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직무만족도 18
2.1.1. 직무만족도의 개념 18
2.1.2. 직무만족도와 관련된 변인 20
2.2. 놀이신념 21
2.2.1. 놀이신념의 개념 21
2.2.2. 놀이신념의 연구동향 24
2.2.3. 보육교사의 놀이신념과 직무만족도 26
2.3. 놀이교수효능감 27
2.3.1.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 27
2.3.2. 놀이교수효능감 관련 변인 29
2.3.3. 보육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직무만족도 30
2.3.4.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과 직무만족도 32
제3장 연구 방법 33
3.1. 연구 대상 33
3.2. 연구 도구 35
3.2.1. 놀이신념 35
3.2.2. 놀이교수효능감 36
3.2.3. 직무만족도 38
3.3. 연구 절차 39
3.3.1. 예비조사 39
3.3.2. 본 조사 40
3.4. 자료 분석 41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42
4.1. 측정 변인들의 일반적인 경향 42
4.2.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직무만족도 43
4.2.1. 학력에 따른 보육교사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직무만족도 44
4.2.2. 경력에 따른 보육교사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직무만족도 48
4.2.3. 기관유형에 따른 보육교사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직무만족도 51
4.3.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4
4.3.1.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54
4.3.2.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제5장 논의 및 결론 59
5.1. 논의 59
5.1.1.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일반적 경향 59
5.1.2.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 61
5.1.3.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5
5.2. 결론 70
참고문헌 72
부록 89
〈부록 1〉 인구학적 배경 설문지 91
〈부록 2〉 교사 놀이신념 측정도구 92
〈부록 3〉 놀이교수효능감 측정도구 94
〈부록 4〉 직무만족도 측정도구 96
ABSTRACT 98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 지역의 어린이집에 근무중인 보육교사 372명이었다.
보육교사의 놀이신념은 Fogle (2003)이 제작한 부모의 유아놀이신념 척도를 번안한 뒤, 교사용으로 수정한 김명순, 조항린과 이영신(2013)의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놀이교수효능감은 신은수, 유영의와 박현경(2004)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직무만족도는 노종희(2001)가 개발한 교사 직무만족도 질문지를 김진아(2008)가 수정 보완한 척도를 성현숙(2013)이 재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측정변인들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일원변량분석 (ANOVA), Schéffe 사후검증, Pearson 적률상관분석, 보육교사의 경력, 학력, 기관유형을 통제한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보육교사들은 놀이신념에서 학습중심신념보다 놀이중심신념이 더 높게 나타났고, 놀이교수효능감과 직무만족도는 모두 중간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구체적으로 교사의 경력과 학력이 높을수록 놀이중심신념이 높았으며, 가정어린이집 교사가 직장어린이집 교사보다 학습중심 신념 이 높았다. 놀이교수효능감은 교사의 경력과 학력이 높을수록, 높았고, 직무만족도는 교사의 경력과 학력이 높을수록 혁신성, 교직의식, 발전성, 자율성에서 높은 만족을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에는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육교사의 놀이중심신념과 놀이 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적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은 보육교사의 학력, 경력, 기관유형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중 놀이중심신념과 놀이 교수효능감은 직무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놀이가 중요하다는 확고한 놀이중심의 신념을 갖고, 교사 자신이 영유아의 놀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놀이교수효능감을 가질수록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높아진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