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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2. 국내‧외 연구 동향 16
1.3. 연구 목표 및 내용 20
제2장 유연 다물체 동역학 시스템의 구조-음향 연성 해석 기법 22
2.1. 유연 다물체 동역학 시스템의 운동방정식 22
2.2. 헬름홀츠 음파방정식 26
2.3. 구조-음향 연성 조건 28
2.4. 유한요소 헬름홀츠 방정식의 수치 해법 29
2.5. 경계요소 헬름홀츠 방정식의 수치 해법 32
2.6. 유연 다물체 동역학 시스템의 음향 방사 해석 절차 34
제3장 유연 다물체 동역학 해석 모델 개발 35
3.1. 초탄성 고무 재질을 갖는 타이어 및 알루미늄 휠 모델링 35
3.1.1. 휠-타이어 모델의 주파수 응답 42
3.1.2. 준정적 하중에 대한 휠-타이어의 수직 강성 45
3.2. 유한요소 다물체 동역학 쿼터카 모델링 48
3.2.1. 쿼터카 현가 특성 실험 51
3.2.2. 준정적 하중에 대한 쿼터카의 수직 강성 56
제4장 클리트 충격에 의한 쿼터카의 구조 동역학 해석 58
4.1. 드럼 다이나모 클리트 충격 실험 설계 58
4.2. 클리트 충격 해석의 경계 조건 60
4.3. 타이어의 구조 대변형 및 접촉 압력 분포 62
4.4. 클리트 충격에 의한 쿼터카의 동특성 응답 66
4.4.1. 수직 변위 및 가속도 66
4.4.2. 조건 변화에 대한 동특성 응답 72
4.5. 웨이브렛 변환을 이용한 충격 신호 분석 76
4.5.1. 신호의 구분 및 변환 76
4.5.2. 단시간 푸리에 변환 78
4.5.3. 웨이브렛 변환 83
제5장 구조-음향 연성 조건이 고려된 차량 실내외 음향 방사 해석 88
5.1. 실차 반무향실 클리트 충격 실험 설계 88
5.2. 스펙트럼 밀도 함수를 이용한 구조기인 소음의 상관성 분석 91
5.3. 과도 음향 전달 벡터를 이용한 음향 방사의 계산 97
5.3.1. 음향 방사 해석의 경계 조건 97
5.3.2. 과도 음향 전달 벡터 99
5.4. 차량 실내외 음향 방사 해석 결과 101
5.4.1. 쿼터카 외부의 충격 구조기인 소음 전파 특성 101
5.4.2. 차량 내부의 정상 상태 음향 특성 104
제6장 결론 108
REFERENCES 111
ABSTRACT 120
Table 3.1. Strain energy potential function model 36
Table 3.2. Strain energy potential coefficients of Yeoh model 38
Table 3.3. Hyper-elastic properties of tire materials 40
Table 3.4. Mechanical properties of wheel materials 40
Table 3.5. Modal results of the wheel 44
Table 3.6. Mechanical properties of quarter car parts 50
Table 3.7. Specification of the quarter car test rig 52
Table 3.8. Vertical stiffness for different acting regions 57
Table 5.1. Specifications of the genesis coupe 89
Fig. 2.1. Schematic representation of a general multi-body system 22
Fig. 2.2. Acoustic domain and boundary conditions for exterior coupled... 29
Fig. 2.3. Simulation procedure for acoustic radiation analysis of flexible... 34
Fig. 3.1. Nominal strain-stress curve of hyper-elastic material 38
Fig. 3.2. Cross-sectional view of developed 225/40R19 3-D FE tire model 39
Fig. 3.3. Developed 3-D FE Wheel model 41
Fig. 3.4. Modal test of the wheel-tire assembly 42
Fig. 3.5. Frequency response function of wheel-tire assembly 43
Fig. 3.6. Quasi-static loading test 45
Fig. 3.7. Quasi-static loading simulation 46
Fig. 3.8. Load-displacement curve for vertical stiffness of wheel-tire 47
Fig. 3.9. Quarter car with the MacPherson strut suspension 48
Fig. 3.10. Kinematic constraints and joints of the FE quarter car model 49
Fig. 3.11. Suspension characteristic test of the quarter car 51
Fig. 3.12. Details of sensor position 53
Fig. 3.13. Vertical displacement for 10, 20, 30, 40 ㎜ with 1 ㎐ frequency 54
Fig. 3.14. Vertical acceleration for 10, 20, 30, 40 ㎜ with 1 ㎐ frequency 54
Fig. 3.15. Vertical displacement for 1, 2, 4 ㎐ with 40 ㎜ input 55
Fig. 3.16. Vertical acceleration for 1, 2, 4 ㎐ with 40 ㎜ input 55
Fig. 3.17. Load-displacement curve for vertical stiffness of quarter car 56
Fig. 4.1. Drum dynamo experimental setup for cleat impact 59
Fig. 4.2. Boundary conditions for cleat impact analysis 60
Fig. 4.3. Schematic diagram of tire-road interaction 63
Fig. 4.4. Large deformation of the tire (front and iso cut view) 64
Fig. 4.5. Contact pressure distribution of the tire due to cleat impact 65
Fig. 4.6. Vertical displacement of quarter car 67
Fig. 4.7. Vertical acceleration of quarter car 68
Fig. 4.8. Comparison of experimental and numerical acceleration results... 69
Fig. 4.9. Frequency transform for cleat impact acceleration 70
Fig. 4.10. Results for tire pressure 73
Fig. 4.11. Results for cleat size 74
Fig. 4.12. Results for vehicle velocity 75
Fig. 4.13. Classification of deterministic signals 76
Fig. 4.14. Comparison of signal transformations 77
