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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2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4
제1절 여성폭력에 관한 이론적 배경 24
1. 여성폭력의 개념과 유형 24
2. 여성폭력의 원인과 배경 35
3. 여성폭력과 정책 38
제2절 여성폭력 인식개선에 관한 선행연구 44
제3장 여성폭력 인식개선을 위한 매체에 관한 연구 52
제1절 여성폭력 인식개선을 목적으로 한 매체 연구 52
1. 선행연구 52
2. 사례 연구 62
제2절 연극의 매체적 특징에 관한 연구 74
제4장 연극을 활용한 청소년 여성폭력 인식개선에 관한 방안 연구 84
제1절 청소년 여성폭력 인식개선을 위한 연극 〈어른이 되어 있을 너에게〉 84
1. 연극의 기획·제작 방향 84
2. 연극 〈어른이 되어 있을 너에게〉에 반영된 연극의 매체적 특징 93
제2절 연극 〈어른이 되어 있을 너에게〉 공연관람이 청소년의 성폭력 인식개선에 미치는 효과성에 관한 연구 100
1.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100
2. 설문문항 분석 103
3. 가설검토(효과성 검정) 126
제3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59
제4절 공연만족도 조사 결과 163
제5장 결론 및 함의 16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166
제2절 연구의 한계 173
참고문헌 174
부록 185
〈부록 1〉 여성폭력 인식개선 효과성 연구 사전·사후 설문지 185
〈부록 2〉 연극 〈어른이 되어 있을 너에게〉 트리트먼트 194
ABSTRACT 199
〈그림 2-1〉 성폭력범죄의 발생비 추이(2006년~2015년) 29
〈그림 2-2〉 성폭력범죄의 피해자 연령 30
〈그림 2-3〉 성폭력범죄자의 연령별 공범비율 31
〈그림 2-4〉 성폭력범죄자의 연령별 피해자와의 관계 31
〈그림 3-1〉 CONSENT(IT'S SIMPLE AS TEA) 캠페인 64
〈그림 3-2〉 여성인권영화제와 생존자말하기대회 포스터 67
〈그림 3-3〉 성폭력 사건 보도수첩 이미지 캡처 68
〈그림 3-4〉 에스티코(STCO)의 여성폭력 반대 캠페인 이미지 69
〈그림 3-5〉 '언어폭력은 끔찍한 폭력입니다.' 이미지 70
〈그림 3-6〉 남아프리카공화국의 'Soul CIty' 72
〈그림 3-7〉 공조경험 과정에서 학습 관계의 층위와 학습 국면의 변화 77
〈그림 3-8〉 연극의 여러 가지 구성요소를 파악하는 한 가지 방식 78
〈그림 4-1〉 연극 〈어른이 되어 있을 너에게〉 포스터 이미지 86
〈그림 4-2〉 리딩쇼케이스와 프리뷰 공연 사진 89
〈그림 4-3〉 무대디자인 92
〈그림 4-4〉 공연무대 풀세트(서울체고) 92
〈그림 4-5〉 2017 찾아가는 공연 학교별 사진 93
〈그림 4-6〉 극장형 공연장 사진 157
〈그림 4-7〉 공연만족도(종합) 빈도분석 결과 163
〈그림 4-8〉 공연만족도 주관의견 워드 클라우드 165
대한민국은 현재 학교, 회사, 공공기관, 정부부처 할 것 없이 여성폭력에 대해 그리 어렵지 않게 목격하거나 경험할 수 있는 부끄러운 사회가 돼버린지 오래이며, 우리 모두는 연일 넘쳐나는 성폭력, 성추행, 성희롱 사건과 뉴스를 대면하고 살아가고 있다. 여성에 대한 폭력은 점점 더 늘어가고 잔혹해지고 있으며, 이는 강력범죄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1994년 「성폭력특별법」제정이후 성폭력 피해자 보호 및 지원, 가해자 처벌강화라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지만, 이제는 이러한 정책적 프레임에서 벗어나 이전과는 다른 사회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보다 근본적인 방식의 여성폭력 인식개선에 대한 노력과 성폭력 예방 및 근절대책이 요구된다. 그런 의미에서 예방교육 차원에서 개인의 사고가 고정되거나 만성 경직되지 않는 청소년기에 성 인식과 올바른 젠더의식 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여성폭력 인식개선 캠페인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청소년들이 여성폭력 없는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성인지 감수성 확대를 위한 인식개선과 젠더폭력 문화로부터 안전한 양성평등에 관한 예방적 차원의 교육적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여성폭력 인식개선을 위한 연극 〈어른이 되어 있을 너에게〉는 연극을 통해 성과 폭력에 대한 올바른 문화를 우리 사회에 확산시키고, 여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함으로써 여성에 대한 폭력 예방과 함께 피해자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사회에 복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제작되었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사례의 연극을 중심으로 '연극'이라는 매체가 여성폭력에 대한 인식개선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는 매체임을 질적연구(여성폭력 인식개선에 관한 선행연구 및 연극 매체에 관한 연구)와 양적연구(연극관람을 전·후로 실시한 여성폭력 인식개선 효과성 검정)의 균형있는 연구결과를 통해 객관적으로 입증해내고자 한다.
