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21

제1장 서론 24

제2장 기행 이전 회화 경향 : 1940-1960년대 29

제1절 광주시절 29

제2절 서울시절 36

제3장 1960년대 후반 - 1970년대 중반 기행 59

제1절 1969년 남 태평양 군도 59

1. 풍물·풍경 61

2. 여인 69

제2절 1969년 유럽 75

1. 풍경 76

2. 누드 81

3. 공연 83

제3절 1974년 아프리카 86

1. 풍경·풍물 87

2. 인물 94

제4장 1970년대 후반 - 1980년대 기행 100

제1절 1979년 인도 100

제2절 1979년 중남미 105

제3절 1981-1987년 미국 115

1. 1981년 미국 남서부 지역 115

2. 미국 남동부 지역 123

제4절 1985-1986년 동남아시아 130

제5장 천경자의 예술과 기행 134

제1절 기행수필의 문학성 134

제2절 기행회화의 예술성 145

1. 회화의 형식미 145

2. 회화의 조형미 160

제6장 결론 176

참고문헌 180

부록 193

〈부록 1〉 천경자 연보 193

〈부록 2〉 천경자 전시목록 : 개인전 및 단체전 202

〈부록 3〉 천경자 전시목록 : 국전 208

〈부록 4〉 천경자 수필 목록 210

Abstract 219

[표 1] 1957-1960년 단체전 출품작품 목록 44

[표 2] 남태평양 군도 기행회화 작품수 60

[표 3] 1969년 기행회화의 서명 유형 74

[표 4] 유럽 기행회화 작품수 75

[표 5] 아프리카 기행회화 작품수 87

[표 6] 중남미 국가별 작품수 105

[표 7] 기행 연재수필 목록 135

도 1. 천경자, 〈조부〉, 1942,... 30

도 2. 천경자, 〈노부〉, 1943, 종이에 채색,... 30

도 3. 천경자, 〈조락〉, 1947, 종이에 채색, 56×64cm 32

도 4. 천경자, 〈초우〉, 1949 32

도 5. 천경자, 〈자장가〉, 1949 32

도 6. 천경자, 〈무... 32

도 7. 천경자, 〈무궁화〉,... 32

도 8. 천경자, 〈무등산〉,... 32

도 9. 천경자, 〈풍경〉, 1940... 32

도 10. 천경자, 〈생태〉, 1951, 종이에... 34

도 11. 천경자, 〈화사(花蛇)〉, 1952,... 34

도 12. 천경자, 〈칸나〉,... 34

도 13. 천경자, 〈해바라기〉, 1950년대 초반경,... 34

도 14. 천경자, 〈무제〉, 1950년대... 34

도 15. 천경자, 〈내가 죽은 뒤(부... 35

도 16. 천경자, 〈전원〉, 1954,... 37

도 17. 박노수, 〈樹下〉, 1954, 제6... 37

도 18. 천경자, 〈정〉, 1955, 종이에 채색, 166×90cm... 38

도 19. 천경자, 〈추정〉, 1955, 종이에 채색, 165×366.18cm, 제4회 《국전》 특선 39

도 20. 장운상, 〈첼로와 여인〉, 1955, 종이에 수묵채색, 160×200cm, 제4회 《국전》 특선, 국회도서관 소장 39

도 21. 박노수, 〈선소운〉, 1955, 종이에 채색, 187×158cm, 제4회 《국전》 대통령상, MMCA 소장 39

도 22. 천경자, 〈화혼〉, 1956년경,... 40

도 23. 천경자, 〈섬의 인상〉, 1956, 제5회 《국전》 입선 41

도 24. 박래현, 〈노점〉, 1966, 267×210cm 종이에 채색, 제5회 《국전》 대통령상 MMCA 소장 41

도 25. 박노수, 〈월향〉, 1956, 180×150cm, 종이에 채색, 제5회 《국전》 특선 41

도 26. 장운상, 〈9월〉, 1956, 종이에 채색, 200×150cm, 제5회 《국전》 입선, MMCA 소장 41

도 27. 천경자, 〈공작도〉, 1957년경, 1957 개인전 출품작 42

도 28. 천경자, 〈하일〉, 1957, 종이에 채색, 94×134cm, 1957 개인전 출품작 42

도 29. 천경자, 〈자매〉, 1950년대, 종이에 채색, 83×119cm 42

도 30. 천경자, 〈해정〉, 1957 개인전 43

도 31. 천경자, 〈축제일〉, 1960 43

도 32. 천경자, 〈환상〉, 1961, 105×165cm... 45

