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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II. 이론적 고찰 17
1. 브랜드의 개념 및 구성요소 17
1) 일반적인 브랜드의 개념 17
2) 일반상품에 있어서 브랜드를 구성하는 요소 19
2. 국내 아파트 브랜드 현황 24
1) 아파트 브랜드의 도입 및 변천과정 24
2) 일반상품과 아파트의 차이점 28
3) 아파트 구매결정요인에 있어서 브랜드 중요도의 변화 31
4) 브랜드 아파트 선호 이유 34
5) 주요 아파트 브랜드의 이미지 35
3. 선행연구의 검토 37
1) 아파트 브랜드에 관한 선행연구 37
2) 헤도닉 가격모형을 활용한 선행연구 44
3) AHP 분석법을 활용한 부동산 관련 선행연구 49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52
III. 연구방법 54
1. 브랜드 구성요소 도출 54
1) 선행연구에서 검토된 브랜드 개념 키워드 54
2) 아파트 브랜드 인식 구성요소 도출 58
2. 계층분석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 AHP)의 개요 59
3. 분석방법 61
4. 연구설계 62
1) 측정영역 설계 62
2) AHP 모형의 설계 63
IV. 분석결과 및 논의 65
1. 설문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5
2. 1차 수준(First Level)의 분석결과 67
3. 2차 수준(Second Level)의 분석결과 69
1) 기업에 대한 인식 측면 69
2) 공간 및 시설에 대한 인식 측면 71
3) 차별화에 대한 인식 측면 72
4) 경제성에 대한 인식 측면 73
5) 건물에 대한 인식 측면 74
6) 주변환경에 대한 인식 측면 76
4. 1차 수준과 2차 수준의 통합분석 결과 78
V. 결론 87
1. 연구결과 요약 87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91
참고문헌 92
부록 96
ABSTRACT 116
〈그림 II-1〉 Aaker의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21
〈그림 II-2〉 Keller의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23
〈그림 II-3〉 현재 살고 계신 아파트를 분양... 34
〈그림 II-4〉 주요 아파트 브랜드별 이미지 36
〈그림 II-5〉 세부 속성별 브랜드 이미지 37
〈그림 III-1〉 AHP의 활용 절차 60
〈그림 III-2〉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인식 구성요소 64
〈그림 IV-1〉 1차 수준과 2차 수준의 통합분석 결과(전체, 자가/임대) 84
〈그림 IV-2〉 1차 수준과 2차 수준의 통합분석 결과(연령) 84
〈그림 IV_3〉 1차 수준과 2차 수준의 통합분석 결과(소득) 85
〈그림 IV-4〉 1차 수준과 2차 수준의 통합분석 결과(직업)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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