효과성 검정은 2017년 4월에서 7월까지 연극 〈어른이 되어 있을 너에게〉공연이 진행된 9개 학교의 중·고등학생 총 4,3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최종 3,710부로 통계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3.0 및 R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데이터 핸들링으로는 R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중심가설인 "연극 〈어른이 되어 있을 너에게〉공연 관람을 통해 청소년의 성폭력 인식개선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를 알아보기 위한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하여 효과성 검정을 진행하였다. 중심가설에 이어 [성별], [지역], [학교], [중·고], [성교육 유무], [성교육 지식수준]으로 범주를 세분화하여 세부가설에 대한 효과성 검정인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중심가설에 대해 [성폭력 개념], [성폭력 원인], [성폭력 인식]에서 모두 사전·사후의 검정통계량 t값에 따른 유의확률 p값이 유의수준 1%하에서 유의하여 인식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리고 세부가설에 대한 효과성을 확인한 결과 각 범주에 대해 모두 인식개선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세부가설 첫 번째 '성별' 간에는 [성폭력 개념], [성폭력 원인], [성폭력 인식] 모두 여자의 효과성이 높게 나타났고, 두 번째 '지역(서울/부산)' 간에는 [성폭력 개념], [성폭력 원인], [성폭력 인식] 모두 부산 지역의 효과성이 높았다. 세 번째 '학교' 간에는 [성폭력 개념]으로는 서울방송고등학교의 효과성이 가장 높았으며, [성폭력 원인]은 중동고등학교의 효과성이 가장 높았고, [성폭력 인식]은 부산사대부고의 효과성이 가장 높았다. 세부가설 네 번째 '중·고등학교' 간에는 [성폭력 개념], [성폭력 원인], [성폭력인식]에서 모두 고등학교의 효과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를 통해 여성폭력 인식개선 연극 관람이 청소년의 성폭력 인식개선에 효과성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향후 연극이라는 매체적 특징이 갖는 강력한 상호작용 및 공감장치가 청소년들의 여성폭력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고, 아울러 교육적 메시지를 흡수하는 데에 중요한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음을 객관적 데이터의 결과로서 입증한 것이다. 또한 앞서 연극의 매체적 특징에 관한 연구와 연극 〈어른이 되어 있을 너에게〉에 반영된 연극매체의 특징 분석(종합예술, 관객과 배우, 상호작용, 감정이입, 집단경험, 현장성)을 통해 여성폭력 인식개선을 위한 도구적 매체로서 왜 '연극'에 주목해야 하는지에 대해 질적연구를 기반으로 입증하였다. 사례의 연극을 중심으로 여성폭력 인식개선에 있어 연극이라는 매체가 갖는 역할과 효용성을 질적·양적 균형있는 연구를 통해 입증해냈다는 것은 본 연구가 가진 중요한 가치라고 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는 연구결과에 대한 폭넓은 공유를 통해 향후 여성폭력 인식개선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현장과의 협력과 더불어 정부 부처나 관련 유관 기관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 내어 여성폭력 인식 개선을 위한 더 많은, 그리고 새로운 연극 콘텐츠가 끊임없이 기획되고, 지속적으로 공연될 수 있도록 고취(advocacy) 역할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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