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문제 제기 13
3. 선행연구 14
4. 연구 방법 및 범위 16
II. 이론적 배경 18
1. 문화관광에 대한 개관 18
1.1. 문화의 정의 18
1.2. 문화관광의 개념 19
2. 문화관광자원 20
2.1. 문화관광자원의 개념 20
2.2. 문화관광자원의 유형 22
3. 문화관광상품 24
3.1. 문화관광상품의 개념 24
3.2. 문화관광상품의 개발 25
3.3. 문화관광상품 개발의 효과 26
4. 관광마케팅 29
4.1. 관광마케팅의 개념 29
4.2. 관광마케팅 믹스 30
III. 하노이의 문화관광자원 분석 33
1. 하노이 지역의 개요 33
2. 분석 방법 42
3. 하노이의 문화관광자원 43
3.1. 문화·역사 유적지 자원 43
3.2. 전통예술 자원 46
3.3. 전통축제·전통놀이 자원 49
3.4. 수공예마을·옛마을 자원 51
3.5. 종교적 자원 53
3.6. 박물관 자원 54
3.7. 향토음식·특산물 자원 55
4. 하노이의 문화관광자원 분석을 통한 시사점 56
IV. 하노이 관광상품 분석 58
1. 한국 여행사의 하노이 관광상품 58
2. 베트남 여행사의 하노이 관광상품 68
3. 문제점 70
V. 하노이의 관광정책 분석 76
1. 하노이 관광객 현황 76
2. 하노이 관광상품 개발 현황 78
3. 하노이 관광마케팅 현황 81
4. 문제점 83
VI. 하노이 문화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마케팅 방안 86
1. 하노이 문화관광상품 개발의 방안 86
1.1. 문화·역사유적지 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 86
1.2. 전통공연 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 87
1.3. 수공예마을·옛마을 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 88
1.4. 전통축제·전통놀이 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 88
1.5. 종교적 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 89
1.6. 박물관 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 89
1.7. 음식문화 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 90
2. 하노이 문화관광상품 마케팅 방안 90
2.1. 관광홍보의 전문화 90
2.2. 광고수단별 홍보.촉진의 강화 91
2.3. 인터넷 정보제공 93
VII. 결론 및 제언 95
참고문헌 98
ABSTRACT 101
〈그림 1〉 베트남 지도상 하노이 수도의 위치 34
〈그림 2〉 홍강 (Red River) 36
〈그림 3〉 환끼엠 호수 낮과 밤 37
〈그림 4〉 호떠이 낮과 밤 38
〈그림 5〉 호떠이 연못 39
〈그림 6〉 레닌 공원 39
〈그림 7〉 박타오 공원 40
〈그림 8〉 응이아도 공원 40
〈그림 9〉 청년 공원 41
〈그림 10〉 투레 공원 42
〈그림 11〉 탕롱황성 45
〈그림 12〉 문묘-국자감 46
〈그림 13〉 체오 47
〈그림 14〉 수상인형극 47
〈그림 15〉 핫쏘안 48
〈그림 16〉 꽌호 48
〈그림 17〉 까추 48
〈그림 18〉 동호판화 49
〈그림 19〉 항쫑판화 49
〈그림 20〉 낌황판화 49
〈그림 21〉 하노이 대표적 전통축제 51
〈그림 22〉 일주사 53
〈그림 23〉 성 조셉 성당 53
세계화 시대에 전 세계의 나라들이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다른 지역, 다른 나라로 이동하는 것이 용이해지면서 관광은 한 국가의 중요한 산업으로 등장하였다. 각 나라들은 관광산업을 발전하기 위해 각각의 나라가 소유하고 있는 관광자원으로 매력적인 관광상품을 개발하며 그 관광상품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세계관광 추세가 과거의 자연관광에서 오늘날에는 차츰 문화관광으로 대체되면서, 문화는 지역사회에 있어 중요한 관광자원으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세계 각지에서 지역문화를 상품화하는 관광산업은 매력적인 산업이 되고 있다. 이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변화하는 관광 수요를 이해하고 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상품의 개발을 효율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필수적이다.
베트남은 풍부하고 다양한 관광 자원을 기반으로 하여,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 목적지로 떠오르고 있는 추세이다. 그중에 하노이는 베트남의 천년고도이자 현 수도로서 정치, 사회, 문화, 교육 등 많은 부분에서 베트남의 중심기능을 담당하며 베트남 북부지역에서 가장 대표적인 관광도시이기도 하다. 하노이는 관광 잠재력을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역사 유적지, 전통축제, 전통공연, 수공예마을을 비롯한 문화적 전통가치는 하노이의 대표한 관광자원이다. 현재 하노이의 관광 상품 개발은 관광객들에게 유의미한 흥미를 주지 못하고 단순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한 투자 및 연구 또한 부족하다. 하노이가 가지는 문화적·역사적 다양성을 고려할 때, 관광지로서 갖는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하노이에 대한 기존 연구 중 문화관광상품에 대한 연구가 없다는 점에 착안하여 하노이의 관광상품을 개선시키고, 하노이에 방문하는 관광객의 문화관광상품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하노이시의 관광상품과 관광정책을 알아보고 방문 관광객이 선호하는 문화관광상품을 밝혀내어 이에 걸맞은 홍보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하노이의 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함으로써 문화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마케팅에 대한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현장연구를 통해 이루어졌다. 먼저 관련된 기존의 국내의 논문 및 다양한 문헌자료를 통해 문화, 문화관광, 문화관광자원, 문화관광상품, 관광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봤다. 다음으로 현장조사를 통하여 하노이의 문화·역사 유적지 자원, 전통예술 자원, 전통축제·전통놀이 자원, 수공예마을·옛마을 자원, 종교적 자원, 박물관 자원, 향토음식·특산물 자원 등 7가지 문화관광자원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현장연구를 통하여 하노이 관광상품 개발과 관광 마케팅 현황과 같은 하노이 관광정책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하노이의 문화관광상품 개발과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하노이가 가진 7가지 문화관광자원유형을 통해서 특색이 있는 관광상품, 문화체험 관광상품, 토산품의 관광상품화 등 문화관광상품으로 개발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하노이의 문화관광상품을 위한 홍보전문화, 광고수단별 홍보·촉진의 강화, 인터넷 정보제공으로 홍보·촉진 3가지 방안을 제안하였다.
하노이 시의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문화관광상품 개발의 문제점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유의미한 문화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관광마케팅의 효율적인 도입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본 연구는 하노이의 관광을 문화관광상품으로 개발과 마케팅에 대한 첫 단계로, 앞으로 문화 콘텐츠로 베트남의 관광을 활성화에 대한 관심을 향상시키는 데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된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