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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4

1. 연구 배경 14

2. 연구 목적 16

3. 연구 방법 및 연구 구성 17

II.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20

1. 이론적 배경 20

가. 경영전략 20

나. 블루오션 25

다. 협동화 29

2. 선행연구 37

III. 종합주류도매업의 경영위기와 경영개선 방안 46

1. 경영현황과 위기 46

2. 경영위기의 원인과 개선대책 53

3. 협동화사업 수단으로써의 내구소비재 64

IV. 내구소비재 협동화사업 사례연구 73

1. 구축 73

2. 실행 92

3. 평가 99

V. 결론 104

1. 연구 요약과 결어 104

2. 연구 제언 111

참고문헌 113

부록 119

1. 협동화사업설명회 신청서 120

2. 협동화사업실천계획승인 신청서 120

2-1. 협동화사업실천계획승인 신청서(추진주체) 120

2-2. 협동화사업실천계획승인 신청서(참가업체) 121

2-3. 중소기업 협동화실천계획 변경승인 신청서 122

3. 중소기업 협동화자금 신청서 123

Abstract 124

표목차

〈표 2-1〉 경영전략 학자별 정의 21

〈표 2-2〉 블루오션 전략과 레드오션 전략의 비교 27

〈표 2-3〉 협동화 사업의 종류 30

〈표 2-4〉 협동화 사업의 4가지 분류 31

〈표 3-1〉 전국 종합주류도매업 수 47

〈표 3-2〉 종합주류도매업의 현재 애로사항과 부작용 48

〈표 3-3〉 과당경쟁 관련 주류도매회사들의 주관적인 경쟁 상태 51

〈표 3-4〉 자영업 업종 연차별 폐업율 57

〈표 3-5〉 공동협력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경영 대안 59

〈표 3-6〉 내구소비재 공급 시 준수사항 64

〈표 3-7〉 내구소비재 자산 처리와 배분방법 65

〈표 3-8〉 2016년도 쇼케이스 지원금액 68

〈표 3-9〉 내구소비재 지원 변천사 69

〈표 3-10〉 내구소비재 개선 추진 방안 71

〈표 4-1〉 수주하이쿨 설립을 위한 추진 사항 79

〈표 4-2〉 (주)수주하이쿨 월별 매출 현황 및 성과분석(2017년 5~9월) 82

〈표 4-3〉 타 냉장업체 거래 전후 냉장고 비용 변화 87

〈표 4-4〉 지역별 내구소비재 신품 가격 비교 89

〈표 4-5〉 오버홀 수리 가격 비교 90

〈표 4-6〉 현장 수리 가격 비교 91

〈표 4-7〉 냉장고 전문인력 운영 개선 내용 101

그림목차

[그림 1-1] 연구 구성도 19

[그림 2-1] 경영전략 모델 22

[그림 2-2] 레드오션과 블루오션 개념도 28

[그림 2-3] 협동화 추진절차 33

[그림 2-4] 전략적 제휴의 유형 39

[그림 3-1] 과당경쟁의 현황 및 문제점 52

[그림 3-2] 주류 소비패턴 변화 53

[그림 3-3] 주류종류별 매출현황 54

[그림 3-4] 특정 주류도매회사에 의한 물류환경 악순환 고리 55

[그림 3-5] 각종 제도 개선, 정책 개발 60

[그림 3-6] 내구소비재(쇼케이스) 배분 업무 흐름도 67

[그림 4-1] (주)수주하이쿨의 지분과 역할 분담 78

[그림 4-2] (주)수주하이쿨 법인 설립에 관한 투자 계약서 80

[그림 4-3] (주)수주하이쿨 시설 및 차량 81

[그림 4-4] 서비스 흐름도 95

초록보기

 최근 국내 주류시장은 장기적인 경기침체, 소비 둔화, 달라진 음주 트렌드 등으로 일대 변혁을 가져오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주류유통업계는 과당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주류시장의 환경 변화가 지난 2000년 이후 지속되어 오고 있지만, 주류유통업계는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으며, 더불어 과거의 경영방식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업계는 현재보다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 같은 상황 속에서 국내 주류유통업계가 좀 더 현실적인 방법으로 위기를 돌파하는 방안을 찾아내, 이를 현장에 적용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국내 종합주류도매업계의 현황, 경영실적에 관한 정보, 협동화 사업, 경영전략으로써의 블루오션의 선행연구 및 관련 문서를 통한 문헌연구를 하고, 또 내구소비재의 협동화 사업 사례연구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국내 주류유통업계에는 이미 협동화 사업과 협동조합 운영의 예가 존재했거나 운영 중에 있다.

몇 년 전 서울지역 11개 주류도매회사가 공동으로 내구소비재 유통회사를 설립했다가 실패한 사례가 있다. 또 경기도 부천지역의 7개 주류도매회사는 수년 전 협동조합을 설립, 공동 물류단지를 구입하고 2017년 5월 준공 후 운영 중에 있다. 하지만 서울의 예는 실패로 끝이 났고, 부천의 예는 운영원칙이 주류유통의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등 모두 주류유통업계의 실질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이에 실패 사례와 협동조합의 예를 충분히 연구, 검토하여 보다 발전된 형태의 내구소비재 유통회사를 설립한 수원지역 주류도매회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게 되었다.

먼저 국내 주류도매회사들이 취급하고 있는 내구소비재의 유통 시스템 문제점을 살펴보도록 한다.