도 33. 천경자, 〈園〉, 1962, 종이에 채... 46

도 34. 천경자, 〈인간가족(歡)〉 1962, 종이에... 46

도 35. 천경자, 〈아침(두 사... 46

도 36. 천경자, 〈비 개인... 46

도 37. 천경자, 〈구름·꽃과 계... 46

도 38. 천경자, 〈화무〉, 1964-65년경, 크... 48

도 39. 천경자, 〈기타연주자〉, 1964-65년... 48

도 40. 천경자, 〈대화〉,... 48

도 41. 천경자, 〈여인들〉, 1964, 종... 49

도 42. 천경자, 〈놀이〉, 1964,... 49

도 43. 천경자, 〈지게〉, 1964-65년... 49

도 44. 천경자, 〈초혼〉, 1965, 종이에... 49

도 45. 천경자, 〈화실... 50

도 46. 천경자, 〈女〉, 1964-65년경, 종이에... 50

도 47. 〈여인〉, 1960년대, 종이에 채색,... 50

도 48. 천경자, 〈宿〉, 1966,... 53

도 49-1. 도불전 준비하는 천경자, 우측하단 〈무지개〉 53

도 49-2. 천경자, 〈무지개〉, 1966, 제10회 《현대작가초대전》 출품작 53

도 50. 천경자, 〈꿈속의 여인〉, 1968, 종... 54

도 51. 천경자, 〈무제〉, 《... 54

도 52. 천경자, 〈언젠가 그날〉,... 54

도 53. 천경자, 〈만... 56

도 54. 천경자, 〈수향의 노래〉,... 56

도 55. 천경자, 〈만선〉, 1969,... 56

도 56. 천경자, 〈만재〉,... 56

도 57. 천경자, 〈자살의... 57

도 58. 천경자, 〈청춘〉,... 57

도 59. 천경자, 〈향미사〉,... 57

도 60. 천경자, 〈호노... 61

도 61. 천경자, 〈호노... 61

도 62. 천경자, 〈호노... 61

도 63. 천경자, 〈타히티... 61

도 64. 천경자, 〈서모아... 61

도 65. 천경자, 〈서모아에서〉,... 62

도 66. 천경자, 〈사모아〉, 1969,... 62

도 67. 천경자, 〈마타비아 뜰〉, 1969,... 62

도 68. 천경자, 〈타히티 파피에 호텔 마타비아〉, 1969, 종이에 펜·수채 62

도 69. 천경자, 〈웨스턴 사모아〉, 1969, 종이에 펜·수채 62

도 70. 천경자, 〈타히티 마타비아호텔〉, 1969, 종이에 펜·수채, 35.4×26cm 62

도 71. 천경자, 〈사모아〉, 1969, 종... 63

도 72. 천경자, 〈Tahiti... 63

도 73. 천경자, 〈서모... 63

도 74. 천경자, 〈서모... 63

도 75. 천경자, 〈서모... 64

도 76. 천경자, 〈사모아 삼치잡이... 64

도 77. 천경자, 〈사모... 64

도 78. 천경자, 〈사모아... 64

도 79. 천경자, 〈타히티 고... 64

도 80. 천경자, 〈고갱구댁〉, 1968, 종이에 펜·수채 65

도 81. 천경자, 〈旧 고갱宅 뒷뜰에서〉, 1969, 종이에 펜, 36×27.5cm 65

도 82. 천경자, 〈파피에티 지파니꽃 나무아래〉, 1969, 종이에 펜·수채 65

도 83. 천경자, 〈고강旧宅에서〉, 1969, 종이에 펜.수채, 35×26.5cm 65

도 84. 천경자, 〈웨스턴 서모아 아피아市〉, 1969, 종이에 펜·수채, 34.8×24cm 66

도 85. 천경자, 〈아피아市 호텔 춤파티〉, 1969, 종이에 펜·수채 66

도 86. 천경자, 〈파피에티 호텔 타하라〉, 1969, 종이에 펜, 25×34cm 66

도 87. 천경자, 〈타히티 파페에테 호텔 타하라에서〉, 1969, 종이에 펜, 24.2×34.8cm 66

도 88. 천경자, 〈샌프란... 66

도 89. 천경자, 〈디즈니렌드에서〉, 1969, 종이에... 66

도 90. 천경자, 〈뉴욕 센츄라르파크〉,... 66

도 91-1. 천경자, 〈히피〉, 1969, 종이에 펜·수채, 25×31cm, SeMA 소장 67

도 91-2. 천경자, 〈그리니치빌리지〉, 1969, 종이에 펜·수채, 31.5×22.5cm, SeMA 소장 67

도 91-3. 천경자, 〈그리니치빌리지의 흑인 히피〉, 1969, 종이에 펜·수채 67

도 91-4. 천경자, 〈뉴욕 그린윗지 브릿치에서〉, 1969, 종이에 펜·수채 67

