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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7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선행연구 14
1.3. 연구방법과 절차 24
2. 한국어교사의 전문성과 교사학습공동체 27
2.1. 한국어교사의 전문성 27
2.1.1. 한국어교사 전문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7
2.1.2. 교사 전문성 발달 단계 34
2.2. 교사학습공동체 41
2.2.1.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41
2.2.2. 교사학습공동체의 구성요소 44
2.2.3. 교사학습공동체의 효과 46
3. 한국어교사의 요구분석 49
3.1. 요구분석의 방법 50
3.1.1. 요구분석의 절차 50
3.1.2. 조사 참여자 51
3.1.3. 조사 내용 52
3.1.4. 조사 방법 53
3.2. 요구분석의 결과 55
3.2.1. 한국어 교사교육의 문제점 55
3.2.2. 한국어 교사교육에 대한 요구 56
3.3. 한국어교사를 위한 교사교육의 내용 및 방법 제안 68
4.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TLC)의 개발 72
4.1. KTLC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72
4.2. KTLC 프로그램의 특징 75
4.3. KTLC 프로그램의 구성 78
4.3.1. 교육목표 78
4.3.2. 교육내용 79
4.3.3. 구성요소 80
4.4. KTLC 프로그램의 단계 84
4.4.1. 관계 다지기 86
4.4.2. 성찰하기 87
4.4.3. 설계하기 93
4.4.4. 실천하기 96
4.4.5. 반성하기 97
4.4.6. 공유하기 98
5.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TLC)의 효과 102
5.1. 연구 방법 103
5.1.1. 연구 설계 103
5.1.2. 연구 참여자 107
5.1.3. 자료 수집과 분석 109
5.1.4.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111
5.2. 연구 결과 111
5.2.1. 예비 실험 분석 결과 112
5.2.2. 본 실험 분석 결과 121
5.3. 종합적 논의 147
5.3.1. KTLC 프로그램의 구성 방안 147
5.3.2. KTLC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150
5.3.3. KTLC 프로그램의 참여 효과 152
5.3.4. KTLC 프로그램의 의의와 한계점 154
6. 결론 156
참고문헌 162
Abstract 176
본 연구는 초임 한국어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의 일환으로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orean Teacher Learning Community: KTLC)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최근 입학, 취업, 생활 등 다양한 목적으로 한국어를 학습하기 위해 한국에 입국하는 외국인들이 매년 늘어나는 추세이다. 외국인 학습자들의 다양해진 학습의 목적만큼 한국어교사에 대한 요구도 점점 복잡해지고, 한국어교사들에게 거는 기대도 까다로워졌다.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한국어교사들은 더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갖출 수밖에 없게 되었다.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사교육이 필수적이지만 한국어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사교육은 미흡한 상태이다. 국립국어원의 '한국어교원 대상 배움이음터'에서는 교육을 신청한 교사 중 기관장의 추천을 받은 일부를 선발하여 일회성 및 단기간 합숙의 형태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형태는 교사들의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없으며, 진정한 교사 전문성을 개발하기 힘들다.
현재 국내 한국어 교육기관의 한국어교사들은 대부분 양성교육을 거쳐 석사 이상의 학력, 3급 이상의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하여 채용된다. 대부분의 교사가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한국어에 관련된 양성교육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교육현장에 투입되었을 때는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왜냐하면 양성교육은 한국어교육에 대한 이론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데 초점을 두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론적인 지식은 학습자들의 수준에 맞게 실천적인 지식으로 변환하여 지도해야 하는 교육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없다. 한국어교사로 오랜 시간 지도한 경력교사의 경우 교육내용을 교육상황과 학습자들의 상황에 적합하게 재구성하는 것에 큰 문제가 없다. 그러나 초임교사의 경우 기술적인 방법에 대한 교육이 부족하여 이론적 지식을 실천적 지식으로 변환하는 데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초임교사들이 한국어교사 생활에 빨리 적응하고 한국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이론적 지식을 학습자들의 수준과 교육현장에 맞게 실천적인 지식으로 변환하여 지도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교사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한국어교육은 현실적으로 제도적인 교사교육이 어렵다. 한국어교육은 국가차원의 표준 교육과정이 생기기 전에 국내 대학 한국어 교육기관의 필요에 의해 교재를 개발하고 기관의 상황에 맞게 교육을 실시해 왔기 때문에 교육기관마다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및 방법, 교육절차 및 평가가 동일하지 않다. 그러므로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파악하고 교육방식 및 평가방식에 익숙해지기 위해 기관별 교사교육의 형태가 효과적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한국어교육 현실을 감안하여 개별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교사교육의 형태를 제안하는 바이다.
