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도서 앰블럼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뉴로피드백을 이용한 뇌파훈련이 언어발달 지연 아동들의 주의집중력 및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 이해란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2020.8
청구기호
TM 616.855 -20-113
형태사항
v, 3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206547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2020.8. 지도교수: 김화수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초록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주의집중력의 개념과 주의결핍 증상 13

2. 뇌기능의 발달과 뇌의 정보 처리방식 14

1) 뇌기능의 발달 14

2) 뇌파와 뇌의 상태 15

3) 좌뇌와 우뇌의 정보처리 방식 19

4) SMR파 유발훈련 20

3. 뉴로피드백 21

1) 뉴로피드백의 역사 21

2) 뉴로피드백의 원리와 발달과정 22

III. 연구 방법 26

1. 연구설계 26

2. 연구대상 26

3. 평가도구 26

1)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 26

2) 청각적 주의력 및 시각적 주의력 검사 27

4. 평가 절차 28

5. 자료 분석 29

IV. 연구결과 30

1.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의 변화 30

2. 청각적 주의력 및 시각적 주의력 검사 31

1) 청각적 주의력 검사 31

2) 시각적 주의력 검사 33

V. 논의 및 결론 34

참고문헌 36

〈표 1〉 brain wave frequenciesand brain states 16

〈표 2〉 좌뇌와 우뇌의 기능 비교 20

〈표 3〉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획득 점수 변화 31

〈표 4〉 뉴로피드백 훈련 전-중-후 청각적 주의력 검사 정반응 수 변화 32

〈표 5〉 뉴로피드백 훈련 전-중-후 시각적 주의력 검사 주의력 시간 변화 33

〈그림 1〉 연구 설계 모형 28

〈그림 2〉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획득 점수 변화 31

〈그림 3〉 뉴로피드백 훈련 전-중-후 청각적 주의력 검사 정반응 수 변화 32

초록보기 더보기

 다양한 정신 질환들을 포함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들이 비정상적인 뇌파 활동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다. 또한 언어발달 지연 아동들의 뇌파 훈련이 주의집중력 및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았다. 뉴로피드백을 통한 뇌파 훈련이 주의집중 향상에 좋은 효과를 낸다는 결과들이 발표되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언어발달 지연 아동들을 대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을 실시하여서 언어발달의 미치는 영향과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한 아동들은 모두 주의력 결핍을 보였으며, 언어발달 지연이 또래에 비해 6개월 이상 지연된 5명의 아동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 아동당 10회기 뉴로피드백 훈련을 실시하였으며, 주의집중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훈련 전과 훈련후에 취학전 아동들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검사(PRES)를 실시하며, 훈련 전과 훈련 5회기 후, 훈련 10회기 후에 청각적 주의력 및 시각적 주의력 검사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취학전 아동들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검사(PRES)에서 5명의 아동들 모두 점수의 큰 변화는 없었으나 세부적인 점수에는 차이를 보였다. 청각적 주의력 검사에서 사전 정반응수, 중간 정반응수, 사후 정반응 수가 점차적으로 늘었으며, 시각적 주의력 검사에서 사전, 중간, 사후 모두 정반응 하는 시간이 앞당겨 졌다.

결론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하여 아동의 언어발달과 주의집중력이 유의미하게 호전되었다. 이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언어발달과 주의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