도 92. 천경자, 〈뉴욕 그린윗지 비릿치에서 여자 히피〉, 1969, 종이에 펜·수채 68

도 93. 천경자, 〈그리니치 빌리지〉, 1969, 종이에 펜·수채 68

도 94. 천경자, 〈뉴욕 그리니치빌리지〉, 1969, 종이에 펜 68

도 95. 천경자, 〈하와이(가는 길)〉, 1969, 종이에 펜·수채, 17×13.5cm 69

도 96. 천경자, 〈하와이 공항 호노루루〉, 1969, 종이에 펜·수채, 18.3×13.9cm 69

도 97. 천경자, 〈호노루루 공항〉 1969, 종이에 펜·수채 69

도 98. 천경자, 〈파고파고 행을 기다리며, 호놀루루 12번〉, 1969 69

도 99. 천경자, 〈(귀여운)... 70

도 100. 천경자, 〈나의... 70

도 101. 천경자, 〈이리마... 70

도 102. 천경자, 〈모래아섬... 70

도 103. 천경자, 〈타히... 71

도 104. 천경자, 〈타히티에서 하이비스커스의... 71

도 105. 천경자, 〈旧 고갱... 71

도 106. 천경자, 〈타히티의 여인〉, 1970, 크기·재료 미상 72

도 107. 천경자, 〈여인〉, 종이에 채색 40.3×37.4cm 72

도 108. 천경자, 〈여인〉, 종이에 채색, 『현대문학』 (1969.6.) 표지화 72

도 109. 천경자, 〈여인〉, 1969년경, 종이에 채색, 36×27.5cm 72

도 110. 천경자, 〈타히티 모레아섬에서 〉, 1969 72

도 111. 천경자, 〈여인들〉, 1969년경, 종이에 채색, 28.7×20.5cm 72

도 112. 천경자, 스케치, 1969, 종이에 펜 72

도 113. 천경자, 〈서사... 73

도 114. 천경자, 〈웨스턴 사... 73

도 115. 천경자, 〈고갱... 73

도 116. 천경자, 〈파리 노틀담〉, 1969, 종이에 펜·수채 76

도 117. 천경자, 〈(에펠탑이 보인 파리 생미셀 카페에서)〉, 1969 76

도 118-1. 천경자, 〈파리의 거리〉, 1969 「파리화신⑤」, 『중앙일보』 (1969. 12. 10) 77

도 118-2. 천경자, 〈룩상부르 공원〉, 1969, 「파리화신②」, 『중앙일보』 (1969. 11. 19) 77

도 118-3. 천경자, 스케치, 1969, 「파리화신④」, 『중앙일보』 (1969. 12. 6) 77

도 119. 천경자, 〈베로나에... 78

도 120. 천경자, 〈베니스 탄식... 78

도 121. 천경자, 〈피사의 사탑〉, 1970,... 78

도 122. 천경자, 〈베니스 산마르코사원〉,... 78

도 123. 천경자, 〈산마르코... 78

도 124. 천경자, 〈폼페이의 폐허〉,... 79

도 125. 천경자, 〈로마〉, 1970, 종... 79

도 126. 천경자, 〈로-마 호로 로... 79

도 127-1. 천경자, 〈스페인〉, 1970, 종이에 펜·수채, 20×15.5cm 80

도 127-2. 천경자, 〈스페인〉, 1970, 종이에 펜·수채, 21.5×15cm 80

도 128-1. 천경자, 〈마드리드 호세 안토니오 거리〉, 1970, 종이에 펜·수채, 35×23cm 80

도 128-2. 천경자, 〈마드리드 호세 안토니오 거리〉, 1970 80

도 129-1. 천경자, 〈누드〉, 1969년경, 종이에 펜·콘테, 42×27cm SeMA 소장 81

도 129-2. 천경자, 〈누드〉, 1969년경, 종이에 펜·콘테, 40.3×26.2cm SeMA 소장 81

도 129-3. 천경자, 〈누드〉, 1969년경, 종이에 펜·콘테, 39×25.5cm SeMA 소장 81

도 130. 천경자, 〈누드〉, 1969년경, 종이에 펜·콘테, 25×36cm, 광주시립미술관 소장 82

도 131. 천경자, 〈나부〉, 1970, 캔버스에 유채, 크기미상 82

도 132. 천경자, 〈파리제느〉, 1970, 캔버스에 유채, 61×46cm 82

도 133. 천경자, 〈(미모사)〉, 1969... 82

도 134. 천경자, 〈무랑... 83

도 135. 천경자, 〈파리 마르셀 마르소의... 83

도 136. 천경자, 〈쟝루이 바로〉, 1969,... 83

도 137. 천경자, 〈마드리드 플라멩코〉, 1970, 금지에 펜.채색, 27×24cm 84

