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및 주제어 7

I. 서론 8

A. 연구 동기 및 목적 8

B. 연구 범위와 방법 10

II. 소비문화에서 설교자 이해에 대한 성찰 12

A. 소비문화의 정의 12

B. 소비문화에서 설교자 이해 13

1. 청중욕구 충족자 유형 15

2. 효율적 메시지 전달자 유형 19

3. 권위적 설교자 유형 23

C. 소비문화에서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화자의 자기이해 28

III. 전통적 설교자 이해와 그 한계 32

A. 찰스 스펄전(Charles Haddon Spurgeon) 32

B. 필립스 브룩스(Phillips Brooks) 35

C. 존 스토트(John Stott) 37

D. 해돈 로빈슨(Haddon W. Robinson) 39

E. 종합평가 및 한계 43

IV. 새로운 설교학 운동에서 설교자 이해 44

A. 토마스 롱(Thomas G. Long) 44

B. 폴 스캇 윌슨(Paul Scott Wilson) 52

C. 유진 라우리(Eugene L.Lowry) 59

D. 종합평가 및 한계 67

V. 소비문화에서 대안적 설교자 이해 : '담을 허무는 자' 70

A. 설교자이해: 성경전달자에서 성경안내자로 71

B. 설교자의 청중이해: 소비자에서 해석동반자로 73

C. 설교자의 설교이해: 일방적 전달에서 쌍방적 나눔으로 75

VI. 결론 77

A. 요약 77

B. 발견점 79

C. 제언 80

참고문헌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