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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Abstract
목차
I. 서론 15
II. 이론적 배경 17
2.1. 음향 시뮬레이션 17
2.1.1. 잔향시간 17
2.1.2. 시뮬레이션 기술 19
2.1.3. 기하학 건축 모델링 23
2.1.4. 명료도 27
2.2. 전기음향 시스템 30
2.2.1. 전기음향 구분 30
2.2.2. 스피커 시스템 32
2.2.3. 선행음 효과 36
III. 실감 음향 시스템을 위한 설계 38
3.1. 음향 시뮬레이션 38
3.2. 건축 제원 39
3.3. 마감재 41
3.4. 잔향시간 45
3.4.1. 이어링 잔향식에 의한 통계적 기법 잔향 45
3.4.2. 임펄스라스폰스(T30)에 의한 잔향 47
3.4.3. 잔향 데이터 48
3.5. 스피커 시스템 설계 51
3.6. 스피커 시뮬레이션 음압분포도 58
3.7. 명료도 65
3.8. 시뮬레이션 결과 81
IV. 실감음향의 구현 82
4.1. 측정 및 세팅 82
4.2. 측정 및 세팅절차 82
4.3. 음향 시스템 측정 계통도 및 측정 위치 85
4.4. 잔향측정 데이터 87
4.5. 음압(SPL) 측정 93
4.6. 전송주파수 세팅 94
4.7. 명료도 측정 97
4.8. 측정 결과 104
V. 결론 105
참고문헌 107
그림 2-1. 잔향 감쇄시간 18
그림 2-2. 실용적에 따른 최적잔향시간 18
그림 2-3. 실내 충격파 에너지에 의해 생성된 음상 21
그림 2-4. 각 주파수별 에너지 감소그래프 22
그림 2-5. 건축 모델링의 예 24
그림 2-6. 마감재(나무로된 구조)의 흡음 및 산란계수 특성표 25
그림 2-7. 공간데이터 구조의 효율적 생성과정 27
그림 2-8. 음향 시스템계통도 31
그림 2-9. 스피커의 종류 33
그림 2-10. 스피커의 주파수특성 33
그림 2-11. 스피커의 지향특성 34
그림 2-12. 선행음 효과 37
그림 3-1. 건축 외관도 39
그림 3-2. 흡음특성 데이터 43
그림 3-3. 주파수별 시뮬레이션에 의한 흡음 데이터 44
그림 3-4. 이어링 잔향데이터 46
그림 3-5. T30 잔향 측정 위치도 47
그림 3-6. T30 잔향데이터(객석 = F) 48
그림 3-7. T30 주파수별 잔향 감쇄 그래프(객석 = F) 48
그림 3-8. T30 잔향데이터(객석 = M) 49
그림 3-9. T30 주파수별 잔향 감쇄 그래프(객석 = M) 49
그림 3-10. T30 잔향데이터(객석 = R) 50
그림 3-11. T30 주파수별 잔향 감쇄 그래프(객석 = R) 50
그림 3-12. 스피커 시스템 배치도 51
그림 3-13. 잔향시간에 따른 스피커 레벨조정 52
그림 3-14. 스피커의 설치(수평) 54
그림 3-15. 스피커의 설치(수직) 55
그림 3-16. SR 시스템 계통도 55
그림 3-17. 음상정위를 위한 시스템 계통도 56
그림 3-18. 센터스피커 직접음 음압 분포도(100~4000 ㎐) 59
그림 3-19. 센터스피커 L50 음압 분포도(100~4000 ㎐) 60
그림 3-20. 센터스피커 복합음 음압 분포도(100~4000 ㎐) 61
그림 3-21. 메인(좌) 스피커 직접음 음압 분포도(100~4000 ㎐) 62
그림 3-22. 메인(좌) 스피커 L50 음압 분포도(100~4000 ㎐) 63
그림 3-23. 메인(좌) 스피커 복합음 음압 분포도(100~4000 ㎐) 64
그림 3-24. 저역스피커 L50 음압 분포도(100~4000 ㎐) 64
그림 3-25. 통계적 기법에 의한 각 센터스피커 명료도 분포비율 66
그림 3-26. 임계거리(1000 ㎐) 67
그림 3-27. C50 분포도(1000 ㎐) 68
그림 3-28. C50데이터(1000 ㎐) 70
그림 3-29. ALCONS-% 분포도 71
