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요약 4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1. 연구의 배경 7
2. 연구의 필요성 8
3.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9
1. 연구의 범위 9
2. 연구의 방법 1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2
제1절 이론적 배경 12
1. 환승의 개념 및 정의 12
2. 환승 수단과 유형 및 시설 13
3. 우리나라의 대중교통 환승 정책 도입배경 및 시행 과정 16
4. 서울시의 대중교통 환승 관련 정책 19
제2절 선행연구 검토 24
1. 환승 관련 연구 24
2. 교통수단 이용수요 관련 연구 27
제3절 본 연구의 착안점 28
제3장 분석 방법 및 자료 수집 29
제1절 연구 대상지 선정 기준 및 공간 특성 29
1. 대상 표본 29
2. 선정 기준 30
3. 공간 특성 31
제2절 영향 요인 분석 방법 32
1. 분석 방법 32
2. 분석 프로그램 35
제3절 주요 변수 설정 및 자료 수집 36
1. 주요 변수 설정 36
2. 분석 자료 수집 38
제4장 분석 결과 50
제1절 상관분석 결과 50
1. 결과 50
2. 해석 52
제2절 회귀분석 결과 53
1. 1차 분석 (독립변수 전체) 53
2. 2차 분석 (R 프로그램을 이용한 전체 회귀분석 조합) 55
3. 3차 분석 (R 프로그램으로 도출된 최적모형) 56
제3절 환승통행량 추정식 도출 및 해석 62
1. 환승통행량 추정식 도출 62
2. 환승통행량 추정식 해석 63
3. 추정식을 통한 예측값과 실측값의 비교 65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66
제1절 분석 결과 요약 66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기대효과 66
제3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67
1. 본 연구의 한계점 67
2. 향후 연구 과제 67
참고문헌 68
부록 71
Abstract 94
Fig. 1.1. 연구의 공간적 범위 9
Fig. 1.2. 연구분석 흐름도 11
Fig. 2.1. 환승과 연계 개념도 12
Fig. 2.2. 환승센터 기본구상과 조감도 18
Fig. 2.3. 수도권 지역별 환승통행 발생 분포도 19
Fig. 2.4. 교통카드 시스템 21
Fig. 3.1. 다중회귀식 34
Fig. 3.2. 종속변수 자료 38
Fig. 3.3. 상권분석시스템 분석 결과 - 충정로역 39
Fig. 3.4. 충정로역 인근 버스정류장 위치와 버스노선 정보 41
Fig. 3.5. 충정로역 인근 도로 평균 자동차 통행속도 41
Fig. 3.6. 서울시청 기준 각 역사별 도심거리 측정 42
Fig. 3.7. 지하철 역사기준 반경 200m 이내 버스 정류장 42
Fig. 3.8. 2019년 4월 충정로역 승하차수 예시 43
Fig. 4.1. 2차 회귀분석 결과 - 전체 회귀분석 조합 55
Fig. 4.2. 이상관측치 검토 - (1) 60
Fig. 4.3. 이상관측치 검토 - (2) 60
Fig. 4.4. 회귀분석 결과로 도출된 추정식 62
Fig. 4.5. 회귀모형 진단 결과 63
Fig. 4.6. 변수들의 상대적인 중요도 64
Fig. 4.7. 추정식을 통한 실측값과 예측값 비교 65
2019년 기준 하루 평균 대중교통 평일 평균 이용 인원은 약 1,163만 명이며, 목적통행량은 약 2,218만 통행, 수단통행량은 약 2,870만 통행이다. 이 중 서울시는 대중교통 이용 인원이 전체의 38.0% 을 차지하는 대중교통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역이다.
정부의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과 더불어 수도권 주변 대규모 신도시 개발로 서울 내·외부 통행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교통시설의 개선과 확충 및 효율적인 교통 네트워크에 대한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대중교통의 특성상 특정 정거장에서 정해진 노선과 시간에 따라 운행되어야 하므로 부득이 필연적으로 동종 교통수단, 이종 교통수단, 복합 교통수단으로 환승이 필요하게 된다.
교통 이용자의 입장에서 환승이라는 행위를 할 때는 통행목적, 교통서비스 그리고 기타 다른 요인을 검토하여 가장 효율적인 경로와 환승지점을 선택할 것이다.
본 연구는 '환승을 발생시키는 영향요인' 에 착안하여 최적의 독립변수를 투입하여 환승통행량을 예측할 수 있는 추정식 도출에 연구의 목표와 방향을 두었다.
환승통행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환승 서비스 측면, 토지 및 지역 이용특성 측면, 외부 환경적 측면으로 구분하고 상권분석시스템, 철도통계연보 등 접근하기 쉬우면서 신뢰성 높은 자료를 활용하여 엑셀과 R 프로그램으로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유동인구, 업소수, 지하철역 승하차수, 버스노선수(광역버스 노선수, 간선버스 노선수), 지하철 노선수, 도로혼잡도로 환승통행량을 예측할 수 있는 추정식을 도출하였고 추정식을 통해 구해진 예측값이 실측값의 추이를 따라가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추정식으로 환승통행량을 쉽게 추정하여 환승시설 입지 선정, 토지이용계획 수립 시 참고할 수 있으며, 반대로 목표로 하는 환승교통량에 도달하기 위해 조정해야 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추후 GTX, BRT 그리고 트램 등의 신교통수단을 추가하여 더 폭넓게 연구할 수 있으며, 서울시 이외에 광역으로 연구의 범위를 확대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