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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및 연구내용 19
3. 연구방법 및 절차 20
4. 연구의 범위 23
5. 용어의 정의 24
가. 단기상담 24
나. 명리상담 24
다. 한국적 상담 24
II. 이론적 배경 26
1. 선행연구 검토 26
가. 한국적 상담을 위한 선행연구 26
나. 명리학 관련 선행연구 27
다. 상담관련 명리학의 선행연구 27
라. 명리학 기반 상담관련 연구의 방향성 28
2. 명리학(命理學) 30
가. 명리학의 고전문헌 30
나. 역(易)의 자연관(自然觀) 34
다. 역(易)의 주요 원리 36
라. 사주팔자(四柱八字)의 구조 43
마. 형·충·회합론(刑沖會合論) 47
III. 명리상담의 초기 접수면접을 위한 자료 54
1. 육친론(六親論)을 통한 가족의 역동 탐색 54
가. 육친론 54
나. 육친의 속성 60
다. 육친(六親)을 통한 가족의 역동 68
2. 일주론(日柱論)을 통한 성격 성향 및 직업 적성 탐색 78
가. 천간의 성격 성향적 특성 78
나. 천간의 새로운 해석 방법 82
다. 십이운성을 통한 일간(日干)의 성격 성향 및 직업 적성 탐색 89
IV. 명리상담의 치료적 의미 96
1. 음양오행론(陰陽五行論)과 중화론(中和論) 97
가. 음양오행론을 통한 치료적 의미 97
나. 중화론을 통한 치료적 의미 107
2. 『주역』 '상황점'과 명리학 '운명점' 115
가. 문제제기 115
나.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117
다. 『주역』의 '상황점'과 명리학의 '운명점'분석 119
V. 명리상담에서의 단기상담 요소 147
1. 십이운성론(十二運星論) 147
가. 십이운성의 개념 147
나. 십이운성의 의미 149
2. 『궁통보감(窮通寶鑑)』에서 말하는 갑목(甲木)의 십이운성의 변화 152
가. 해월갑목(亥月甲木) 152
나. 자월갑목(子月甲木) 154
다. 축월갑목(丑月甲木) 155
라. 인월갑목(寅月甲木) 156
마. 묘월갑목(卯月甲木) 157
바. 진월갑목(辰月甲木) 158
사. 사월갑목(巳月甲木) 159
아. 오월갑목(午月甲木), 미월갑목(未月甲木) 160
자. 신월갑목(申月甲木) 161
차. 유월갑목(酉月甲木) 163
카. 술월갑목(戌月甲木) 164
3. 십이운성론을 활용한 상담의 핵심 주제 170
가. 십이운성(十二運星)을 통한 천간(天干)의 변화 171
나. 천간합(天干合), 지지(地支)의 합·형·충을 통한 세운(歲運) 해석 방법 173
다. 십이운성을 활용한 사례 183
VI. 명리상담의 기술적 요소 188
1. 도박중독자 사주에서 본 '핵심 던지기' 188
가. 연구방법 188
나. 도박 중독자 사주의 핵심문제 192
2. 명리 상담가들의 '핵심 던지기'기술에 대한 견해 231
VII. 명리학 기반 한국형 단기상담 모형 262
1. 명리상담 실제사례 262
가. 내담자의 명리상담 경위 262
나. 내담자 정보 263
다. 명리상담사례 축어록 264
라. 명리사주분석적 사례개념화를 통한 내담자 이해 276
2. 명리상담 사례에 대한 슈퍼비젼(Supervision) 280
가. 서양상담의 사례개념화 280
나. 서양 상담이론을 통한 내담자의 이해 288
다. 명리상담의 단기상담적 요소 316
라. 명리상담과 감정(feelling), 욕구(desire), 희망(want) 다루기의 관계 321
3. 명리학 기반 한국형 단기상담 모형 제시 331
가. 명리학 기반 한국적 단기상담 경로A 332
나. 명리학 기반 한국형 단기상담 경로 B 335
VIII. 논의 및 제언 344
1. 논의 344
가. 명리학의 상담에 활용 가능한 초기 접수면접 자료 탐색 344
나. 한국적 단기상담을 위한 명리상담의 핵심기술 347
다. 명리학 기반 한국적 단기상담 352
2. 제언 355
참고문헌 359
Abstract 383
그림 I-1. 연구 모형 22
그림 II-2. 달, 지구, 태양과의 관계(KAI 한국천문연구원) 34
그림 II-3. 24절기 표 35
그림 II-4. 태극 진화도(太極 進化圖) 37
그림 II-5. 팔괘 진화도(八卦 進化圖) 38
그림 II-6. 오행(五行)의 상생(相生)과 상극(相剋) 39
그림 II-7. 역-태극-음양-오행의 분화에 대한 물리적 모형 40
그림 II-8. 사주원국과 대운·세운의 구조 예시 43
그림 II-9. 삼합(三合)의 구조 49
그림 II-10. 방국(方局)의 구조 49
그림 II-11. 육합(六合)의 구조 50
그림 II-12. 지지충(地支沖)의 구조 52
그림 III-1. 육친의 개념도 55
그림 III-2. 육친의 생극제화 56
그림 III-3. 【실제사례 III-1】의 육친 구조 58
그림 III-4. 육친의 속성 64
그림 III-5. 가계도 그리기 74
그림 III-6. 【실제사례 III-3】의 가계도 75
그림 IV-1. 천간(天干)의 운동 속성 103
그림 IV-2. 지지(地支)의 운동 속성 105
그림 IV-3. 수용전념치료 개념도 116
그림 IV-4. 중산간괘 125
그림 IV-5. 중산간패 풀이 125
그림 V-1. 갑목의 십이운성의 변화 169
그림 V-2. 천간합의 변화도 174
그림 V-3. 甲·乙木 일간의 천간 변화도 175
그림 V-4. 丙·丁火 일간의 천간 변화도 175
그림 V-5. 戊·己土 일간의 천간 변화도 176
그림 V-6. 庚·辛金 일간의 천간 변화도 176
그림 V-7. 壬·癸水 일간의 천간 변화도 177
그림 V-8. 무년술(戊戌年)과 지지(地支)의 변화 180
그림 VI-1. 도박중독자 사주의 핵심주제 도출과정 228
그림 VII-1. 【실제사례 VII-1】의 사례개념도 287
그림 VII-2. 명리학 기반 한국형 단기상담 모형 331