그림 3-30. ALCONS-% 데이터 73
그림 3-31. RaSTI 분포도 74
그림 3-32. STI 데이터 76
그림 3-33. D50 데이터 78
그림 3-34. Echo speech 데이터 80
그림 4-1. 음향 측정 및 세팅 계통도 85
그림 4-2. 음향 측정 위치도 86
그림 4-3. 잔향측정 데이터(객석=F) 87
그림 4-4. 주파수별 잔향 감쇄 그래프(객석=F) 88
그림 4-5. 잔향측정 데이터(객석=M) 89
그림 4-6. 주파수별 잔향 감쇄 그래프(객석=M) 90
그림 4-7. 잔향측정 데이터(객석=R) 91
그림 4-8. 주파수별 잔향 감쇄 그래프(객석=R) 92
그림 4-9. 객석 음압분포도 93
그림 4-10. EQ 세팅 사례 #1 94
그림 4-11. EQ 세팅 사례 #2 94
그림 4-12. 전송주파수 세팅 전(메인(좌) 스피커) 95
그림 4-13. 전송주파수 세팅 후(메인(좌) 스피커) 95
그림 4-14. 전송주파수 세팅 전(센터스피커) 96
그림 4-15. 전송주파수 세팅 후(센터스피커) 96
그림 4-16. 명료도(객석=F) 98
그림 4-17. 명료도(객석=F) 99
그림 4-18. 명료도(객석=M) 100
그림 4-19. 명료도(객석=M) 101
그림 4-20. 명료도(객석=R) 102
그림 4-21. 명료도(객석=R) 103
최근 실감영상은 플로팅홀로그램, 텔레프레젠스에 기반을 둔 원격 화상회의, 홀로렌즈 등을 통해 자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시청자가 영상과 한 공간에 있는 것으로 느낄 수 있는 실감영상은 현실감과 몰입감으로 인해 가상과 실제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발전했다. 실감영상 산업의 발전과 함께 음향산업도 고음질 재생과 다양한 효과음 관련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해왔으나 실감음향 구현은 상대적으로 도외시 되어왔다. 영상 시스템은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지만 음향 시스템은 건축물의 구조와 마감재의 흡음, 기후변화, 음향장비의 품질과 설치방법, 조정 등 외부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실감음향은 건축물내의 6 dB 이내 고른 음의분포, 시각과 청각의 방향 일치를 위한 음상정위, 60 % 이상의 명료도 확보를 통해 구현 가능하다. 본 논문의 목표는 최적의 설계와 측정 및 세팅을 통한 실감음향 구현이다. 설계는 3D 모델링, 시뮬레이션 데이터 분석 및 스피커시스템 설계로 구성된다. 시설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상 건축물에 대한 3D 모델링을 통해 음향 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피커 설계와 시설 위치를 선정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측정과 세팅관련, 잔향시간과 음의 분포를 측정 및 분석 후, 스피커에서 방출된 전송주파수의 가청주파수 레벨을 조절하여 왜곡된 소리를 원음에 가깝게 조정했다. 측정은 국제 표준화 기구의 잔향시간 측정 ISO 3382에 명시된 방법에 의해 수행했고 세팅은 공신력 있는 장비를 사용하여 원음의 주파수가 건축물과 음향시스템에 의해 왜곡되는 요인을 분석하고 해결했다.
본 논문이 실감영상 구현(플로팅홀로그램, 텔레프레젠스, 홀로렌즈)이 가능한 공간의 설계, 측정 및 세팅을 하기 위한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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