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1
I. 서론 12
A. 연구의 목적 12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II. 본론 14
A. 레퀴엠에 대한 일반적 고찰 14
1. 레퀴엠의 일반적인 연구 14
2. 레퀴엠의 역사 15
B. 독일 레퀴엠의 작곡 배경 17
1. 브람스의 음악가적 생애 17
2. 브람스 음악의 특징 18
3. 독일 레퀴엠의 작곡 경과 19
C. 독일 레퀴엠 연구 분석 19
1. 1악장 19
2. 2악장 29
3. 3악장 38
4. 4악장 45
5. 5악장 51
6. 6악장 55
7. 7악장 62
III. 결론 66
참고문헌 67
【표 1】 1악장 가사 내용 20
【표 2】 1악장의 구조 분석 20
【표 3】 2악장 가사 내용 29
【표 4】 2악장의 구조 분석 30
【표 5】 3악장 가사 내용 38
【표 6】 3악장의 구조 분석 39
【표 7】 4악장 가사 내용 45
【표 8】 4악장의 구조 분석 45
【표 9】 5악장 가사 내용 51
【표 10】 5악장의 구조 분석 52
【표 11】 6악장 가사 내용 55
【표 12】 6악장의 구조 분석 56
【표 13】 7악장 가사 내용 62
【표 14】 7악장의 구조 분석 62
【악보 1】 1악장 1-5마디 21
【악보 2】 1악장 15-28마디 22
【악보 3】 1악장 29-32마디 23
【악보 4】 1악장 47-50마디 24
【악보 5】 1악장 55-57마디 24
【악보 6】 1악장 65-70마디 25
【악보 7】 1악장 88-90마디 26
【악보 8】 1악장 96-103마디 27
【악보 9-1】 1악장 120-123마디 27
【악보 9-2】 1악장 30-33마디 28
【악보 10】 1악장 151-153마디 29
【악보 11】 2악장 1-8마디 31
【악보 12】 2악장 22-27마디 32
【악보 13】 2악장 54-57마디 33
【악보 14】 2악장 103-108마디 34
【악보 15】 2악장 219-221마디 35
【악보 16】 2악장 241-249마디 36
【악보 17】 2악장 287-291 37
【악보 18】 2악장 333-337마디 38
【악보 19】 3악장 35-52마디 40
【악보 20】 3악장 93-104마디 41
【악보 21】 3악장 107-110마디 42
【악보 22】 3악장 150-151마디 42
【악보 23】 3악장 165-167마디 43
【악보 24】 3악장 191-194마디 44
【악보 25】 4악장 4-9마디 46
【악보 26】 4악장 49-53마디 47
【악보 27】 4악장 51-57마디 47
【악보 28】 4악장 65-71마디 48
【악보 29】 4악장 115-122마디 49
【악보 30】 4악장 119-130마디 50
【악보 31】 4악장 153-159마디 51
【악보 32】 5악장 6-14마디 53
【악보 33】 5악장 34-37마디 54
【악보 34】 5악장 62-64마디 55
【악보 35】 6악장 3-7마디 57
【악보 36】 6악장 78-81마디 58
【악보 37】 6악장 82-85마디 58
【악보 38】 6악장 192-199마디 59
【악보 39】 6악장 208-219마디 60
【악보 40】 6악장 330-333마디 61
【악보 41】 7악장 21-24마디 63
【악보 42】 7악장 40-47마디 63
【악보 43】 7악장 127-132마디 64
【악보 44】 7악장 143-146마디 64
【악보 45】 7악장 162-166마디 65
브람스는 그가 남긴 합창음악들 모두가 현대까지 계속 사랑받고 있는 중요한 작곡가이다. 그의 합창음악에는 독특한 브람스만의 분위기가 느껴진다. 먼저 그는 낭만시대의 작곡가 중에서는 보수적이라고 평가받을만한 작법으로 옛 시대의 것과 동시대의 것을 조화시켰다. 대위법이나 교회선법, 헤미올라 등을 즐겨 사용하면서도 그 표현은 낭만시대의 것을 따르고 있다. 또한, 합창음악에 대한 깊은 이해로 성부 배치에 탁월했으며, 이로 인해 그의 음악은 구조적인 질감이 독특하게 느껴진다. 그의 다른 음악과 마찬가지로 합창음악은 보통 길고 느린 프레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저음 파트가 주요 선율을 부르게 작곡한 것이 많은 점이 또 다른 특징이다. 합창이 아닌 오케스트라에서는 비올라 같은 풍성하고 묵직한 소리를 내는 악기가 주 멜로디를 자주 연주하게 된다.
브람스의 레퀴엠은 로마 카톨릭의 레퀴엠과 매우 다르다. 그의 작품은 예배용이 아니며 자국어로 지어졌고 가사는 성경에서 발췌한 것이다. 그러나 로마 카톨릭 레퀴엠과 가장 다른 점은 "살아있는 자들"을 향한 메시지라는 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레퀴엠의 일반적인 연구와 레퀴엠의 역사에 대해 알아본 후, 브람스의 음악가적 생애와 브람스 음악의 특징을 통해 독일 레퀴엠의 작곡 배경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1악장부터 7악장까지 각 악장에 사용된 가사 내용, 형식, 연주법, 작곡기법, 조성 그리고 화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브람스의 작품세계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