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4

3. 연구의 의의와 한계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문화다양성 교육 16

가. 문화다양성의 의미 16

나. 문화다양성의 범주 및 목적 16

다. 문화적 역량 18

라. 문화다양성역량 18

2. 사회적 관점취득 방법 20

가. 사회적 관점취득의 개념 20

나. 사회적 관점취득의 단계 22

다. 사회적 관점취득 교수·학습 방안이 갖는 함의 26

라. 문화다양성 교육을 위한 사회적 관점취득 방법의 함의 27

III. 문화다양성 교육 관련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용 분석 28

1. 교육과정 분석 준거 28

2.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분석 및 논의 29

IV. 사회적 관점취득의 방법을 적용한 문화다양성 수업 설계 및 분석 36

1. 제 1차 1차시 수업 설계 및 분석 36

가. 수업의 설계 36

나. 수업의 실제 39

2. 제 1차 2차시 수업 설계 및 분석 49

가. 수업의 설계 49

나. 수업의 실제 51

3. 제 1차 3-4차시 수업 설계 및 분석 60

가. 수업 계획과 구상 60

나. 수업의 실제 62

4. 1차 수업 적용 결과 73

5. 제 2차 1차시 수업 설계 및 분석 74

가. 수업의 설계 74

나. 수업의 실제 74

6. 제 2차 2차시 수업의 실제 및 분석 82

1) 수업단계 1: 출발점 확인 82

2) 수업단계 2: 안내 84

3) 수업단계 3: 타자의 마음속으로 들어가기(감정이입) 84

4) 수업단계 4: 타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기(역할취득) 87

5) 수업단계 5: 외부의 관점에서 바라보기(추상적·체계적 사고) 87

6) 수업단계 6: 반성 및 일반화 89

7. 제 2차 3-4차시 수업의 실제 및 분석 90

1) 수업단계 1: 출발점 확인 90

2) 수업단계 2: 안내 91

3) 수업단계 3: 타자의 마음속으로 들어가기(감정이입) 91

4) 수업단계 4: 타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기(역할취득) 95

5) 수업단계 5: 외부의 관점에서 바라보기(추상적·체계적 사고) 96

6) 수업단계 6: 반성 및 일반화 97

V. 연구의 결과 및 해석 98

1. 조사 도구 98

2. 조사 결과 98

가. 문화다양성에 대한 인지적 측면의 변화 98

나. 문화다양성에 대한 정의적 측면의 변화 100

다. 문화다양성에 대한 행동적 측면의 변화 102

라. 문화다양성에 대한 인식 및 관심의 변화 103

VI. 요약 및 결론 105

1. 요약 105

2. 결론 106

3. 제언 107

참고문헌 109

ABSTRACT 111

부록 114

〈부록 1〉 사전, 사후 조사 설문지 115

〈부록 2〉 미래일기 학습지 119

〈부록 3〉 3분 극장(역할극) 학습지 122

표목차

〈표 1〉 문화다양성 선언의 기본 원칙과 내용 17

〈표 2〉 문화다양성 역량 19

〈표 3〉 문화다양성 구성 역량 모형 20

〈표 4〉 사회적 관점취득의 단계 및 특징 22

〈표 5〉 사회적 관점취득을 적용한 수업 개요 23

〈표 6〉 문화다양성 관련 내용 분석 도구 28

〈표 7〉 3학년 사회과 문화다양성 교육 관련내용 요소 분석 30

〈표 8〉 4학년 사회과 문화다양성 교육 관련내용 요소 분석 31

〈표 9〉 5학년 사회과 문화다양성 교육 관련내용 요소 분석 32

〈표 10〉 6학년 사회과 문화다양성 교육 관련내용 요소 분석 33

〈표 11〉 경제적 세계화 관련 질문 42

