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1. 서론 10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1.2. 연구 방법 및 대상 13

1.3. 선행연구 14

2. 한국어 교육과 한국문화 교육 22

2.1. 문화 교육의 목표와 내용 22

2.1.1. 문화 교육의 목표 22

2.1.2. 문화 교육의 내용 29

2.2. 문화 교육 자료 37

2.3. 문화 교육 방법 42

3. 베트남 대학에서의 한국문화 교육의 실제 45

3.1. 한국(어)학과 교육과정 분석 45

3.1.1. 교육 목표 45

3.1.2. 교과목 49

3.2. 한국(어)학과 주요 교재의 문화 요소 분석 54

3.2.1. 문화 요소 분석틀 54

3.2.2. 주요 교재 분석 56

3.2.3. 교재 분석 결과 65

3.3. 베트남 내 대학에서의 한국문화 교육의 한계와 문제점 67

4. 한국문화 교육에 대한 학습자 요구 분석 71

4.1. 요구 조사 방법과 내용 71

4.2. 요구 조사의 결과 분석 73

4.2.1. 인구통계학적 분석 73

4.2.2. 한국어 및 한국문화 학습 요구 조사 내용 분석 77

5. 베트남 내 대학교에서의 한국문화 교육 개선방안 87

5.1. 한국문화 항목 및 내용 선정 87

5.2. 한국문화 자료 개발 91

5.3. 한국문화 교육 방법 94

6. 결론 98

참고문헌 100

ABSTRACT 105

부록 107

〈표 1〉 한국 내 대학 부설 한국어교육 기관의 문화 교육 목표 26

〈표 2〉 한국어능력시험 등급별 평가 기준 27

〈표 3〉 초급 단계의 총괄 목표 27

〈표 4〉 초급 단계의 문화 목표 28

〈표 5〉 초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문화 항목의 선정과 배열 31

〈표 6〉 초급 단계에서 문화 지식 영역의 내용 32

〈표 7〉 초급 단계 한국문화 항목 35

〈표 8〉 초급 단계 한국문화 항목 및 문화 세부 내용 35

〈표 9〉 베트남 대학 내 한국어학과 설치 현황 45

〈표 10〉 베트남 대학의 한국(어)학과 교육 목표 47

〈표 11〉 베트남 북부 대학교에서 학년별 한국어학과 개설과목... 49

〈표 12〉 베트남 중부 대학교에서 학년별 한국어학과 개설과목... 50

〈표 13〉 베트남 남부 대학교에서 학년별 한국어학과 개설과목... 51

〈표 14〉 교재 내 문화 요소에 대한 분석 기준 55

〈표 15〉 〈연세 한국어〉 초급 단계의 주제와 문화 내용 56

〈표 16〉 〈연세 한국어 1, 2〉 문화 내용 비중 58

〈표 17〉 〈베트남인을 위한 종합한국어〉 초급 단계의 주제와 문화 내용 61

〈표 18〉 〈베트남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1, 2〉 문화 내용 비중 63

〈표 19〉 설문지 문항 구성 73

〈표 20〉 학습자 성별 74

〈표 21〉 학습자 학년별 분포 74

〈표 22〉 현재 공부하고 있는 교육기관명 75

〈표 23〉 한국어를 배우게 된 동기 76

〈표 24〉 한국 방문 경험 여부 76

〈표 25〉 현재 주로 사용하는 교재 77

〈표 26〉 가장 관심이 있는 한국어 요소 78

〈표 27〉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 78

〈표 28〉 초급 한국어 학습과정에서 한국문화 교육의 필요성 79

〈표 29〉 한국문화 교육이 필요한 이유 80

〈표 30〉 교재의 문화적인 내용에 대한 만족도 80

〈표 31〉 교재의 문화적인 내용이 부족한 이유 81

〈표 32〉 교재의 문화학습 단계 구성에 대한 생각 82

〈표 33〉 초급 교재의 문화 내용에 대한 설명 방식 조사 82

〈표 34〉 한국문화 교육 방식 조사 (복수 선택) 83

〈표 35〉 초급 학습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다뤄야 할 문화 항목 조사... 84

〈표 36〉 초급 학습과정에서 어려운 문화 내용에 대한 조사 (복수 선택) 84

〈표 37〉 초급 학습과정에서 학습하고 싶은 문화 항목 조사... 85

〈표 38〉 베트남 내 대학교의 초급 단계 학습자를 위한... 89

〈그림 1〉 요구조사 절차 72

초록보기

 본 연구는 베트남 내 대학에서의 초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문화 교육의 항목을 선정하고 베트남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한국문화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베트남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어 교육 관련 연구들은 대체로 언어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루고 베트남 학습자를 위한 한국문화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이 연구에서는 베트남 내 대학교에서의 초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한국문화 교육 항목을 설정하여 베트남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문화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활용한 연구 방법은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 문헌 연구 방법이다. 문헌 연구에서는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 개론적이고 일반적인 내용을 이해하여 이에 대한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에서 한국문화 교육 원리와 방법을 살펴본다. 또한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문화 교육 방법을 고찰하여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적절한 문화 교육 방법을 살펴본다. 두 번째, 베트남 대학에 있는 한국(어)학과에서 문화 교육의 실제 현황과 교육과정, 교재를 분석하고 이를 베트남 학습자를 대상으로 적절한 한국문화 항목 분류해서 제시한다. 세 번째, 베트남 대학에 있는 한국(어)학과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문화 교육에 대해 요구조사를 실시한다. 이 논문은 총 6장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연구의 대상과 방법에 대해 언급한다. 또한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들도 살펴본다.

2장에서는 문화 교육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의 문화 교육에 관한 원리와 문화 교육 내용, 자료 개발 및 교육 방법에 관한 논의를 살펴본다.

3장에서는 베트남 대학교 내 한국어 교육과정에서의 한국문화 교육 현황을 살펴보면서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의 문화 요소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진단한다. 또한 베트남 대학의 한국어 교육 및 문화 교육 현황과 교재 분석 결과를 통해 한국문화 교육의 한계 및 문제점을 고찰하고자 한다.

4장에서는 현재 베트남에서 한국어학을 전공하는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재에 제시된 문화 항목에 대한 만족도, 문화에 대해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문화 항목과 문화 내용을 제시 방법에 대해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요구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베트남 초급 단계 학습자의 요구에 적합한 문화 교육 방법 제시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5장에서는 한국문화 교육 현황, 교재분석과 학습자 요구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 내용을 구성 및 제시하였다. 즉, 한국문화 항목 및 내용, 문화 교육 자료,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위의 각 장에서 연구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베트남 내 대학에서의 한국문화 교육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밝힌다.

이 논문의 베트남 초급 단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실제로 베트남 초급 학습자를 위한 교육 현장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