도 138. 천경자, 〈마드리드 플라멩코〉, 1970, 금지에 펜·채색 84

도 139. 천경자, 〈플라멩고 마드리드에서〉, 1970, 금지에 펜·채색, 26.5×23.5cm 84

도 140. 천경자, 〈플라맹코 마드리드에서〉, 1970, 종이에 펜 84

도 141. 천경자, 〈바르셀로나 그라나다주점 안나 마리아〉, 1970, 종이에 펜·수채, 28.5×20.5cm 84

도 142. 천경자, 〈바르셀로나에서 플라멩고〉, 1970, 종이에 펜·수채 84

도 143. 천경자, 〈바르셀로나 그라나다 안나마리아〉, 1970, 종이에 펜·수채, 31.5×21.5cm, SeMA 소장 84

도 144. 천경자, 〈바르셀로나 그라나다 주점 안나마리아〉, 1970, 종이에 펜 84

도 145. 아프리카 기행 경로 86

도 146. 천경자, 〈아디스아베바〉, 1974,... 88

도 147. 천경자, 〈환상의 거리 나이로... 88

도 148. 천경자, 〈나이로비〉,... 88

도 149-1. 천경자, 〈이디오피아 아디스 아바바〉, 1974, 종이에 펜·수채 89

도 149-2. 천경자, 〈나이로비 케냐〉, 1974, 종이에 펜·수채, 24×35.3cm 89

도 149-3. 천경자, 〈케냐〉, 1974, 종이에 펜, 24.5×35.5cm 89

도 150. 천경자, 〈킬리만자로 산기슥〉,... 90

도 151. 천경자, 〈케냐 마사이 암보세리... 90

도 152-1. 천경자, 스케치, 1974, 종이에 펜, 종이에 펜, 24.5×36cm 90

도 152-2. 천경자, 스케치, 1974, 종이에 펜, 종이에 펜, 24.5×36cm 90

도 152-3. 천경자, 스케치, 1974, 종이에 펜, 종이에 펜, 24.5×36cm 90

도 153. 천경자, 〈우간다 마치손폭포〉, 1974, 종이에 펜·수채, 27.1×24.3cm 91

도 154. 천경자, 〈우간다 나일강 상류〉, 1974, 금지에 펜·채색, 26.5×23.8cm 91

도 155. 천경자, 〈우간다 엔테베〉, 1974, 금지에 펜·수채 91

도 156. 천경자, 〈우간다 엔테베〉, 1974, 종이에 펜·수채, 26.5×23.8cm 91

도 157. 천경자, 〈콩고 킨샤사시장〉,... 91

도 158. 천경자, 〈콩고(자이르) 킨샤사시... 91

도 159. 천경자, 〈킨샤사... 91

도 160. 천경자, 〈깰멜시장〉,... 92

도 161. 천경자, 〈세네갈 깰멜시장〉,... 92

도 162. 천경자, 〈세네갈의 꽃파는 여... 92

도 163. 천경자, 〈세네갈 다카르〉,... 93

도 164. 천경자, 〈세네갈 땀땀춤〉,... 93

도 165. 천경자, 〈세네갈 땀땀... 93

도 166. 천경자, 〈사하라 유목민〉,... 93

도 167. 천경자, 〈기쟈의 피라믿〉,... 93

도 168. 천경자, 〈카이로 기쟈의... 93

도 169. 천경자, 〈리비아사막〉, 1974,... 93

도 170. 천경자, 〈이디... 95

도 171. 천경자, 〈이디오피... 95

도 172 천경자, 〈이디오피... 95

도 173. 천경자, 〈이디오피... 95

도 174. 천경자, 〈마사이... 95

도 175. 천경자, 〈자이르의... 95

도 176. 천경자, 〈세네갈... 95

도 177. 천경자, 〈세네갈... 95

도 178. 천경자, 〈모로코 라... 96

도 179. 천경자, 〈모로코의... 96

도 180. 천경자, 〈카이로... 96

도 181-1. 천경자, 〈바리의 처녀〉, 1974 97

도 181-2. 천경자, 〈이디오피아〉, 1974 97

도 181-3. 천경자, 〈모로코의 여인〉, 1974 97

도 181-4. 천경자, 〈쟈바여인 라이〉, 1974 97

도 181-5. 천경자, 〈콩고의 여인〉, 1974 97

도 182. 천경자, 〈자이르〉, 1974, 금지에 펜·수채, 26.8×23.8cm 97

도 183. 천경자, 〈여인〉, 1974년경, 종이에 펜·수채, 27×24cm 97

도 184. 천경자, 〈마사이〉, 1974, 종이에 펜·수채, 33.4×24.2cm 98

도 185. 천경자, 〈마사이〉, 1974, 종이에 펜·수채, 27.5×24.5cm 98

도 186. 천경자, 〈사하라〉, 1974, 종이에 펜·수채 98