Fig. 4.15. Linear chirp signal and Fourier transform 79
Fig. 4.16. Spectrogram of a linear chirp signal 81
Fig. 4.17. Procedure for obtaining the spectrogram 82
Fig. 4.18. Linear CWT of the cleat impact signal 86
Fig. 4.19. Logarithm CWT of the cleat impact signal 87
Fig. 4.20. 3-D CWT of the cleat impact signal 87
Fig. 5.1. Vibro-acoustic experimental setup in a hemi-anechoic chamber 89
Fig. 5.2. Sensor attachment position 90
Fig. 5.3. Vertical acceleration and SPL for multiple cleat impacts 92
Fig. 5.4. Coherence function between vehicle structural vibration and... 94
Fig. 5.5. Schematic diagram of measurement noise on both input and... 95
Fig. 5.6. Frequency response function calculated from the spectral... 96
Fig. 5.7. Structural-acoustic model in the near-field domain 97
Fig. 5.8. Acoustic wave propagation by cleat impact vibration 102
Fig. 5.9. Exterior radiated SPL at microphone position 103
Fig. 5.10. Acoustic characteristics of the vehicle interior 105
Fig. 5.11. Interior radiated SPL at microphone position 106
차량 소음은 자동차 연구개발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해결해야하는 가장 어려운 문제 중 하나이다. 이러한 차량 소음은 전달 경로에 따라 공기기인 소음(Air-borne noise)과 구조기인 소음(Structure-borne noise)으로 분류된다. 공기기인 소음은 공기를 통해 진동이 전달되어 차량 내부 및 외부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고속 주행 시 주로 발생한다. 구조기인 소음은 차량의 서스펜션 및 샤시와 같은 차체 구조를 통해 진동이 전달되는 저주파수 대역 소음으로 주행 중에 운전자가 느끼는 대부분의 소음 영역이다. 이러한 구조기인 소음은 최근 차량 경량화 및 전기 자동차의 등장과 함께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특히 주행 중 거친 노면이나 요철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구조기인 소음은 차량 고급화에 따라 필수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주요 Noise, Vibration and Harshness(NVH) 문제로 간주된다. 따라서 불필요한 시간 및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초기 설계 단계에서 Computer Aided Engineering(CAE)를 이용한 수치 해석적 방법은 구조기인 소음의 예측과 평가를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구조기인 소음의 해석적 방법이 주로 제시되었다. 대표적인 구조-음향 연성(Structural-acoustic coupling) 문제는 유한요소법을 활용하여 모달 파라미터(Modal parameter) 및 경계 패널의 고유 모드에 대한 내부 공동의 음압을 계산하여 해결하였다. 자동차와 같은 복잡한 구조에 대해서는 패널 기여도를 계산하여 각 부품에 대한 구조기인 소음의 요인을 평가하였다. 무한 공간에서의 음향 방사 문제는 좀머펠트 방사 조건(Sommerfeld radiation condition)을 만족하는 경계요소법을 활용하였다. 하지만 이전의 연구들은 단순한 형상의 단품 구조 모델에 국한하여 정상상태 응답을 주로 해석하였다. 작동 환경을 고려한 실제 스케일 모델의 해석은 컴퓨터 계산 및 메모리 용량의 한계가 존재하였으며, 다양한 비선형 문제에 대한 수치 해석적 기법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최근에서야 구조 경계면의 속도 벡터를 음향 입력으로 적용하는 음향 전달 벡터 기법이 제안되어 다양한 하중 조건에 대한 관심 주파수 대역의 응답을 효율적으로 계산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외부 충격을 받는 유연 다물체 동역학 시스템에 대한 구조-음향 연성 문제의 과도상태 응답 해석은 전무하다.
이번 연구에서는 외부 장애물 통과에 의한 차량의 전달계 진동-충격과 실내외 구조기인 소음의 예측 및 평가를 위해 해석 및 실험적 방법을 제안하였다. 먼저 차량의 기본적인 동특성 평가 단위인 쿼터카(Quarter car)모델은 기구학적 연결 조건을 고려하여 유한요소 기반의 유연 다물체 동역학 시스템으로 모델링하였다. 노면 장애물로 간주되는 클리트 바(Cleat bar)와의 고속 접촉 현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초탄성(Hyper-elastic) 고무 재질을 갖는 등가 타이어 모델을 개발하였다. 실제 준정적(Quasi-static) 하중 조건에 대한 수직 강성과 구조 대변형을 비교하여 개발된 타이어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쿼터카 및 실차의 드럼 다이나모(Drum dynamo) 실험 조건을 모사한 구조 동역학 해석 모델을 개발하였다. 클리트 충격 해석을 수행하여 진동하는 쿼터카 구조 경계면의 속도 및 가속도 결과를 계산하였다. 다양한 주파수 성분이 혼재된 매우 짧은 클리트 충격 신호를 웨이브렛 변환(Wavelet transform)을 적용하여 시간-주파수 도메인에서 효과적으로 분별하였다. 클리트 충격에 의한 차량 실내외의 과도상태 음향 방사를 예측하기 위하여 동역학 결과를 음향 모델의 입력 조건으로 적용하는 과도 음향 전달 벡터 기법을 제안하였다. 진동하는 구조 모델의 하중 벡터가 음향 모델의 음압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구조-음향 연성 조건을 고려하였다. 진동 가속도와 음압 결과의 상호 스펙트럼 밀도 함수(Cross-spectral density function)를 활용한 코히런스 함수(Coherence function)로부터 구조기인 소음의 상관성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해석으로 예측한 구조기인 소음의 음향 결과를 반무향실(Hemi-anechoic chamber) 실차 실험을 통해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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