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I. 서론 11
A. 연구 의의와 목적 11
B. 연구방법과 범위 12
II. 본론 13
A. 여성합창의 역사적 고찰 13
1. 고대 여성합창 13
2. 공의회와 중세 시대 15
3. 르네상스 21
4. 종교개혁 이후 24
B. 어린이와 소년 소녀 합창의 역사적 고찰 33
1. 소년 합창 33
2. 어린이와 소년소녀 합창 36
C. 기타 관련 특수 성부들 38
1. 카스트라토 38
2. 카운터 테너 - 팔세티스트 40
D. 여성합창과 어린이 합창의 공통점과 차이점 41
1. 목소리의 특징 41
2. 음역 43
3. 음색 47
4. 정서적 측면 49
5. 단체의 성격 54
III. 결론 56
참고문헌 58
변성기 이전 어린이들의 목소리는 여성의 목소리와 많은 부분에서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여성이 교회음악에 참여할 수 없었던 중세 시대에는 여성의 목소리 대신하여 변성기 이전의 소년들이 여성의 음역을 대신 노래하였다.
여성이 교회음악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은 18세기 이후이며 19세기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여성 합창이 발전하게 된다.
그러나 이미 구약시대부터 여성들은 성가대에서 함께 노래하였다(역대기 상 25장 5~6절)는 기록이 있고, 4세기의 교회 지도자들이 여성의 합창 소리를 좋아했다는 기록들이 자주 발견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 여성합창은 더욱 발전되었고 그에 따라 수많은 합창곡들이 작곡되었다.
이러한 여성 합창곡들은 동성 합창곡이라는 명목으로 많은 어린이 합창단에서 연주되고 있으며, 또 같은 이유로 어린이 합창곡들 역시 여성 합창단에서도 자주 연주되고 있다.
그러나 음색이나 음역적인 부분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곡의 정서나 연주기법 등에 있어서 그 차이는 분명히 존재함에도 이를 간과한 채 동성 합창이라는 이유만으로 무분별하게 연주되어지고 있는 것이 현재 합창 음악계의 현실이다.
이에 본 논문은 여성 합창과 어린이 합창의 역사적 배경을 고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여성 합창과 어린이 합창의 음역, 음색, 정서적 표현, 각 단체의 특성들을 다각도로 비교, 조사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또, 각 합창에 부합하는 연주 프로그램 선정과 효과적인 연주 방법에 관한 선행 연구 자료로 삼아 어린이 합창단과 여성 합창단, 그리고 합창 지휘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