도 187. 천경자, 〈카이로 기쟈의 사막민〉, 1974, 종이에 펜·수채, 36.4×26.3cm 98

도 188. 천경자, 〈모로코... 99

도 189. 천경자, 1979,... 101

도 190. 천경자, 〈아그라〉, 1979, 종이... 101

도 191. 천경자, 〈아그라의 무희〉, 1979, 종이에 채색, 32×24cm 101

도 192. 천경자, 〈아그라의 무희〉, 1979, 종이에 채색, 27×24cm 101

도 193. 천경자, 〈인도 아그라의 무희〉, 1979, 종이에 채색, 32.4×24cm 101

도 194. 천경자, 〈아그라의 무희〉, 1979, 종이에 채색, 24×27cm 101

도 195. 천경자 채색장면 102

도 196-1. 천경자, 〈인도의 무희〉 스케치 102

도 196-2. 천경자, 〈인도의 무희〉, 1979, 종이에 채색, 24.2×33.2cm 102

도 197. 천경자, 〈뉴델리〉, 1979, 종이에 채색, 24.2×33.4cm 102

도 198. 천경자, 〈뉴델리〉, 1979, 종이에 채색, 32.5×23.5cm 102

도 199. 천경자, 〈올드델리〉, 1979, 종이에 채색, 24.2×34.8cm 103

도 200. 천경자, 〈올드델리〉, 1979, 종이에 채색, 27×24cm 103

도 201. 천경자, 〈올드델리〉, 1979, 종이에 채색, 24×33cm 103

도 202. 천경자, 〈올드델리〉, 1979, 종이에 채색, 24.2×34.8cm 103

도 203. 천경자, 〈간지스강〉, 1979, 종이에 채색, 33.2×24cm 104

도 204. 천경자, 〈간지즈강에서〉, 1979, 종이에 채색, 245×33cm, SeMA 소장 104

도 205. 천경자, 〈바라나시〉, 1979, 종이에 채색 104

도 206. 천경자, 〈바라나시〉, 1979, 종이에 채색, 27.3×34.8cm 104

도 207. 천경자, 〈카쥬라호〉, 1979,... 104

도 208. 천경자, 〈플라사 메히코〉, 1979, 종이에 채색, 33×24cm, SeMA 소장 106

도 209-1. 천경자, 〈플라사 메히코〉스케치, 1979, 《인도·중남미풍물전》 (1980) 106

도 209-2. 천경자, 〈플라자 메히꼬〉, 1979, 종이에 채색, 23.8×32.8cm 106

도 210. 천경자, 〈마리앗지〉, 1979,... 107

도 211. 천경자, 〈마리앗지〉, 1979,... 107

도 212. 천경자, 〈멕시코시티〉,... 107

도 213. 천경자, 〈오와하까〉, 1979, 108

도 214. 천경자, 〈오와하까〉, 1979, 종이에 채색, 33×24cm 108

도 215. 천경자, 〈오와하까〉, 1979, 종이에 채색, 27×23.5cm 108

도 216. 천경자, 〈오와하까〉, 1979, 종이에 채색, 23.5×33cm 108

도 217. 천경자, 〈구즈코〉,... 109

도 218. 천경자, 〈구즈코 시장〉, 1979,... 109

도 219. 천경자, 〈쿠스코 마추피추... 109

도 220. 천경자, 〈아마존〉, 1979,... 111

도 221. 천경자, 스케치, 종이에 펜,... 111

도 222. 천경자, 〈아마존〉, 1979, 종이... 111

도 223. 천경자, 〈아... 111

도 224. 천경자, 〈아마존 야그아족〉,... 111

도 225. 천경자, 〈브에노스아... 112

도 226. 천경자, 〈카미니토〉, 1979, 종이... 112

도 227. 천경자, 〈브에노스 아... 112

도 228. 천경자, 〈리오〉, 1979, 종이... 113

도 229. 천경자, 〈고파까바나〉, 1979, 종... 113

도 230. 천경자, 〈꼬르꼬바아드산의... 113

도 231. 천경자, 〈리오의 밤 삼바〉, 1979,... 114

도 232. 천경자, 〈리오의 삼바〉,... 114

도 233. 천경자, 〈리오의 밤 삼바〉,... 114

도 234. 미국 남서부 지역 여정 115

도 235. 천경자, 〈산타도밍... 116

도 236. 천경자, 〈산타도밍고... 116

도 237. 천경자, 〈뉴멕시코... 118

도 238. 천경자, 〈뉴멕시코 타오... 118