본 연구자가 교사교육의 방안으로 제안하는 것은 최근 교사의 전문성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주목받고 있는 교사학습공동체(Teacher Learning Community)이다. 교사학습공동체는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모임을 구성하여 공동의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 실천을 통해 경험한 것들을 반성하고 공유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조직이다. 교사학습공동체에서는 구성원들의 협력, 공유, 실천이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해 초임교사는 채용 초기에 겪을 수 있는 정서적 불안감과 고립감을 해결하고 구성원들과의 친밀감, 유대감과 소속감 등을 느낄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사학습공동체의 장점은 교사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원동력이 되며 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더 나아가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에도 도움이 된다.
본고에서는 한국어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사학습공동체를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orean Teacher Learning Community: KTLC)로 명명하고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절차로 구성된 ADDIE모형을 적용하였다. ADDIE모형의 절차에 따라 요구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을 설정하였다. 교육방법으로 교사학습공동체를 선정하였으므로 개발의 단계에서 한국어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사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의 절차와 자료를 고안해 냈다. 개발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 실험을 실행하였으며, 실험 후 생성된 자료와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심층면담 자료를 분석하는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자가 개발한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TLC) 프로그램에서는 관계다지기, 성찰하기, 설계하기, 실천하기, 반성하기, 공유하기의 과정을 제시하였다. 특히 설계하기 단계에서는 교사의 전문성을 유도할 수 있는 학습자 이해, 한국어 교육과정 점검, 한국어 교과지식 확인,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 선정의 과정을 거치도록 하였다.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TLC) 프로그램은 기존의 교사교육의 단점을 보완한 지속적이며 순환적인 형태이다. 또한 다양한 조건을 가진 교사들로 구성하여, 공동체 안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아 원활한 상호작용을 이끌도록 하였다. 교사들 간의 원만한 상호작용은 교육현장에서 교사-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사는 직업에 대한 만족감과 교사효능감이 상승하고, 학습자는 학업 성취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음으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TLC) 프로그램이 초임교사의 전문성에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지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예비 실험과 본 실험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예비 실험은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TLC)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확인하고 개선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었다. 예비 실험을 통해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TLC)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교육내용의 선정, 모임 시간과 횟수의 결정, 모임을 이끄는 리더가 필요하다는 점을 파악하여 본 실험에서는 개선된 형태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실험은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TLC) 프로그램의 효용성을 검증하는 취지로 실시하였다. 본 실험의 결과는 초임교사의 지식, 기술, 신념과 태도의 측면에서 모두 성장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TLC)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도 아주 높게 나타났다.
교육현장에서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TLC)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공동체에 참여하는 교사들이 서로 협력하고 수평적인 관계를 맺으려고 해야 한다. 수평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초임교사는 자신감이 상승하고 한국어 교육환경에 빨리 적응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교사들은 자신의 지식과 정보를 거리낌없이 개방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심화된 높은 수준의 지식이 창출되고 공동체의 공동지식으로 정립될 수 있다. 초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사교육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현장성이 강조된 교육은 기존의 교사교육의 한계를 극복한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TLC) 프로그램의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와 더불어 실천을 통한 지식의 내재화는 교사의 전문성을 단단하게 하는 과정으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초임 한국어교사를 위한 교육은 현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내용, 습득한 지식을 교육현장에서 실천해 볼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교사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한국어교육의 현실을 반영하여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으로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TLC)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한국어교사 학습공동체(KTLC)는 초임 한국어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한국어 교육기관과 한국어교육의 발전에 공헌할 것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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