에 따른 환경지원 31

3.2.4. 언어 발달에 따른 환경지원 32

3.2.5. 사회성 발달에 따른 환경지원 32

3.3. 행동 요구의 행위 33

3.3.1. 자아 실현의 요구 33

3.3.2. 장소의 요구 35

3.3.3. 사회성의 요구 36

제4장 어린이 도서관 사례 분석 39

4.1. 사례선정 및 분석체계 39

4.2. 기적의 도서관 사례 분석 41

4.3. 소결 49

제5장 디자인 계획 50

5.1. 디자인 개요 50

5.1.1. 디자인 계획의 배경 및 목적 50

5.1.2. 대지 선정 및 분석 51

5.2. 공간 구성 프로세스 54

5.2.1. DESIGN RESPONCE 54

5.2.2. DESIGN CONCEPT 55

5.2.3. DESIGN PROCESS 56

5.3. 디자인 세부 계획 57

5.3.1. SITE APPROCH 57

5.3.2. FLOOR PLAN 58

5.3.3. SPACE PROGRAM 61

5.3.4. DESIGN PROPOSAL 62

5.4. 전시 패널 67

제6장 결론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3

표목차

[표 1] 어린이 도서관의 일반적 공간 구성 19

[표 2] 어린이의 발달 특성 23

[표 3] 발달의 개념에 따른 행태 특성 29

[표 4] 자아실현의 요구 34

[표 5] 장소의 요구 35

[표 6] 사회성의 요구 36

[표 7] 발달과 행태에 따른 공간 적용 디자인 요소 38

[표 8] 사례 분석 틀 40

[표 9] 사례 분석 A 41

[표 10] 사례 분석 B 42

[표 11] 사례 분석 C 43

[표 12] 사례 분석 D 44

[표 13] 사례 분석 E 45

[표 14] 사례 분석 F 46

[표 15] 사례 분석 G 47

[표 16] 사례 분석 H 48

[표 17] 서울 시립 어린이 도서관 1F 평면도 58

[표 18] 서울 시립 어린이 도서관 2F 평면도 59

[표 19] 서울 시립 어린이 도서관 3F 평면도 60

[표 20] 외부 독서 공간 62

[표 21] 열람실 1F, 2F 63

[표 22] 북카페 64

[표 23] 유아 열람실 65

[표 24] 다목적 강당 66

그림목차

[그림 1] 과거·현재의 공공도서관 복합화 추세 15

[그림 2] 서울시립어린도서관 대지 선정 및 주변 문화 시설 51

[그림 3]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 전경사진 52

[그림 4]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 내부 현황 53

[그림 5] 디자인 컨셉 키워드 54

[그림 6] 디자인 컨셉 이미지 55

[그림 7] 행동 유발 프로세스 56

[그림 8]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 배치도 57

[그림 9]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 공간 프로그램 61

초록보기

 디자인 연구는 어린이 발달과 행태 특성과 공간 요소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 특징을 파악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고자 한다. 어린이의 물리적 환경에 따른 요구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어린이 이용자에게 적합한 도서관 구성의 방법론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향후 어린이 도서관의 계획적 지침을 추출함으로써 어린이의 행태 특성에 맞는 공간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도서관의 이용자에게 보다 나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과 국내 4곳과 국외 4곳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문헌연구를 통해 어린이 발달과 행태에 대한 이론들을 조사하여 공간적 요구 사항들과 관계를 파악하고, 도서관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분석 도구로 이용하여 디자인 요소의 유효성을 검증한다.

본 연구는 어린이 도서관의 공간 계획에 있어서 어린이 발달요소와 행태 특성에 맞는 공간 구성별 디자인 요소의 관계성을 파악하여 더욱 구체적이고 다양한 공간 계획을 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