도 239. 조지아 오키프, 〈Black Mesa... 118

도 240. 타오스 푸에블로 인디언... 119

도 241. 천경자, 〈타오스 푸에블로... 119

도 242. 천경자, 〈타오스 푸에블로... 119

도 243. 〈타오스 푸에블로... 119

도 244. 천경자, 〈타오스 푸에블로〉,... 119

도 245. 천경자, 〈타오스푸에블... 119

도 246. 천경자, 〈인디언... 120

도 247. 천경자, 〈인디언... 120

도 248. 천경자, 〈나바호 여... 120

도 249. 천경자, 〈아리조... 120

도 250. 천경자, 〈윈도우록 아리조... 121

도 251. 천경자, 〈그랜드캐년〉, 1981,... 121

도 252. 천경자, 〈아리조나〉, 1981, 종이... 122

도 253. 천경자, 〈아리조나〉, 1981,... 122

도 254. 천경자, 〈카와... 124

도 255. 천경자, 〈키웨스트〉, 1983,... 124

도 256. 천경자, 〈키웨스트 이구아나... 124

도 257. 천경자, 〈폭풍의 언덕〉, 1981,... 125

도 258. 천경자, 〈폭풍의 언덕〉,... 125

도 259. 천경자, 〈하와쓰〉, 1981,... 125

도 260. 천경자, 〈헤밍웨이의 집〉,... 126

도 261. 천경자, 〈테네시 월리엄스 키... 126

도 262. 천경자, 〈볼티모어 포우의 묘지〉, 1983, 종이에 채색, 27×24cm, SeMA소장 127

도 263. 볼티모어 웨스트민스터 묘지 127

도 264. 천경자, 〈뉴요크 5번가〉, 1983, 크기미상 127

도 265. 천경자, 〈뉴요크〉, 1983, 종이에 채색, 23.5×26.8cm 127

도 266. 천경자, 〈애트랜터 마가렛... 128

도 267. 천경자, 〈욕망이라는 이름... 128

도 268. 천경자, 〈뉴올리앙즈 프리... 128

도 269. 천경자, 〈CIRCUS 뉴요... 129

도 270. 천경자, 〈CIRCUS 뉴요... 129

도 271. 천경자, 〈서커스〉, 연도미상,... 129

도 272. 천경자, 〈La cage 브로드웨... 130

도 273. 천경자, 〈켓츠〉, 1988, 종이... 130

도 274. 천경자, 〈캬바레의 뉴... 130

도 275. 천경자, 〈쟈바의 여인〉, 1986, 종... 131

도 276. 천경자, 〈발리섬... 131

도 277. 천경자, 〈여인〉, 1986,... 131

도 278. 압구정동 자택에서 천경... 131

도 279. 천경자, 〈무희〉, 1986, 종이에 채색, 크기미상 132

도 280. 천경자, 〈발리섬 무희〉, 1986, 종이에 채색, 40×31.5cm 132

도 281. 천경자, 〈발리섬의 무희〉,... 132

도 282. 천경자, 〈막간〉, 1986,... 132

도 283. 발리 무희 모습 132

도 284. 천경자, 〈태국여인〉,... 133

도 285. 천경자, 〈태국 무... 133

도 286. 천경자, 〈태국의... 133

도 287-1. 『중앙일보』, 1969. 10. 2. 135

도 287-2. 천경자, 〈타히티〉, 1969, 종이에 펜, 19.8×26.8cm 135

도 288. 『조선일보』, 1974. 5. 4. 135

도 289. 천경자, 〈오와하까〉,... 138

도 290. 천경자, 〈프라쟈 멕시코 투우... 138

도 291-1. 『동아일보』 (1983. 11. 12.) 143

도 291-2. 천경자, 〈旭川아이누女人〉, 1983, 종이에 채색, 40.6×31.5cm 143

도 292. 천경자, 〈素〉... 146

도 293. 천경자, 『여류문학... 146

도 294. 천경자, 『여상』... 146

도 295. 천경자, 『여상』... 146

도 296. 천경자, 〈꽃과 여인〉, 1960년대, 종이에 채색, 40.8×37.9cm 147

도 297. 천경자, 1960년대, 종이에 펜, 27×23.1cm 147

도 298. 천경자, 『여상』(1965. 6.) 삽화 147

도 299. 천경자, 『여상』(1965. 2.) 삽화 원본그림, 천경자, 〈무제〉, 1965, 종이에 수묵, 15×10.5cm 147

도 300. 천경자, 『여상』(1967. 10.) 목차 컷 147

