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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ADHD 아동의 집중력 향상을 위한 기능성 게임에 대한 연구 / 박원재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2019.2
청구기호
TM 617.03 -19-31
형태사항
v, 3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93108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재활산업학과 재활산업학전공, 2019.2. 지도교수: 김정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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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초록 6

I. 서론 8

1. 이론적 배경 8

1) ADHD 아동의 개념 및 특성 8

2) 주의집중력 개념 및 중재 필요성 10

3) 주의집중력 중재를 위한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 및 기능성 게임 12

4)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II. 연구방법 17

1. 주의집중력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17

2.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보완점 조사 19

1) 설문지 작성 19

2) 자료수집 19

3) 분석방법 20

3. 설문조사 결과에 기반한 새로운 콘텐츠 제안 21

III. 연구결과 22

1. 주의집중력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동향 22

2.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보완점 분석 24

1)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24

2)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에 대한 보완점 26

3. 새로운 콘텐츠 제안 29

IV. 고찰 32

V. 결론 34

참고문헌 35

Abstract 38

부록 40

표 1. 에듀테인먼트의 장르 14

표 2. 연구유형의 분류 18

표 3. 프로그램의 하위요소 분류 18

표 4. 설문지의 문항구성 19

표 5. 주의집중력 훈련 프로그램의 하위요소 분석 23

표 6. 설문지 정문항 만족도 분석 25

표 7. 설문지 역문항 만족도 분석 25

표 8. 설문지 보완점 분석 28

그림 1. 연도별 논문편수 분석 17

그림 2. 주의집중력 훈련 프로그램의 연구유형 분석 22

그림 3. 캐릭터 콘텐츠 제안 29

그림 4. 닌텐도 wii 구성품 30

그림 5. 스마트 보드 30

그림 6. 벽돌깨기 게임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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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떤 일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주의집중을 들 수 있다. 주의집중에 문제가 생긴다면 이는 학습적인 면과 관련하여 학교생활 적응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주의집중력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대표적인 예가 바로 ADHD이다. ADHD 아동들의 핵심증상은 충동적인 행동,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이 특징이며, 이로 인해 정서, 인지, 행동적인 면에서 심각한 문제를 나타낸다. 이러한 문제는 주의력 결핍으로 놀이에서 기본적인 규칙을 못 지키고 충동적인 성향 때문에 행동이 생각보다 앞서며 다른 아이들의 놀이에 끼어들어 방해하며 과잉행동이 나타남에 따라 또래들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게 된다. 주의력결핍을 가진 ADHD 아동들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약 50%는 성인이 되어서도 주의력결핍 문제를 갖는다. 이러한 ADHD 아동의 주의력결핍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치료방법은 약물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부모교육 등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방법은 아동에게 흥미와 재미를 유발시키는데 제한이 많아 아동이 쉽게 치료에 흥미를 잃고 참여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게임을 통해서 아동이 자발적인 활동을 하며, 규칙을 수용하게 된다면 집중력을 증진시키며 자아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재활 효과가 있으면서 쉽게 재미있게 다가가기 위한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의 새로운 콘텐츠를 제안하기 위해 국내에 소개되어 있는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 PSS CogReHab, CoTras, RehaCom, ComCog의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보완점을 조사하기 위해 김영근(2011)에 의해 개발된 '사용자 중심의 컴퓨터기반 인지재활 프로그램 개발 가이드라인'의 40가지 문항에 근거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여 언어재활사, 작업치료사 20명에게 설문을 진행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치료사의 답변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의집중력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의 동향은 연구유형으로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 개발 연구,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 중재 연구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연구영역으로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 PSS CogReHab, CoTras, RehaCom, ComCog에서 하위영역으로 주의력, 기억력, 시 · 지각, 기타 콘텐츠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둘째, 치료사의 만족도 및 보완점을 조사한 설문지에서는 캐릭터, 눈의 피로감, 효과음, 내용 구성, 조작 용이성, 이해도, 상호작용, 흥미유발의 8가지 영역에 대한 빈도를 분석하였다. 셋째, 주의집중력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의 동향과 치료사의 만족도 및 보완점의 분석을 바탕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의 콘텐츠가 구성된다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며, 학습태도의 개선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일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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