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8

3. 연구 모형 19

4. 용어 정의 20

II. 이론적 배경 23

1. 유아의 예술경험활동 23

2. 유아의 예술경험활동과 창의성의 관계 33

3. 유아의 예술경험활동과 사회적 기술의 관계 41

III. 연구 방법 51

1. 연구 대상 51

2. 측정 도구 54

3. 연구 절차 58

4. 자료 분석 59

IV. 연구 결과 60

1. 유아의 예술경험활동, 창의성, 사회적 기술의 일반적 경향 60

2. 유아의 예술경험활동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67

3. 유아의 예술경험활동이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74

V. 논의 및 결론 80

1. 유아의 예술경험활동, 창의성, 사회적 기술의 일반적 경향 80

2. 유아의 예술경험활동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84

3. 유아의 예술경험활동이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88

참고문헌 95

부록 108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109

부록 2. 부모용 설문지 118

부록 3. 부모의 일반적 경향 120

ABSTRACT 123

표목차

〈표 II-1〉 누리과정의 예술경험활동 영역 내용 범주 28

〈표 II-2〉 연구자별 사회적 기술 구성 요소 43

〈표 III-1〉 연구대상 유아의 일반적 특성 52

〈표 III-2〉 담임교사의 일반적 특성 53

〈표 III-3〉 만 4세 유아의 예술경험활동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55

〈표 III-4〉 창의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56

〈표 III-5〉 사회적 기술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58

〈표 IV-1〉 예술경험활동의 일반적 경향 61

〈표 IV-2〉 각 28개 예술경험활동의 일반적 경향 63

〈표 IV-3〉 창의성의 일반적 경향 65

〈표 IV-4〉 사회적 기술의 일반적 경향 66

〈표 IV-5〉 창의성에 대한 예술경험활동의 단순회귀분석 67

〈표 IV-6〉 유아의 예술경험활동, 창의성 간의 상관관계 68

〈표 IV-7〉 창의성에 대한 예술경험활동의 중회귀분석 69

〈표 IV-8〉 유아의 예술경험활동 하위 10개 항목, 창의성 간의 상관관계 70

〈표 IV-9〉 창의성에 대한 예술경험활동 하위요인에 대한 중회귀분석 73

〈표 IV-10〉 사회적 기술에 대한 예술경험활동의 단순회귀분석 74

〈표 IV-11〉 유아의 예술경험활동, 사회적 기술 간의 상관관계 75

〈표 IV-12〉 사회적 기술에 대한 예술경험활동의 중회귀분석 77

〈표 IV-13〉 사회적 기술에 대한 예술경험활동 10개 하위요인의 중회귀분석 78

그림목차

〈그림 I-1〉 연구모형 19

〈그림 IV-1〉 예술경험활동 10개 하위항목의 평균값 62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의 누리과정에서 유아가 경험하는 예술활동에 대해 파악하여, 유아의 예술경험활동이 창의성 및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기 예술경험활동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55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유아 담임교사가 유아의 예술경험활동, 창의성 및 사회적 기술을 평정하였다. 유아의 예술경험활동 평정척도는 서울특별시 유아교육진흥원(2013)의 누리과정 평가도구 그리고 육아정책연구소의 만 3∼4세 누리과정 관찰척도(이미화 외, 2013)를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창의성은 전경원(2003)이 개발한 한국판 표준화 검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사회적 기술은 윤치연(2008)의 한국판 표준화 유아 사회성 기술검사 도구(Korean Social Skills Rating System:K-SSRS)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23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각 측정도구의 문항 간 내적 일치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측정변수들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변수들 간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예술경험활동, 창의성, 사회적 기술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들의 예술경험활동은 중간 수준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다만 전통 예술 감상 활동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둘째, 유아의 예술경험활동은 창의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예술경험 활동 가운데서 아름다움 찾아보기와 예술적 표현하기 활동은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반면, 예술 감상하기 활동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유아의 예술경험활동은 사회적 기술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정서표현에 대해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 활동은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자신감에 대해 아름다움 찾아보기와 예술적 표현하기 활동은 유의한 영향을 미친 반면, 예술 감상하기 활동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질서의식에 대해 예술 감상하기 활동은 매우 강한 영향을 미친 반면, 예술적 표현하기 활동은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문제 해결에 대해 예술적 표현하기 활동과 예술 감상하기 활동은 유의한 영향을 미친 반면, 아름다움 찾아보기 활동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누리과정 예술경험활동에서 제시한 영역별 목표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평정할 수 있도록 만 4세 유아용 척도를 새롭게 구성하고 이를 통해 유아 예술경험활동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선행 연구들은 음악, 미술, 극놀이 등 각 장르별 예술경험이 창의성 또는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온 반면,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누리과정 예술 경험활동을 관찰 평가하고, 창의성 및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연구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예술경험 활동을 적극 활성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