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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17

제3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9

제4절 용어의 정의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사회복지기관의 환경 변화와 사회복지기관장의 역할 21

1. 사회복지기관의 환경 변화 21

2. 사회복지기관장의 역할과 과제 23

제2절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의 필요성 24

제3절 운영전략의 의의와 유형 25

1. 운영전략의 의의 25

2. 운영전략의 유형 27

제4절 조직성과의 의의와 구성요소 29

1. 조직성과의 의의 29

2. 조직성과의 구성요소 33

제5절 선행연구 검토 46

제3장 연구 설계 48

제1절 방법론적 트라이앵귤레이션 48

제2절 연구 설계 54

1. 1단계 연구: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유형과 유형별 특성 55

2. 2단계 연구: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유형과 조직성과 72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77

제1절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유형 및 Q-사정도구 개발 77

1.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에 관한 Q-요인분석 77

2.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유형별 특성 83

3.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유형 파악을 위한 Q-사정도구 개발 123

제2절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유형과 조직성과 126

1.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유형에 따른 조직성과 차이 분석 126

제3절 논의 및 함의 146

1.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유형 146

2.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유형에 따른 조직성과 152

제5장 결론 및 제언 157

제1절 요약 및 결론 157

제2절 제언 161

참고문헌 166

부록 188

ABSTRACT 203

〈표 3-1〉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Q-표본 61

〈표 3-2〉 조직성과 측정지표 75

〈표 4-1〉 유형별 Eigen Value와 설명 변량 78

〈표 4-2〉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요인별 상관관계 79

〈표 4-3〉 요인별 P-표본의 일반적 특성과 요인가중치 80

〈표 4-4〉 모든 P-표본(Q-소터)일치 항목(consensus item) 83

〈표 4-5〉 유형I에 속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6

〈표 4-6〉 유형I이 긍정적 동의와 부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87

〈표 4-7〉 유형I이 다른 유형에 비해 높거나 낮게 동의한 진술문 88

〈표 4-8〉 유형II에 속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6

〈표 4-9〉 유형II가 긍정적 동의와 부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97

〈표 4-10〉 유형II가 다른 유형에 비해 높거나 낮게 동의한 진술문 98

〈표 4-11〉 유형III이 속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5

〈표 4-12〉 유형III이 긍정적 동의와 부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106

〈표 4-13〉 유형III이 다른 유형에 비해 높거나 낮게 동의한 진술문 107

〈표 4-14〉 유형IV에 속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15

〈표 4-15〉 유형IV가 긍정적 동의와 부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115

〈표 4-16〉 유형IV가 다른 유형에 비해 높거나 낮게 동의한 진술문 116

〈표 4-17〉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유형별 특성 120

〈표 4-18〉 Q-block: Q1, Q2, Q3, Q4 124

〈표 4-19〉 사회복지기관 종사자의 일반적 특성 127

〈표 4-20〉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유형별 분포 및 종사자 분포 128

〈표 4-21〉 조직성과 관련 요인의 기술통계치 및 신뢰도 130

〈표 4-22〉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유형별 일반적 특성 분포 132

〈표 4-23〉 사회복지기관 종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조직성과의 차이 139

〈표 4-24〉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유형별 조직성과의 차이 145

〈그림 1-1〉 연구방법과 내용 17

〈그림 3-1〉 연구과정 54

〈그림 3-2〉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에 대한 Q-분포도 67

〈그림 3-3〉 연구절차의 요약 71

〈그림 4-1〉 각 유형의 운영전략 속성에 따른 Diagram 122

〈그림 4-2〉 사회복지기관장의 운영전략 유형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