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7

II. 칸딘스키와 비구상 회화 : 음악과 회화의 만남 10

1. 비구상 회화와 공감각 10

1) 비구상 회화 10

2) 공감각(Synesthesia) 13

2. 쇤베르크와 칸딘스키 15

1) 쇤베르크와 무조음악 15

2) 칸딘스키에 대한 쇤베르크의 영향 19

3. 칸딘스키의 추상화 이론 22

1) 추상회화와 불협화음 22

2) 내적 필연성 26

3) 비재현 회화 29

4) 칸딘스키의 색채이론 31

4. 칸딘스키의 대표작품 연구 34

1) 〈인상 3〉 (Impression III, 1911)(Concerto) 34

2) 〈구성 7〉 (Composition VII, 1913) 36

3) 칸딘스키의 기타 작품들 37

III. 연구자 작품의 주제 40

1. 재현-연상법(association effect) 42

2. 증폭 효과(amplifying effect) 44

3. 도표 46

IV. 연구자 작품 분석 47

1. 〈파가니니의 활〉(The Bow of Paganini) 47

2. 〈세기의 코러스〉(Chorus of the Century) 49

3. 〈징〉 52

4. 〈만화책 읽는 아이들〉(Reading Comic Books) 54

5. 〈대금〉(Bamboo Flute) 56

6. 〈바라춤〉(Gong Dance) 57

7. 〈북소리〉(Group Drum Dance) 59

8. 〈4중주〉(String Quartet) 60

9. 〈소리〉(Sound) 61

V. 결론 63

참고문헌 65

Abstract 79

(도판 1) 피에트 몬드리안., (Piet Mondrian),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 1942-43. 70

(도판 2) 추상화의 시조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1866-1944. 70

(도판 3) 클로드 모네., (Claude Monet), 〈건초더미〉(Deux Meules), 1884. 71

(도판 4) 아놀드 쇤베르크., (Arnold Schoenberg), 1874-1951. 71

(도판 5) 아놀드 쇤베르크., (Arnold Schoenberg), 〈브리크〉(Blick), 1910. 72

(도판 6) 1911년 1월 2일, 뮌헨에서 열린 아놀드 쇤베르크 음악회 프로그램. 72

(도판 7)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인상 3〉(Impression III), 1911. 73

(도판 8)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인상5〉(Impression V), 1911. 73

(도판 9)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즉흥 18〉(Composition X VIII), 1911. 74

(도판 10)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구성 7〉(Composition VII), 1913. 74

(도판 11)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즉흥6〉(Improvisation VI), 1911. 75

(도판 12)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구성5〉(Composition V), 1911. 75

(도판 13)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구성8〉(Composition 8), 1923. 76

(도판 14)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노랑, 빨강, 파랑〉(Yellow, Red, Blue), 1925. 76

(도판 15) 사이매틱스 (Cymatics) 학문 77

(도판 16) 피에트 코멜리스 몬드리안., (Piet Comelis Mondrian), 〈빨강, 파랑, 노랑〉(Red, Blue, Yellow), 1930. 77

(도판 17) 에드바르드 뭉크., (Edvard Munch), 〈절규〉(The Scream), 1893.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