〈표 11-1〉 정치적 세계화 관련 질문 43

〈표 11-2〉 정치적·경제적 세계화 미래일기 주제 및 미래일기 작성 결과 46

〈표 11-3〉 정치적·경제적 세계화 오작교 다리 결과 48

〈표 11-4〉 정치적·경제적 세계화 관련 학생들 입장 및 다짐 48

〈표 12〉 새로운 문화 탄생의 측면 관련 질문 54

〈표 12-1〉 고유문화의 사라짐 관련 질문 55

〈표 12-2〉 문화적 세계화 미래일기 주제 및 미래일기 작성 결과 57

〈표 12-3〉 문화적 세계화 관련 오작교 다리 결과 59

〈표 12-4〉 문화적 세계화, 문화다양성 관련 학생들 입장 및 다짐 59

〈표 13〉 난민입장에서 본 난민문제 관련 질문 65

〈표 13-1〉 난민수용국의 입장에서 본 난민문제 관련 질문 66

〈표 13-2〉 난민문제 관련 미래일기 주제 및 미래일기 작성 결과 69

〈표 13-3〉 난민문제 관련 오작교 다리 결과 72

〈표 13-4〉 난민문제 관련 학생들 입장 및 다짐 72

〈표 14〉 2차 경제적 세계화 관련 질문 76

〈표 14-1〉 2차 정치적 세계화 관련 질문 78

〈표 14-2〉 2차 정치적·경제적 세계화 미래일기 작성 결과 80

〈표 14-3〉 2차 정치적·경제적 세계화 관련 오작교 다리 결과 82

〈표 14-4〉 2차 정치적·경제적 세계화 관련 학생들 입장 및 다짐 82

〈표 15〉 2차 새로운 문화의 탄생 관련 질문 85

〈표 15-1〉 2차 고유문화의 사라짐 관련 질문 85

〈표 15-2〉 2차 문화적 세계화 미래일기 작성 결과 87

〈표 15-3〉 2차 문화적 세계화 관련 오작교 다리 결과 88

〈표 15-4〉 2차 문화적 세계화, 문화다양성 관련 학생들 입장 및 다짐 89

〈표 16〉 2차 난민입장에서 본 난민문제 관련 질문 92

〈표 16-1〉 2차 난민수용국의 입장에서 본 난민문제 관련 질문 93

〈표 16-2〉 2차 난민문제 관련 미래일기 작성 결과 95

〈표 16-3〉 2차 난민문제 관련 오작교 다리 결과 97

〈표 16-4〉 2차 난민문제 관련 학생들 입장 및 다짐 97

〈표 17〉 문화다양성에 대한 인지적 측면 98

〈표 18〉 문화다양성에 대한 정의적 측면 100

〈표 19〉 문화다양성에 대한 행동적 측면 102

〈표 20〉 문화다양성에 대한 인식 및 관심의 변화 103

그림목차

〈그림 1〉 문화다양성 4구성 역량 모형 19

〈그림 2〉 출발점 확인 40

〈그림 3〉 경제적 세계화 관련 수업 PPT 42

〈그림 4〉 정치적 세계화 수업 장면 43

〈그림 5〉 정치적·경제적 세계화 3분 극장 45

〈그림 6〉 정치적·경제적 세계화 오작교 다리 47

〈그림 7〉 문화적 세계화 수업 PPT 53

〈그림 7-1〉 문화적 세계화 수업 PPT 54

〈그림 8〉 문화적 세계화 3분 극장 56

〈그림 7-2〉 문화적 세계화 수업PPT 56

〈그림 7-3〉 문화적 세계화 수업PPT 58

〈그림 9〉 문화적 세계화 오작교 다리 58

〈그림 10〉 난민에 대한 출발점 확인 63

〈그림 11〉 난민관련 수업 PPT 63

〈그림 11-1〉 난민관련 수업 PPT 64

〈그림 11-2〉 난민관련 수업 PPT 66

〈그림 12〉 난민문제 관련 3분 극장 68

〈그림 11-3〉 난민관련 수업 PPT 70

〈그림 13〉 난민관련 수업 장면 71

〈그림 14〉 난민문제 관련 오작교 다리 71

〈그림 15〉 2차 정치적·경제적 세계화 3분 극장 79

〈그림 16〉 2차 정치적·경제적 세계화 오작교 다리 81

〈그림 17〉 2차 문화적 세계화 3분 극장 86

〈그림 18〉 2차 문화적 세계화 오작교 다리 88

〈그림 19〉 2차 난민문제 관련 3분 극장 94

〈그림 20〉 2차 난민문제 관련 오작교 다리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