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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ADHD 진단에서 K-CBCL 6-18의 임상적 유용성 : 아동복지시설 심리장애 아동을 중심으로 = (The)clinical utility of K-CBCL 6-18 in diagnosing ADHD : focused on children with psychological disorder in child welfare institution / 김상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6.8
청구기호
TM 362.7 -16-116
형태사항
vi, 5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4349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심리치료전공, 2016.8. 지도교수: 하은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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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복지시설 아동의 주의력 결핍 및 충동성 문제 17

2. K-ARS와 CBCL 20

3. ADHD 진단에서 CBCL의 유용성 24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측정 도구 30

1) 한국판 ADHD 평가 척도(K-ARS) 30

2)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부모용(K-CBCL 6-18) 30

3. 연구 절차 32

4. 자료처리 및 분석 32

IV. 연구결과 34

1. K-ARS와 K-CBCL 6-18 주의력 관련 지표의 상관관계 34

2. ADHD 집단과 비ADHD 집단에 대한 K-CBCL 6-18 주의력 관련 지표의 변별력 35

3. ADHD 집단과 정서장애 집단에 대한 K-CBCL 6-18 주의력 관련 지표의 변별력 39

V. 논의 43

1. 논의 및 결론 43

2. 제언 47

참고문헌 49

부록 7

부록 1. 한국판 ADHD 평가 척도(Korean ADHD Rating Scale: K-ARS) 56

부록 2.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부모용(Korean version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for Ages 6-18: K-CBCL 6-18)(내용없음) 57

ABSTRACT 58

표 1. 연구 대상의 학년 및 성별 분포 29

표 2. ADHD 집단과 정서장애 집단의 학년 및 성별 분포 29

표 3. K-ARS와 K-CBCL 6-18의 주의력 관련 지표의 상관관계 34

표 4. ADHD와 비ADHD 간 K-CBCL 6-18 주의력 관련 지표의 차이 35

표 5. K-ARS와 K-CBCL 6-18 주의력 지표의 ADHD 분류 적중률 37

표 6. 장애집단별 K-CBCL 6-18 주의력 관련 지표의 차이 39

표 7. K-CBCL 6-18 주의력 지표의 ADHD 진단 분류 적중률 4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아동복지시설 심리장애 아동의 ADHD 진단에서 K-CBCL 6-18 주의력 관련 지표의 임상적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2013-2014 아동복지시설 아동 치료 재활 지원 시범 사업'에 참여하였으며 아동복지시설에 거주 중인 심리장애 초등학생 509명이다. 연구도구는 K-ARS와 K-CBCL 6-18을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3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숙명 생명연구윤리위원회(IRB)에서 승인을 받았다(SMWU-1507-HR-032-01).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K-ARS 총점과 K-CBCL 6-18 주의력 관련 지표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든 척도에서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K-CBCL 6-18 주의력 관련 지표인 문제행동총점, 외현화 총점, 주의집중문제, 공격행동, DSM ADHD 척도의 ADHD와 비ADHD 집단간 차이를 확인한 결과 5가지 지표 모두 ADHD집단의 평균이 유의하게 높았다. K-CBCL 6-18의 주의력 관련 지표의 분류적중률은 5가지 지표 모두 60-70%의 백분율을 나타냈다. 문제행동총점과 외현화 총점 척도는 민감도가 높았으며 주의집중문제와 DSM ADHD, 공격행동 척도는 특이가 높았다. 또한 모든 척도에서 양성예측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K-CBCL 6-18의 5가지 주의력 관련 지표 모두 ADHD 진단에 있어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ADHD 집단과 정서장애 집단으로 나누어 K-CBCL 6-18의 주의력 관련지표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주의집중문제 척도와 DSM ADHD 척도에서 ADHD집단이 정서 장애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각 집단에 대한 두 척도의 분류적중률은 주의집중문제 척도와 DSM ADHD 척도가 약 55%로 비슷한 값을 보였는데 두 척도 모두 민감도가 낮고 특이도가 높았다. 특히 DSM ADHD 척도의 특이도가 주의집중문제 척도보다 높아 ADHD 진단에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복지시설에 입소한 아동과 같이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환경에서 ADHD를 진단할 때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K-CBCL 6-18 주의력 지표의 변별력을 규명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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