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내용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농업토목시공·측량 교과에서의 측량 교육 15

가. 특성화고 농업토목과 교육 15

나. 농업토목시공·측량 교과 교육 17

다. 특성화고 수준측량 수업의 문제점 분석 22

라. 측량 교육 관련 선행연구 동향 분석 25

마. 수준측량 직무수행 활동과제 개발을 위한 고려요소 도출 28

2. 비주얼씽킹 기반교육 28

가. 비주얼씽킹의 개념 및 특징 28

나. 비주얼씽킹 기반 수업의 단계 34

다. 비주얼씽킹 관련 선행연구 동향 분석 37

라. 비주얼씽킹 기반 직무수행 활동과제 개발 고려요소 도출 41

3. 비주얼씽킹 기반 수업과 2015개정 교육과정의 관련성 42

가. 2015개정 교육과정의 주안점과 비주얼씽킹 수업의 의의 43

나. 2015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과 비주얼씽킹 수업의 연계성 45

4. 특성화고 수준측량 수업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고려요소 도출 46

5. 직무수행 활동과제 개발 모형에 대한 고찰 48

가. Mager와 Beach의 교육과정개발 모형 49

나. 이상갑의 기술교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50

다. 정진우의 기술교육 체험활동 과제개발 모형 51

Ⅲ. 연구 방법 52

1. 연구 절차 52

2. 준비 단계 53

가. 요구 분석 53

나. 교육 목표 설정 54

3. 개발 단계 55

가. 활동과제 내용 조직 55

나. 활동과제 개발 56

다. 전문가 타당도 검증 57

4. 개선 단계 57

가. 예비 시험 58

나. 현장 시험 58

Ⅳ. 연구 결과 59

1. 비주얼씽킹 기반 수준측량 활동자료 개발 59

가. 활동과제 주제 선정 59

나. 활동과제 수업 목표 선정 60

다. 활동과제 내용 선정 및 조직 61

라.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64

마. 학생용 활동지 개발 66

바. 교사용 자료 개발 70

아. 전문가 타당도 검증 71

2. 활동과제의 수업 적용 및 개선 75

가. 예비 시험 75

나. 현장 시험 79

다. 수정 보완 및 최종 과제 완성 84

3. 논의 88

Ⅴ. 결론 및 제언 90

1. 결론 90

2. 제언 91

참고문헌 93

ABSTRACT 96

부록 98

[부록 1] 개발된 과제에 대한 평가지 99

[부록 1-1] 전문가 타당도 평가지 99

[부록 1-2] 예비시험 및 현장시험 학생용 평가지 101

[부록 2] 비주얼씽킹 기반 수준측량 활동과제 103

[부록 2-1] 교수학습 과정안 103

[부록 2-2] 학생용 활동지 108

[부록 2-3] 교사용 수업자료 123

표목차

〈표 Ⅱ-1〉 농림·수산 해양 교과군 15

〈표 Ⅱ-2〉 농림·수산 해양 교과군 농산업 계열 교과 교육과정의 목표 16

〈표 Ⅱ-3〉 농업토목과 전문교과II 구성 17

〈표 Ⅱ-4〉 농업토목시공·측량 교과 교육 목표 18

〈표 Ⅱ-5〉 농업토목시공·측량 교과 내용 체계 19

〈표 Ⅱ-6〉 농업토목시공·측량 교과 측량 단원별 성취기준 20

〈표 Ⅱ-7〉 농업토목시공·측량 교과 성취수준 22

〈표 Ⅱ-8〉 특성화고 농업토목시공·측량 교과 수준측량 단원 수업의 문제점 23

〈표 Ⅱ-9〉 농업토목시공·측량 교과 수준측량 단원 활동 과제 내용 24

〈표 Ⅱ-10〉 측량 교육 관련 선행연구 26

〈표 Ⅱ-11〉 비주얼씽킹에 대한 연구자들의 개념 정의 30

〈표 Ⅱ-12〉 교수 학습 도구로서의 비주얼씽킹 표현 방법 33

〈표 Ⅱ-13〉 구난희의 비주얼씽킹 수업 단계 35

〈표 Ⅱ-14〉 우치갑 외(2015)의 비주얼씽킹 수업 단계 35

〈표 Ⅱ-15〉 김해동 외(2017)의 비주얼씽킹 수업 단계 36

〈표 Ⅱ-16〉 연구자별 비주얼씽킹 기반 수업 단계 37

〈표 Ⅱ-17〉 비주얼씽킹 기반 교육 관련 선행연구 39

〈표 Ⅱ-18〉 2015개정 교육과정의 비전과 구현방향 43

〈표 Ⅱ-19〉 2015개정 교육과정의 주안점과 비주얼씽킹 수업의 의의(교수학습 측면) 44

〈표 Ⅱ-20〉 2015개정 교육과정의 주안점과 비주얼씽킹 수업의 의의(평가 측면) 44

〈표 Ⅱ-21〉 2015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과 비주얼씽킹 기반 수업과의 관련성 46

