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3
1. ADHD의 치료 13
가. ADHD 치료의 양상 13
나. ADHD 치료의 필요성 15
다. ADHD 치료방법 16
2. ADHD 치료 약물의 종류와 효과 21
가. ADHD 약물치료 치료제의 종류 21
나. ADHD 약물치료의 효과 35
3. ADHD의 약물치료의 남용과 부작용 40
가. ADHD 진단과 약물치료의 남용 40
나. ADHD 약물치료의 부작용 42
III. 연구방법 45
1. 연구 참여자 45
2. 연구 도구 46
3. 연구 절차 48
가. 연구의 진행과정 48
4. 자료분석 49
가. 면담 자료 전사 49
나. 면담 자료 처리 50
5. 연구 윤리 51
IV. ADHD 약물치료의 효과에 관한 인식 52
1. 영역별 비교 분석 결과 52
가. 약물치료의 학습적 효과에 대한 인식 비교 결과 54
나. 약물치료의 신체적 영향에 대한 인식 비교 결과 57
다. 약물치료의 행동적 영향에 대한 인식 비교 결과 60
라. 약물치료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인식 비교 결과 63
마. ADHD 약물치료 방법에 대한 인식 비교 결과 66
사. ADHD 약물치료 시작과 중단에 대한 인식 비교 69
아. ADHD 약물치료의 찬성과 반대에 대한 인식 비교 73
2. ADHD 약물치료에 대한 담임교사의 인식 76
가. 학습태도가 좋아 졌어요. 76
나. 신체적 영향은 - 글쎄요? 77
다. 친구랑 잘 지내요. 78
라. 계속 약을 먹어야 할 까요? 79
마. 선생님들의 딜레마 82
2. ADHD 약물치료에 대한 양육자들의 인식 83
가. 집중력이 높아졌어요. 83
나. 내 아이가 순한 양이 되었어요. 85
다. 약을 계속 먹여도 될 까요? - 양육자는 고민 중 87
라. 내 가정에 평화가 88
마. 약물치료 말고 치료에 도움을 준 건 없나요? 90
3. ADHD 약물치료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91
가. 공부가 잘 되요. 91
나. 문제행동이 줄었어요! 92
다. 부작용이 걱정되지만 공부하려면 먹어야 되요! 94
라. 약물치료, 반대해도 될까요? 95
V. 결론 97
VI. 논의 및 제언 101
1. 논의 101
2. 제언 106
참고문헌 108
Abstract 111
면담질문 114
〈표II-1〉 ADHD 자녀를 둔 가족의 대처과정 영역 14
〈표II-2〉 ADHD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 16
〈표II-3〉 캡베이서방정 22
〈표II-4〉 페니드정 24
〈표II-5〉 페로스핀정 26
〈표II-6〉 콘서타서방정 28
〈표II-7〉 메타테이트CD서방캡슐 30
〈표II-8〉 메디키넷리타드캡슐 32
〈표II-9〉 아토목세틴염산염 34
〈표III-1〉 면담 대상자들의 관계 정보 45
〈표III-2〉 면담 대상자들의 배경정보 46
〈표III-3〉 약물치료의 영향에 대한 면담 문항의 구성과 내용 47
〈표III-4〉 연구의 진행과정 49
〈표III-5〉 약물치료 효과에 대한 면담 내용 주제어 및 어휘분석 50
〈표IV-1〉 약물치료의 효과에 대한 면담 내용 비교 분석 53
〈표IV-2〉 ADHD 약물치료의 학습적 효과에 대한 담임교사의 인식 비교 54
〈표IV-3〉 ADHD 약물치료의 학습적 효과에 대한 양육자의 인식 비교 55
〈표IV-4〉 ADHD 약물치료의 학습적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비교 56
〈표IV-5〉 ADHD 약물치료의 신체적 영향에 대한 담임교사의 인식 비교 57
〈표IV-6〉 ADHD 약물치료의 신체적 영향에 대한 양육자들의 인식 비교 58
〈표IV-7〉 ADHD 약물치료의 신체적 영향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비교 59
〈표IV-8〉 ADHD 약물치료의 행동적 영향에 대한 담임교사들의 인식 비교 60
〈표IV-9〉 ADHD 약물치료의 행동적 영향에 대한 양육자들의 인식 비교 61
〈표IV-10〉 ADHD 약물치료의 행동적 영향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비교 62
〈표IV-11〉 ADHD 약물치료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담임교사들의 인식 비교 63
〈표IV-12〉 ADHD 약물치료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양육자들의 인식 비교 64
〈표IV-13〉 ADHD 약물치료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비교 65
〈표IV-14〉 ADHD 약물치료 방법에 대한 담임교사들의 인식 비교 66
〈표IV-15〉 ADHD 약물치료 방법에 대한 양육자들의 인식 비교 67
〈표IV-16〉 ADHD 약물치료 방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비교 68
〈표IV-17〉 약물치료 시작과 중단에 대한 담임교사들의 인식 비교 70
〈표IV-18〉 약물치료 시작과 중단에 대한 양육자들의 인식 비교 72
〈표IV-19〉 약물치료의 찬성과 반대에 대한 담임교사들의 인식 비교 74
〈표IV-20〉 약물치료의 찬성과 반대에 대한 양육자들의 인식 비교 75
그림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치료제의 종류 21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