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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0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II. 본론 12

1. 레퀴엠에 대한 역사적 고찰 12

1) 전례용 레퀴엠 미사 12

2) 연주용 레퀴엠 18

2. 브람스의 생애와 작품 세계 20

1) 브람스의 생애 20

2) 브람스의 작품 세계 23

3) 『독일 레퀴엠』의 작곡 배경 25

3. 『독일 레퀴엠』의 작품 분석과 합창 연주법 연구 27

1) 작품 개요 27

2) 가사와 해석 29

3) 작품 분석 및 합창 연주법 연구 34

III. 결론 117

참고문헌 119

Abstract 121

초록 124

표목차

(표 1) 미사 전례의 순서 13

(표 2) 일반 미사와 레퀴엠 미사의 전례 순서 비교 14

(표 3) 1570년 전례서 규정에 따른 레퀴엠의 구성 15

(표 4) 『독일 레퀴엠』의 대칭적 구조와 관계도 28

(표 5) 제1곡의 형식 구조 34

(표 6) 제1곡에 사용된 가사 35

(표 7) 제2곡에 사용된 가사 43

(표 8) 제2곡의 형식 구조 44

(표 9) 제2곡 형식 A의 구조 45

(표 10) 제3곡에 사용된 가사 64

(표 11) 제3곡의 형식 구조 65

(표 12) 제4곡에 사용된 가사 73

(표 13) 제4곡의 형식 구조 74

(표 14) 제5곡에 사용된 가사 84

(표 15) 제5곡의 형식 구조 84

(표 16) 제6곡에 사용된 가사 90

(표 17) 제6곡의 형식 구조 91

(표 18) 제6곡 С부분, 푸가의 구조, mm. 208-338 101

(표 19) 제7곡에 사용된 가사 109

(표 20) 제7곡의 형식 구조 110

악보목차

〈악보 1-1〉 제1곡, 도입 부분, mm. 1-11 36

〈악보 1-2〉 제1곡, 합창 도입 부분, mm. 15-18 37

〈악보 1-3〉 제1곡, 형식 A부분의 후반부, mm. 29-37 38

〈악보 1-4〉 제1곡, 형식 В부분, mm. 45-54 39

〈악보 1-5〉 제1곡, 형식 В부분, mm. 55-58 40

〈악보 1-6〉 제1곡' 형식 В부분, mm. 65-72 41

〈악보 1-7〉 제1곡, 형식 В부분, mm. 88-91 42

〈악보 2-1〉 제2곡, 시작 부분, mm. 1-8 45

〈악보 2-2〉 제2곡, mm. 13-21 46

〈악보 2-3〉 제2곡, mm. 22-33 48

〈악보 2-4〉 제2곡, mm. 33-42 50

〈악보 2-5〉 제2곡, mm. 43-54 51

〈악보 2-6〉 제2곡, 합창 부분, mm. 54-65 52

〈악보 2-7〉 제2곡, 형식 В부분, mm. 74-83 54

〈악보 2-8〉 제2곡, 형식 В부분, mm. 91-103 55

〈악보 2-9〉 제2곡, 형식 В부분, mm. 111-120 56

〈악보 2-10〉 제2곡, mm. 198-206 57

〈악보 2-11〉 제2곡, mm. 206-212 59

〈악보 2-12〉 제2곡, mm. 219-225 60

〈악보 2-13〉 제2곡, mm. 233-245 61

〈악보 2-14〉 제2곡, mm. 267-276 62

〈악보 2-15〉 제2곡, mm. 303-307 63

〈악보 3-1〉 제3곡, Bariton Solo, mm. 1-8 65

〈악보 3-2〉 제3곡, 합창 부분, mm. 18-24 66

〈악보 3-3〉 제3곡, mm. 59-66 67

〈악보 3-4〉 제3곡, Bariton Solo, mm. 105-114 69

〈악보 3-5〉 제3곡, mm. 142-149 70

〈악보 3-6〉 제3곡, mm. 164-167 71

〈악보 3-7〉 제3곡, 푸가의 주제, mm. 173-175 72

〈악보 3-8〉 제3곡, mm. 173-178 72

〈악보 4-1〉 제4곡, 도입 부분, mm. 1-11 75

〈악보 4-2〉 제4곡, mm. 22-36 76

〈악보 4-3〉 제4곡, mm. 46-57 77

〈악보 4-4〉 제4곡, mm. 65-73 79

〈악보 4-5〉 제4곡, mm. 108-123 80

〈악보 4-6〉 제4곡, mm. 123-129 81

〈악보 4-7〉 제4곡, mm. 140-146 82

〈악보 4-8〉 제4곡, 종결부, mm. 154-162 83

〈악보 5-1〉 제5곡, 도입 부분, mm. 1-8 85

〈악보 5-2〉 제5곡, mm. 16-20 86

〈악보 5-3〉 제5곡, 형식 В부분, mm. 27-31 87

〈악보 5-4〉 제5곡, 형식 А'부분, mm. 49-55 88

〈악보 5-5〉 제5곡, 형식 А'부분, mm. 62-66 89

〈악보 6-1〉 제6곡' 시작 부분, mm. 1-7 92