도 301. 천경자, 〈사모아의 소... 148

도 302. 천경자, 〈서사모아... 148

도 303. 천경자, 〈춤추는 아가씨... 148

도 304. 천경자, 〈여인〉, 1969년경 149

도 305. 천경자, 〈꽃... 149

도 306. 천경자, 〈청... 149

도 307. 천경자, 〈길례언... 149

도 308. 천경자, 〈장... 150

도 309. 천경자, 〈花蝶〉, 150

도 310. 천경자, 〈새·꽃〉,... 150

도 311. 천경자, 〈이탈리아 기행〉, 1973, 종이에 채색, 90.5×72.5cm 152

도 312. 보티첼리, 〈봄〉의 부분, 1477-78, 패널에 템페라, 315×205cm, 우피치미술관 소장 152

도 313. 프라 안젤리코, 〈Flight into Egypt〉, 1451-52, 패널에 템페라, 38.5×37cm, 산마르코미술관 소장 152

도 314. 천경자, 〈베니스 산마르코사원〉, 1970 152

도 315. 천경자, 〈내슬픈 전설... 154

도 316. 〈투탕카멘의 황금... 154

도 317. 천경자, 〈에지프트... 154

도 318-1. 천경자, 〈여인〉, 종이에 수묵채색, 20.7×16cm, 제12회(1976. 12.) 삽화 원본그림 155

도 318-2. 도 318-3. 천경자, 제34회(1978. 10.) 삽화 155

도 318-4. 천경자, 〈여인〉, 종이에 수묵채색, 17.9×14cm, 제34회(1978. 10.) 삽화 원본그림 155

도 319. 천경자, 〈4월〉, 1974, 종이에 채색, 26×40cm 156

도 320. 천경자, 〈여인의 초상〉,... 156

도 321. 천경자, 〈靈媒〉〉, 1977,... 157

도 322. 천경자, 〈카이로테베기... 157

도 323. 천경자, 〈누드〉, 종... 157

도 324. 천경자, 〈이집트 룩... 157

도 325. 1974년 서교동 자택 화실 159

도 326. 천경자, 〈내슬픈 전설의 49페이지〉,... 159

도 327. 천경자, 〈내슬픈 전설의 49페... 159

도 328. 천경자, 〈초원〉 I, 1978, 종이 에 채색,... 159

도 329. 천경자, 〈초원〉 II, 1978, 종이에 채색,... 159

도 330. 천경자, 〈孤〉,... 161

도 331. 〈길례언니〉,... 161

도 332. 천경자, 〈여인〉, 1976,... 161

도 333. 천경자, 〈9월이 오... 161

도 334. 천경자, 〈미모사의 향기〉,... 163

도 335. 천경자, 〈탱고가 흐르... 163

도 336. 천경자, 〈신기루〉,... 164

도 337. 천경자, 〈수녀 테레... 164

도 338. 천경자, 『샘... 164

도 339. 천경자, 〈후원〉, 1978,... 164

도 340. 천경자, 〈알라만다의 그늘... 167

도 341. 천경자, 〈길례언니〉,... 167

도 342. 천경자, 〈여인과 새〉, 1982, 종이... 167

도 343. 천경자, 〈황금비〉, 1982, 종이에 채색,... 168

도 344. 천경자, 〈등꽃화관을 쓴 여... 168

도 345. 천경자, 〈여인의 시 I〉,... 169

도 346. 천경자, 〈여인의 시 II〉,... 169

도 347. 천경자, 〈아라만다의 그늘 II〉, 1985, 종이... 172

도 348. 천경자, 〈누드... 172

도 349. 천경자, 〈누드... 172

도 350. 천경자, 〈누드(누가 울어 II)〉, 종이에... 172

도 351. 천경자, 〈환상여행〉, 1995, 종이에 채색,... 174

초록보기