〈표 Ⅱ-22〉 비주얼씽킹 기반 수준측량 활동자료의 고려요소 47

〈표 Ⅱ-23〉 직무 관련 용어 48

〈표 Ⅲ-1〉 연구 절차 52

〈표 Ⅲ-2〉 준비단계의 세부 내용 53

〈표 Ⅲ-3〉 사전 조사 세부 내용 54

〈표 Ⅲ-4〉 개발 단계의 세부 내용 55

〈표 Ⅲ-5〉 활동 과제의 내용 요소 56

〈표 Ⅲ-6〉 개선 단계의 세부 내용 58

〈표 Ⅳ-1〉 수준측량 활동 주제 60

〈표 Ⅳ-2〉 수준측량 활동 과제의 수업 목표 60

〈표 Ⅳ-3〉 수준측량 활동 주제별 세부 내용 62

〈표 Ⅳ-4〉 활동 단계의 구성 63

〈표 Ⅳ-5〉 전문가 집단(교사) 선정 기준 및 현황 71

〈표 Ⅳ-6〉 활동과제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검증 결과 72

〈표 Ⅳ-7〉 활동과제에 대한 전문가 의견 및 보완내용 74

〈표 Ⅳ-8〉 예비 시험에 대한 학생 만족도 평가 문항 및 결과 77

〈표 Ⅳ-9〉 예비 시험 결과 및 보완 내용 78

〈표 Ⅳ-10〉 현장시험에 대한 학생 만족도 평가 문항 및 결과 82

〈표 Ⅳ-11〉 현장 시험 결과 및 보완 내용 85

〈표 Ⅳ-12〉 이론학습 차시별 핵심 질문 87

그림목차

[그림 Ⅱ-1] 교과서 수준측량 결과 표현 형태 예시 24

[그림 Ⅱ-2] 교과서 지반고 계산 표현 형태 예시 25

[그림 Ⅱ-3] 인포그래픽의 표현 형태 예시 31

[그림 Ⅱ-4] 픽토그램의 표현 형태 예시 32

[그림 Ⅱ-5] 마인드맵 표현 형태 예시 32

[그림 Ⅱ-6] 비주얼씽킹 기반 수준측량 활동자료 개발 방향 42

[그림 Ⅱ-7] Mager & Beach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49

[그림 Ⅱ-8] 이상갑의 기술교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모형 50

[그림 Ⅱ-9] 정진우의 체험활동 과제 개발 절차 51

[그림 Ⅳ-1] 비주얼씽 기반 수준측량 교수학습 과정안 일부 65

[그림 Ⅳ-2] '생각열기' 단계 학생용 활동지 일부 66

[그림 Ⅳ-3] '생각하기' 단계 학생용 활동지 일부 67

[그림 Ⅳ-4] '따라하기' 단계 학생용 활동지 일부 68

[그림 Ⅳ-5] '혼자하기' 단계 학생용 활동지 일부 68

[그림 Ⅳ-6] '더 알아보기' 단계 학생용 활동지 일부 69

[그림 Ⅳ-7] '정리하기' 단계 학습 자료 일부 70

[그림 Ⅳ-8] 교사용 수업자료 일부 71

[그림 Ⅳ-9] 전문가 타당도 검증 후 수정 보완 자료 일부 75

[그림 Ⅳ-10] 비주얼씽킹 기반 수준측량 활동 모습 79

[그림 Ⅳ-11] 비주얼씽킹 기반 수준측량 활동 결과물 일부 80

[그림 Ⅳ-12] 비주얼씽킹 기반 수준측량 활동 결과물 일부 81

[그림 Ⅳ-13] 4컷 만화 그리기 및 용어 사전 만들기 활동지 일부 86

[그림 Ⅳ-14] 수준측량 결과 정리 방법 비교 89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농업토목시공·측량 교과 수준측량 단원 수업을 위하여 비주얼씽킹 기법을 활용한 수준측량 직무수행 활동 과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준비, 개발, 개선의 단계로 연구를 실행하였다. 준비 단계에서는 요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육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개발 단계에서는 활동과제 내용 조직 및 학생용 활동지, 교사용 수업 자료를 개발한 후 전문가 타당도 검증을 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마지막으로 개선 단계에서는 예비 시험과 현장 시험의 결과를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최종 활동 과제를 완성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업토목시공·측량 교과 수준측량 단원 학습에서 학생들이 암기에 의존하는 경향과 교과서에서 활동 과제가 부족함을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연구의 가능성과 방향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육과정, 교과서, 관련 문헌의 고찰을 통해 수준측량 단원 학습에서 문제점 해결을 위한 고려요소를 도출하였다.

셋째, 비주얼씽킹 기법을 적용하여 총 8차시(이론 수업 3차시, 실습 수업 5차시)의 활동자료를 개발하였다.

넷째, 기존의 수준측량 결과 정리법인 야장기입법에서 벗어나 비주얼씽킹 기법을 활용하여 그림을 그리면서 수준측량의 결과뿐만 아니라 산출 원리까지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수준측량 결과 정리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