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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8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9
II. 본론 10
1. F. Schubert의 생애 10
2. F. Schubert의 시대 환경 12
3. F. Schubert의 음악적 특징 14
4. F. Schubert의 소나타 특징 15
1) 소나타 15
2) 소나타 형식 16
5. F. Schubert Arpeggione Sonata의 분석 18
1) F. Schubert Arpeggione Sonata의 작품 배경 18
2) 제 1악장 19
3) 제 2악장 39
4) 제 3악장 48
III. 결론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3
초록 75
〈악보 1〉 제 1악장 1-9마디 21
〈악보 2〉 제 1악장 23-30마디 22
〈악보 3〉 제 1악장 31-38마디 23
〈악보 4〉 제 1악장 39-42마디 24
〈악보 5〉 제 1악장 43-54마디 25
〈악보 6〉 제 1악장 63-73마디 26
〈악보 7〉 제 1악장 74-87마디 28
〈악보 8〉 제 1악장 84-95마디 29
〈악보 9〉 제 1악장 101-110마디 31
〈악보 10〉 제 1악장 123-135마디 33
〈악보 11〉 제 1악장 136-144마디 34
〈악보 12〉 제 1악장 149-156마디 35
〈악보 13〉 제 1악장 157-163마디 36
〈악보 14〉 제 1악장 187-189마디 37
〈악보 15〉 제 1악장 190-205마디 38
〈악보 16〉 제 2악장 1-12마디 40
〈악보 17〉 제 2악장 12-18마디 41
〈악보 18〉 제 2악장 19-34마디 43
〈악보 19〉 제 2악장 30-44마디 45
〈악보 20〉 제 2악장 40-49마디 46
〈악보 21〉 제 2악장 50-71마디 47
〈악보 22〉 제 3악장 1-16마디 50
〈악보 23〉 제 3악장 17-39마디 51
〈악보 24〉 제 3악장 32-46마디 52
〈악보 25〉 제 3악장 40-56마디 53
〈악보 26〉 제 3악장 55-75마디 54
〈악보 27〉 제 3악장 77-97마디 55
〈악보 28〉 제 3악장 98-118마디 56
〈악보 29〉 제 3악장 117-132마디 57
〈악보 30〉 제 3악장 126-146마디 58
〈악보 31〉 제 3악장 147-160마디 59
〈악보 32〉 제 3악장 161-174마디 60
〈악보 33〉 제 3악장 213-224마디 61
〈악보 34〉 제 3악장 225-242마디 62
〈악보 35〉 제 3악장 237-254마디 63
〈악보 36〉 제 3악장 277-297마디 64
〈악보 37〉 제 3악장 287-307마디 65
〈악보 38〉 제 3악장 308-319마디 66
〈악보 39〉 제 3악장 320-335마디 67
〈악보 40〉 제 3악장 396-408마디 68
〈악보 41〉 제 3악장 436-450마디 69
19세기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고전적인 보수 성향과 자유롭고 급진적인 진보성향으로 나뉜다. 슈베르트는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고전음악을 중심으로 개성적이고 자유로운 낭만적 표현을 적절히 융합시킨 대표적인 보수성향의 초기 낭만주의 작곡가이다.
본 연구는 슈베르트의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작품을 세 가지로 나누었으며, 첫째로 18세기 말 19세기 초에 시작된 낭만주의 운동과 계몽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슈베르트의 생애 및 음악적 환경과 시대상황을 연구한다. 또한, 독일문학의 계기로 고전과 낭만을 구분을 지으며, 보수파 낭만주의자로서의 슈베르트의 고전주의적 성향을 분석한다.
둘째로 슈베르트의 음악적 특징 및 소나타 특징을 연구한다. 그의 음악은 자유롭고 섬세하며 선율은 서정적이고 고전적인 소나타형식을 사용하였다.
셋째로 슈베르트의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악곡 연구이다. 이 곡은 서정적인 선율이 많고, 주로 순차진행을 하며 반복과 동형진행이 많이 쓰였다. 그리고 주제선율을 이용하여 악장전체의 조화를 이루었으며 리듬에 있어서는 그 형태가 전 악장의 통일성을 위해 반복, 변형되어 곡의 발전을 이룬다. 또한, 반복되는 선율과 리듬형태의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감7화음, 증6화음, 부속7화음 등 반음계적 변화화음을 다양하게 사용하였다.
위의 연구들을 통하여 슈베르트의 아르페지오네 소나타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곡에 대한 연주자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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