 천경자는 전통 채색화의 독자적인 회화양식을 창출한 화가이다. 지금까지 한국근현대미술사에서 천경자 회화는 채색화의 명맥을 이어왔다는 점보다 화려한 색감의 환상적인 화면 구성과 독자적인 해석에 의한 여성인물화 창조에 주목해왔다. 그리고 해외여행 이후 제작된 작품들은 단순히 이국적 풍경과 소재를 도입시킨 채색화의 한 부분으로만 간주되어왔다. 천경자의 조형실험은 해외여행을 통해 얻은 경험과 인물, 자연, 풍물을 끊임없이 스케치하고 채색하는 과정에서 얻어진 결과였다. 이 논문은 천경자 회화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기행회화를 중심으로 고찰함으로써 그의 회화세계를 재조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기행회화는 1969년부터 30여 년 동안 수차례에 걸쳐 해외여행을 통해 이루어낸 천경자 회화의 독립 장르이다. 기행회화는 천경자가 해외여행에서 감흥과 순간을 포착하여 스케치한 후 채색한 그림들이다. 1969년 남태평양 군도와 유럽의 기행회화는 빠르게 펜이나 연필로 그린 후 짧게 채색한 선묘 중심의 데생력이 돋보이는 스케치화에 해당된다. 1974년 아프리카 기행부터는 원시적인 미감을 반영하여 스케치 선묘 위에 과슈로 채색하였고, 기행회화는 선명도 높은 원색적인 화면으로 변모되었다. 1979년 인도와 중남미 여행 이후부터 귀국 후 치밀하게 계획된 색채배열을 통해 오랜 시간 채색과정을 거쳐 작품으로 완성시켰다. 기행 초기에는 현장 스케치화들이 많은 반면 여행이 거듭될수록 화려한 색감과 환상적인 화면구성이 돋보이는 완성도 높은 채색화로 고착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서 천경자는 기행회화를 단순히 기록화의 개념에서 벗어나 독특하고 신비한 화면을 창출해냈으며, 채색화의 독립된 장르로 완결시켰다.

천경자 회화의 형식과 조형언어는 1969년 유럽과 1974년 아프리카 기행을 통해서 이룬 성과였다. 1969년 첫 번째 해외여행에서 회화의 형식미를 완성시켰다. 천경자는 유화기법과 동양화 재료를 절충하여 색의 중첩에 의한 균질한 화면을 연출함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한 채색화법을 창출하였다. 또한 정면을 응시하는 여성인물화는 남태평양 스케치 〈사모아 소녀〉(1969)와 자화상 〈서사모아 아피아시 호텔에서〉(1969)에서 발현되었고, 〈길례언니〉(1973)를 기점으로 여인상의 정형화를 완성시켰다. 그리고 기행에서 체득한 경험들은 귀국 후 제작된 작품들에서 사실적인 묘사와 분명한 형태들로 규정되었다. 이로써 천경자는 현대적인 채색화를 성립시켰고 회화사적인 위상을 갖게 되었다.

천경자 회화의 조형미는 1974년 아프리카 기행에서 성립되었다. 천경자는 아프리카의 원시성과 원색적 미감을 탐구함으로써 한국 여인의 공통적인 정서를 화폭에 반영하였다. 그리고 기행 이후 작품들이 자전적 여인상으로 집약되는 모티프가 되었다. 대부분의 자전적 여인상은 이국적 소재와 도상을 화면에 재구성하고, 자신의 삶을 투영시킴으로써 상징화시켰다. 그리고 고대 이집트 문명의 내세관을 모티프로 구현되기 시작한 금빛 눈동자와 초월적인 여인상은 1990년대까지 지속된 천경자 회화의 조형언어로 고착되었다.

천경자의 자화상으로 일컫는 대표작품들은 단순히 이국적 소재와 풍경을 도입시킨 것이 아니라 기억과 경험에 의한 심상을 상징화시켜 제작된 작품이었다. 그리고 기억의 상징화는 단순히 소재의 사실적 재현이 아니기 때문에 특수성을 가지며 예술적 힘이 발산된 것이었다. '기억과 상징의 그림세계'는 기행과 기행회화를 통해 이루어낸 결과였다.

천경자는 선진 문명국과 후진국의 우위를 두지 않고 역사적 맥락에서 문화의 전통성을 인식했고, 각각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인정하고 흡수했다. 비교우위를 두지 않았던 천경자의 중립적 시선은 이국 문화와 동양정신을 절충시켜 독자적인 회화형식을 성립시켰다. 기행에서 체득한 미의식의 확대는 동·서양의 장점을 융화시켜 독창적인 화풍을 창출해내는 균형감각을 보여주었다. 천경자가 독창적인 화풍을 창출하는데 있어서 기행과 기행회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궁극적으로 회화세계를 완성시켰다.

결과적으로 천경자는 기행회화를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 일궈내었고 한국근현대미술사에서 현대적인 채색화 창출한 그의 회화세계에 대한 의의를 이 연구를 통해 입증할 수 있었다. 천경자가 기행과 기행회화를 통해 자신의 예술세계를 확장하고 완성시켰다는 것을 밝힐 수 있었으며, 이 논문이 갖는 중요한 의의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