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3
1.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필요성 15
제2절 연구문제 18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8
제4절 용어의 정의 21
1. 인지와 메타인지 21
2. 메타인지 분석틀 22
3. 문제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문제해결과 수학적 사고 24
제2절 메타인지 27
1. 메타인지의 정의 27
2. 인지와 메타인지 28
3. 메타인지의 분류 29
4. 문제해결과 메타인지 31
제3절 수학 문제해결과 메타인지 관련 선행연구 33
1. 국내 연구 33
2. 국외 연구 37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40
제1절 연구 방법 40
1. 연구대상자 40
2. 도구 43
3. 자료 수집 46
제2절 연구절차 50
제3절 분석틀 개발 및 분석 방법 52
1. 분석틀 개발 52
2. 분석 방법 58
제4장 메타인지 분석틀의 개발 및 적용 66
제1절 메타인지 분석틀 개발 66
1. 분석틀 개발 과정 66
2. 최종 분석틀(ver.10) 78
3. 분석틀 코드별 행동 반응 예시 81
제2절 메타인지 분석틀 적용 84
1. 문제해결에 성공한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코딩 84
제5장 메타인지 사고 특성 분석 94
제1절 메타인지 사고 분석표와 도식 : 개인별 94
1. No.2 학생의 분석표와 도식 분석 95
2. No.6 학생의 분석표와 도식 분석 100
3. No.7 학생의 분석표와 도식 분석 105
4. No.9 학생의 분석표와 도식 분석 110
5. No.3 학생의 분석표와 도식 분석 115
제2절 메타인지 사고 분석표와 도식 : 종합 120
제3절 수학 문제해결에 성공한 고등학생의 메타인지 사고 특성 요약 131
제4절 문제해결에 실패한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 분석 134
제6장 결론 및 논의 139
제1절 요약 및 결론 139
제2절 논의 149
제3절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159
참고문헌 162
부록 170
〈부록 1〉 연구 참여 희망자 공모 안내문 170
〈부록 2〉 연구대상자 1차 선발 자료 171
〈부록 3〉 연구대상자 선정 안내문 172
〈부록 4〉 연구 대상자 참여 동의서 173
〈부록 5〉 메타인지 교사 평가지 174
〈부록 6〉 2017학년도 Y대학교 수리논술 문항 분석 175
〈부록 7〉 연구대상자 문제 풀이 답안지 양식 및 학생 답안지 177
〈부록 8〉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과정의 메타인지 분석틀(ver.08) 179
〈부록 9〉 문제해결에 성공한 학생(No.06)의 분석 및 특징과 코딩 181
ABSTRACT 189
[그림 2-1] 수학적 사고유형(2014, 김진균) 26
[그림 2-2] 메타인지 분류(1985, Garofalo & Lester) 30
[그림 3-1] 메타인지 사고 실험을 위한 〈문제〉 45
[그림 3-2] Y고등학교 생활관 도면 및 학생 배치도 46
[그림 3-3] 메타인지 사고 분석틀 개발 과정 51
[그림 3-4] 본 연구의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52
[그림 3-5] 메타인지 분석틀 개발 과정 58
[그림 3-6] No.6. 학생의 문제해결 프로토콜(일부) 59
[그림 3-7] No.2. 학생의 메타인지 사고과정 코딩 결과(일부) 61
[그림 3-8] 〈표 3-5〉의 메타인지 도식. Value.2. 65
[그림 5-1] 〈표 5-1〉의 도식. Value.2. 96
[그림 5-2] 〈표 5-2〉의 도식. Value.2. 97
[그림 5-3] 〈표 5-3〉의 도식. Value.2. 99
[그림 5-4] 〈표 5-4〉의 도식. Value.2. 101
[그림 5-5] 〈표 5-5〉의 도식. Value.2. 103
[그림 5-6] 〈표 5-6〉의 도식. Value.2. 104
[그림 5-7] 〈표 5-7〉의 도식. Value.2. 106
[그림 5-8] 〈표 5-8〉의 도식. Value.2. 107
[그림 5-9] 〈표 5-9〉의 도식. Value.2. 109
[그림 5-10] 〈표 5-10〉의 도식. Value.2. 111
[그림 5-11] 〈표 5-11〉의 도식. Value.2. 113
[그림 5-12] 〈표 5-12〉의 도식. Value.2. 114
[그림 5-13] 〈표 5-16〉의 도식. Value.5. 121
[그림 5-14] 〈표 5-16〉의 도식. Value.10. 122
[그림 5-15] 〈표 5-17〉의 도식. Value.5. 124
[그림 5-16] 〈표 5-17〉의 도식. Value.10. 125
[그림 5-17] 〈표 5-18〉의 도식. Value.5. 127
[그림 5-18] 〈표 5-18〉의 도식. Value.10. 129
[그림 5-19] 〈표 5-19〉의 도식. Value.2. 135
[그림 5-20] 〈표 5-20〉의 도식. Value.2. 136
[그림 5-21] 〈표 5-21〉의 도식. Value.2. 138
[그림 6-1] 〈표 5-16〉의 도식. Value.10. 145
[그림 6-2] 〈표 5-17〉의 도식. Value.10. 145
[그림 6-3] 〈표 5-18〉의 도식. Value.10. 146
[그림 6-4] MQ-X와 MK-T의 메타인지 사고 흐름 154
[그림 6-5] MQ-G의 메타인지 사고 흐름 155
[그림 6-6] MQ-R의 메타인지 사고 흐름 156
[그림 6-7] 핸드폰 거치대 160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