첫째, 주류도매회사가 취급하는 내구소비재는 회계처리상 비품임에도 불구하고 소모품으로 비용 처리함에 따라 항상 세무조사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 둘째, 주류도매회사와 내구소비재 유통 및 A/S 회사(이하 냉장업체) 간 A/S비용에 대한 신뢰 문제로 갈등이 야기되고, 또 실사용 업주들의 A/S 관련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셋째, 냉장업체들이 난립하고 있어서 거래조건이 천차만별이다. 넷째, 거래업소에 대한 주류도매회사의 내구소비재 지원 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다섯째, 내구소비재가 주류도매회사의 소유 자산임에도 불구하고 냉장업체에 관리를 위탁(委託)하고 있어서, 냉장업체 역시 많은 주류도매회사의 내구소비재 중고품 재고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은 내구소비재 유통 시스템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경기도 수원지역 16개 회원사는 내구소비재 유통, 서비스회사 설립, 자본 지분 참여 및 역할 분담을 위한 회사인 '㈜수주하이쿨'을 2017년 5월 1일자로 설립하였다. 업태는 도매 및 소매업, 서비스이며 종목은 냉열기기, 냉열기기 수리로 선택해 사업자등록증을 취득하였고 현재까지 영업을 하고 있다.

한편, 내구소비재의 관리 및 A/S를 주로 냉장업체에 의존하다보니 지원품 관리가 원활하지 못하고, 주류도매회사는 자체 ERP나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만 A/S 결과 및 이력을 실시간으로 관리하지 못하는 등 여러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내구소비재 A/S를 모바일, PC 등으로 접수받고 시행하는 '수리바다닷컴'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 연구로 다음과 같이 협동화 사업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검토하였다.

그 방안은 첫째, 기존 냉장업체를 인수하는 방안이다. 이 방안은 인수 자금 중 외상매출채권이 70% 이상이어서 금융 부담이 적고, 또 인수회사의 사장을 소(小)사장으로 다시 채용하여 오버홀 및 수리 통합 등으로 비용이 절감되며, 물적 유통(시간, 거리)의 최적화 관리체계가 구축되고 인력 수급이 원활해진다. 또한 협상력(Bargaining Power) 확보 및 대형화를 통하여 마진율이 높아지고, 단가 인하 경쟁과 결제 조건 완화 등으로 비용은 절감되며 수익률은 제고되는 기대효과가 있다.

둘째, 현장 A/S를 냉장업체와 계약하여 운영하는 방안이다. 이는 신뢰감을 줄 수 있는 S전자 서비스 협력사와 계약하고, 실시간 서비스 지원관리 모바일 전산시스템의 활용으로 통제 및 정보 피드백이 가능하다. 이로 인하여 계절적인 요인에 따른 인력 운영 문제가 해결되고, 신속한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만족이 극대화되며, 서비스 단가 일원화로 비용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대효과가 있다.

셋째, 주류도매회사의 신규 장비 구입을 금융회사와 연계하여 리스로 전환하는 방안이다. 주류도매회사가 업소에 이미 지원한 내구소비재는 금융회사가 일괄 구입하여 리스로 전환하고, 또 금융회사가 모든 장비에서 발생하는 A/S비용을 부담(소액은 현장 A/S, 고액은 중고 교체)하게 하는 방안이다. 이를 통하여 비용이 절감되고 회계(비용)처리가 투명해지며, A/S에 대한 부담이 해소되고 업주와의 갈등도 해소되는 기대효과가 있다.

넷째, 서울과 경기지역 협회 회원사 전체 내구소비재를 일괄 관리할 수 있는 냉장고 지주회사(持株會社)를 설립, 기존 냉장고회사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주류도매회사와 냉장업체 간 윈윈(WIN-WIN)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를 위해 내구소비재 등 장비 및 서비스 통합관리와 수익사업을 위한 내구소비재 유통·서비스 회사 설립, 자본 지분 참여 및 역할 분담을 위한 ㈜수주하이쿨 설립과 내구소비재 A/S를 모바일, PC 등으로 접수받고 시행하는 '수리바다닷컴'의 설치 운영 등으로 협동화 사업 시스템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 운영하였다.

이 사례의 전체 과정을 연구한 정보자료가 현업의 실무경영에 도입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면서 설립 운영 평가단계를 연구과제로 실행하였다.

그 결과 계량적 성과와 비계량적 성과를 검토하여 협동화 사업을 통한 주류도매업의 경영 위기 극복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종합주류도매업은 과거의 실패 사례를 극복하여 경영 위기를 개선할 수 있는 전략적 지침을 마련하게 될 것을 기대하였다.

사례 연구로 선택된 협동화 사업 시스템의 정보는 디지털로 공개되어 연구윤리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취득되고 연구에 활용되었다. 모든 연구과정의 사례 자료는 서류화되어 제시, 분석하였다. 연구과정에서는 협동화 사업 시스템의 참여자들과 대화를 시도하였고, 그들의 태도를 관찰하였다. 그리고 내구소비재 관련 협동화 사업 추진 결과에 따른 경영성과를 정성적인 성과와 정량적인 성과로 구분해 평가하였다.

이 같은 평가 결과 이번 사례를 통해 추진전략이 정리되고 이후 한계점을 보완한다면, 경영개선을 위한 한 전략으로 협동화 사업을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는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주류도매업의 경영환경을 둘러싸고 있는 저성장 추세, 고비용 물류환경, 내구소비재에 대한 부담, 직원 이탈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경영전략으로 협동화를 통한 내구소비재의 지원 유통 시스템 개선 방안만을 제시한 점과, 앞서 사례로 선정한 협동화 사업 시스템은 수개월밖에 되지 않아서 좀 더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실적 평가가 어려운 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향후의 연구에서는 더욱 다양하고 광범위한 경영전략을 적용하여 주류도매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 이와 함께 장기간 관찰하여 추가적 평가를 실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