〈악보 6-2〉 제6곡, 형식 А부분, mm. 18-28 93

〈악보 6-3〉 제6곡과 제2곡 동기 비교 94

〈악보 6-4〉 제6곡, mm. 28-32 94

〈악보 6-5〉 제6곡, mm. 68-76 95

〈악보 6-6〉 제6곡, mm. 81-89 97

〈악보 6-7〉 제6곡, mm. 108-116 98

〈악보 6-8〉 제6곡, mm. 127-131 99

〈악보 6-9〉 제6곡, mm. 150-155 100

〈악보 6-10〉 제6곡, mm. 196-205 101

〈악보 6-11〉 제6곡, 푸가의 주제, mm. 208-212 102

〈악보 6-12〉 제6곡, 푸가의 주제와 응답, mm. 208-223 103

〈악보 6-13〉 제6곡, 푸가의 첫 번째 스트레토, mm. 224-232 104

〈악보 6-14〉 제6곡, 푸가의 두 번째 주제, mm. 234-238 104

〈악보 6-15〉 제6곡, 푸가의 삽입구(Episode), mm. 248-253 105

〈악보 6-16〉 제6곡, 푸가의 두 번째 스트레토, mm. 271-274 106

〈악보 6-17〉 제6곡, 푸가의 세 번째 부분(Section), mm. 290-297 106

〈악보 6-18〉 제6곡, 푸가의 세 번째 스트레토, mm. 304-308 107

〈악보 6-19〉 제6곡, 푸가의 네 번째 주제, mm. 316-323 108

〈악보 6-20〉 제6곡, 푸가의 네 번째 스트레토, mm. 330-333 108

〈악보 7-1〉 제7곡, 시작 부분, mm. 1-10 111

〈악보 7-2〉 제7곡, mm. 18-23 112

〈악보 7-3〉 제7곡, mm. 34-37 112

〈악보 7-4〉 제7곡, 형식 В부분, mm. 40-48 113

〈악보 7-5〉 제7곡, 형식 В부분, mm. 48-53 114

〈악보 7-6〉 제7곡, 형식 A'부분, mm. 102-105 114

〈악보 7-7〉 제7곡, 코다(Coda), mm. 127-133 115

〈악보 7-8〉 제7곡, 코다(Coda), mm. 162-166 116

초록보기

 음악용어로서의 레퀴엠(Requiem)은 로마 가톨릭교회의 〈죽은 자를 위한 미사곡〉을 뜻함이 보통이다. 가톨릭교회에서 그레고리오 성가로 불렸으나 15세기부터는 다성부로 작곡된 레퀴엠도 나타났으며, 시대의 변천과 작곡가들의 개성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낭만주의 시대가 되자 죽음이라는 주제의 심각성과 특유의 낭만성으로 인해 많은 작곡가들이 레퀴엠을 작곡했다. 낭만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중 한 사람인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의 『독일 레퀴엠』(Ein deutsches Requiem) op. 45는 독일어를 가사로 하고 있는 점에서 보통의 라틴어 레퀴엠들과 다르지만, 그 밖의 점에서도 다른 레퀴엠과는 구별되는 특징을 가진다.

첫째, 기존의 레퀴엠들이 죽은 자를 위한 미사 전례용 음악인데 반해, 브람스의 『독일 레퀴엠』은 성서의 내용에 바탕을 둔, 전적으로 연주를 위해 작곡된 연주용 음악이라는 점이다. 둘째, 미사 전례용 레퀴엠들은 라틴어 가사로 작곡되었지만, 『독일 레퀴엠』에 사용된 가사는 브람스의 자국어인 독일어 성경에서 취해졌다. 셋째, 『독일 레퀴엠』의 초점은 죽은 자를 위한 부활에 맞춰져 있지 않고, 살아있는 자들에게 맞춰져 있다. 넷째, 『독일 레퀴엠』은 고전주의의 엄격한 형식적 틀 안에서 단단하게 구성된 작품으로, 전체 7개의 곡 중 제4곡을 중심으로 대칭 구조를 보인다. 다섯째, 『독일 레퀴엠』에서는 가사가 지닌 내용을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가사 그리기' 수법에 있어서도 브람스의 탁월한 능력을 엿볼 수 있다.

『독일 레퀴엠』은 살아있는 자들에게 위로와 평안을 주고 천국에 소망을 두고자 하는 가사의 내용을 표현하기 위한 합창의 연주법에는 다양한 기술들이 요구되는데, 정확한 가사 전달을 위한 모음 발성의 일치, 성부 간의 음량 밸런스 조절, 통일된 발성을 위한 피치 포지션 설정, 다양한 뉘앙스의 표현 등이다. 또한 지휘자는 템포 변화에 따른 적절한 예비박의 설정과 '헤미올라' 등과 같은 다양한 리듬을 효과적으로 연주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비팅의 기술, 그리고 다양한 음악적 표현을 위한 표정, 눈신호 등의 기술이 요구된다.

본 논문은 브람스의 신앙관과 인생의 깊은 철학이 담긴 『독일 레퀴엠』의 작품 분석과 합창 연주법 연구를 통해 보다 나은 연주가 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