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II. 슈만의 생애와 피아노 음악 12

1. 슈만의 생애 12

2. 슈만 피아노 음악과 특징 15

III. 〈환상소곡집 Op. 12〉분석 30

1. 작품 개관 30

2. 분석 33

1) 제 1곡 '저녁에'(Des Abends) 33

2) 제 2곡 '비상'(Aufschwung) 37

3) 제 7곡 '꿈의 얽힘'(Traumes Wirren) 44

4) 제 8곡 '노래의 끝'(Ende vom Lied) 49

IV. 결론 54

참고문헌 56

Abstract 59

표목차

〈표 1〉 슈만의 피아노 작품 16

〈표 2〉 〈환상소곡집 Op. 12〉의 전체구조 32

〈표 3〉 제 1곡 '저녁에'(Des Abends)의 구조 33

〈표 4〉 제 2곡 '비상'(Aufschwung)의 구조 37

〈표 5〉 제 7곡 '꿈의 얽힘'(Traumes Wirren)의 구조 44

〈표 6〉 제 8곡 '노래의 끝'(Ende vom Lied)의 구조 49

악보목차

〈악보 1〉 〈사육제 Op. 9〉 제 5곡 '오이제비우스' 마디 1-10 18

〈악보 2〉 〈사육제 Op. 9〉 제 6곡 '플로레스탄' 마디 1-18 19

〈악보 3〉 〈다윗 동맹 무곡집 Op. 6〉 제 1곡 마디 67-73 19

〈악보 4〉 〈아베크 변주곡 Op. 1〉 주제 마디 1-5 20

〈악보 5〉 〈사육제 Op. 9〉 제 3곡 '아를르캥' 마디 1-4 21

〈악보 6-1〉 〈나비 Op. 2〉 제 1곡 마디 1-8, 주제선율 21

〈악보 6-2〉 〈사육제 Op. 9〉 제 6곡 '플로레스탄' 마디 19-24 21

〈악보 7-1〉 〈라 마르세이유즈〉 마디 1-3 22

〈악보 7-2〉 〈빈사육제의 어릿광대 Op. 26〉 제 1곡... 22

〈악보 8-1〉 〈할아버지의 춤〉 마디 1-8 22

〈악보 8-2〉 〈나비 Op. 2〉 제 12곡 마디 1-8 23

〈악보 8-3〉 〈사육제 Op. 9〉 제 20곡 '필리스티인과 싸우는 다비드 동맹의... 23

〈악보 9〉 〈크라이슬레리아나 Op. 16〉 제 1곡 마디 25-28... 23

〈악보 10〉 〈나비 Op. 2〉 서두 마디 1-6... 24

〈악보 11〉 〈나비 Op. 2〉 제 3곡 마디 1-17 24

〈악보 12〉 〈교향적 연습곡 Op. 13〉 제 7곡 마디 1-4 25

〈악보 13〉 〈어린이 정경 Op. 15〉 제 9곡, 마디 1-9 25

〈악보 14〉 〈소나타 제 2번 Op. 22〉 스케르초 마디 1-4... 26

〈악보 15〉 〈다윗 동맹 무곡집 Op. 6〉 제 9곡 '플로레스탄' 마디 1-8... 26

〈악보 16〉 〈환상곡 Op. 17〉 3악장 마디 15-18... 26

〈악보 17〉 〈환상소곡집 Op. 12〉 제 1곡 '저녁에' 마디 1-4... 27

〈악보 18〉 〈나비 Op. 2〉 제 8곡 마디 1-9 27

〈악보 19〉 〈노벨레텐 Op. 21〉 제 3곡 마디 1-7... 28

〈악보 20-1〉 〈크라이슬레리아나 Op. 16〉 제 8곡 마디 81-88... 28

〈악보 20-2〉 〈나비 Op. 2〉 제 12곡 마디 44-70... 29

〈악보 21〉 제 1곡 마디 1-8 34

〈악보 22〉 제 1곡 마디 9-16 34

〈악보 23〉 제 1곡 마디 17-29 35

〈악보 24〉 제 1곡 마디 35-38 36

〈악보 25〉 제 1곡 마디 77-88 36

〈악보 26〉 제 2곡 마디 1-8 38

〈악보 27〉 제 2곡 마디 16-24 39

〈악보 28〉 제 2곡 마디 24-33 40

〈악보 29〉 제 2곡 마디 53-70 41

〈악보 30〉 제 2곡 마디 71-82 42

〈악보 31〉 제 2곡 마디 93-116 43

〈악보 32〉 제 7곡 마디 1-16 45

〈악보 33〉 제 7곡 마디 17-26 46

〈악보 34〉 제 7곡 마디 63-80 47

〈악보 35〉 제 7곡 마디 145-177 48

〈악보 36〉 제 8곡 마디 1-8 50

〈악보 37〉 제 8곡 마디 9-24 51

〈악보 38〉 제 8곡 마디 25-32 52

〈악보 39〉 제 8곡 마디 33-45 52

〈악보 40〉 제 8곡 마디 85-117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