본 연구는 명리학 기반 한국형 단기상담 모델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명리학의 상담적 활용요소로서 초기 접수면접 자료들을 고찰하고, 단기상담을 위한 핵심기술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한국형 단기상담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명리학의 초기 접수면접 자료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연구문제 2. 한국적 단기상담을 위한 명리상담의 핵심기술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3. 명리학에 기반한 한국적 단기상담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위의 연구문제를 위해 명리학의 고전 문헌연구를 통해 상담에 필요한 초기 접수 자료를 고찰하였고, 명리상담가들의 실제 경험담을 근거이론 및 현상학적 해석학으로 접근하여 명리상담만이 가지고 있는 기술을 축출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상담을 위한 내용적인 면을 다루었으며, 현상학적 해석학의 입장에서는 명리상담가들의 실제 상담 경험담을 통해 상담의 기술적 측면을 다루었다. 그리고 한국형 단기상담의 모델을 제시하면서 명리상담의 형태적 측면에서 보완해야할 과정이나 절차를 체계화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도전들과 함께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명리상담에서만 볼 수 있는 상담의 초기 접수면접 자료를 탐색해 보았다. 육친론(六親論)을 통해서 사주의 주인공인 일간(日干)을 중심으로 가족관계의 역동을 파악하였다. 아울러, 일주론(日柱論)을 통해서 사주의 주인공인 일간의 성격 성향 및 직업 적성을 탐색할 수 있었다. 이러한 자료들을 통해서 명리상담에서 일간의 태어난 생· 년· 월· 일· 시만으로도 상담의 활용할 초기 접수면접의 자료를 확보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명리상담은 동양철학으로서 철학치료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상담의 치료적 의미를 고찰해 보았다. 단지 운명론적 범주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의 활용요소로서 치료적 의미를 살폈다. 음양오행론, 중화론에서는 핵심적인 명리학의 치료적 차원을 엿볼 수 있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일반인들이 명리학 이론을 이해하는 일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연구자의 실제 명리학 공부를 통한 통찰경험을 소개하였다. 아울러 『주역』의 상황점과 명리학 공부 경험을 통해서 숙명론적 한계상황에 처한 내담자들을 위해 어떠한 치료적 차원의 접근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셋째, 명리상담의 단기상담적 요소를 탐색하였다. 명리학의 여러 이론들 중에서 『궁통보감(窮通寶鑑)』에서 갑목의 생로병사를 다루어 보았다. 그리고 십이운성론을 차용하여 2018년(戊戌年) 세운에 따른 천간과 지지의 변화 등 운의 흐름을 살펴보았다. 이렇게 운의 희기를 파악하여 명리상담가들은 내담자에게 가장 힘든 부분을 말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탐색작업을 통해 명리상담자들은 사주원국과 더불어 세운, 대운의 향방 속에서 명리상담은 "내담자가 오늘 여기에 왜 왔을까?"에 대한 답을 예측될 수 있다는 단기상담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넷째, 명리상담의 기술적 요소들을 탐색하였다. 도박중독자의 명리사주분석에서 상담에 필요한 기술을 위한 이론을 형성하기 위하여 근거이론적 접근으로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을 하여 '핵심 던지기' 기술을 축출하였다. 현상학적 해석학으로 8인의 명리상담자들의 실제 상담경험에서 나오는 '핵심 던지기' 기술에 대한 견해를 통해 상담기술로서 응용 가능성을 고찰해 보았다. '핵심 던지기' 기술은 단도직입적으로 단기상담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기술은 인간중심의 서양 내담자들에게는 직선적이고 강한 표현이 될 수 있으나, 감정을 억압하는 고맥락 사회의 한국인 내담자에게는 저항감을 줄일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다섯째, 명리학 기반 한국형 단기상담 모델을 제시하였다. 실제로 이루어지는 명리상담의 사례를 소개하고 서양상담의 관점에서 슈퍼비젼을 통해 명리상담의 단기상담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명리상담 사례에 대한 축어록 풀기, 상담의 사례개념화와 더불어 서양의 주요 상담이론 중 정신분석, 인지행동, 인간중심, 게쉬탈트 상담적 관점으로 명리상담의 사례를 재해석하였다. 본 연구자는 서양상담의 다각적인 분석틀을 통해 명리상담의 향후 개선점과 더불어 보완점등을 고려한 대안제시와 함께 한국 내담자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명리학 기반 한국형 단기상담 모형'을 개발하였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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