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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디지털 교과서(Digital Textbook) 개념 14
2. 디지털 교과서의 배경 15
3. 디지털 교과서의 발전 과정 16
4.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프레임워크 17
5. 디지털 교과서의 서책 형 교과서의 비교 18
6. 디지털 교과서 활용 교육의 전망 20
7. 디지털 교과서에 접목될 수 있는 스마트 기술 21
8. 교사들의 디지털교과서 수용 방해 요인 21
1) 교사들의 디지털 교과서 사용 경험에 관한 근거 이론적 접근 21
2) 교사들의 디지털교과서 수용 방해요인에 관한 질적 탐색 25
9. 디지털 교과서 연구학교 운영현황 및 성과 27
1) 서울보라매초등학교 연구보고서 27
2) 서울구일초등학교 연구보고서 29
3) 서울이태원초등학교 연구보고서 30
III. 연구 가설 및 연구방법 32
1. 연구가설 32
2. 연구 방법 32
IV. 연구 분석 34
1. 1차 연구 3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2) 교사의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기기 사용 현황 36
3) 스마트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38
4)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교사의 인식 43
5) 1차 연구 분석 결과 46
2. 2차 연구 48
1) 디지털 교과서 사용 경험 48
2) 디지털교과서 수업 활용 능력 49
3)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진행 의사 51
4)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시 장점 52
5)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시 단점 55
6)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시 가장 도움이 되는 과목 57
7) 사회과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수업에 가장 도움이 되는 기능 58
8) 과학과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있어 수업에 가장 도움이 되는 기능 60
9) 2차 연구 분석 62
V. 결론 63
참고문헌 66
부록 68
ABSTRACT 84
〈그림 1〉 디지털교과서의 구성 14
〈그림 2〉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프레임워크 17
〈그림 3〉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교과서의 비교 18
〈그림 4〉 디지털 교과서 사용 경험 48
〈그림 5〉 디지털교과서 수업 활용 능력 50
〈그림 6〉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진행 의사 51
〈그림 7〉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시 장점 53
〈그림 8〉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시 단점 55
〈그림 9〉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시 가장 도움이 되는 과목 57
〈그림 10〉 사회과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수업에 가장 도움이 되는기능 59
〈그림 11〉 과학과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있어 수업에 가장 도움이 되는 기능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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