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10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7
3. 연구 내용 및 방법 18
가. 연구 내용 18
나. 연구방법 19
4. 용어의 정의 20
가. 자아정체성 20
나. 자아정체성 위기 20
다. 연출사진 21
5. 연구의 제한점 21
Ⅱ. 자아정체성과 연출사진 23
1. 자아정체성과 미술교육 23
가. 자아정체성의 의미 23
나. 자아정체성에 대한 이해: 자아정체성 위기 28
다. 미술교육에서 자아정체성 37
2. 연출사진과 자아정체성 교육 46
가. 연출사진의 개념 및 특징 46
나. 연출사진 작가와 자아정체성 51
다. 연출사진을 활용한 자아정체성 교육 60
Ⅲ. 연출사진을 활용한 자아정체성 탐색 수업의 설계 및 실행 62
1. 연구 방법 62
가. 실행연구 62
나. 연구절차 63
2. 연구 수업의 설계 67
가. 연구 수업의 구조 67
나. 차시별 수업 계획 70
3. 수업 이야기 80
가. 수업 전 이야기 80
나. 1-2차시 : 작품에 나타나는 작가의 자아정체성 위기 알아보기 84
다. 3-4차시 : 변형을 통해 자아정체성 위기 경험하기 87
라. 5-6차시 : 모방을 통해 자아정체성 위기 경험하기 91
마. 7-8차시 :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자아정체성 위기 경험하기 96
Ⅳ. 연출사진을 활용한 자아정체성 탐색 수업의 결과 분석 100
1. 자아정체성 탐색 100
가. 내가 알고 있는 자신에 대한 이해 101
나. 내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자신에 대한 이해 105
2. 자아정체성 위기 경험 109
가. 실험적인 자신의 모습 표현 110
나. 자아정체성 폐쇄 유형의 변화 114
3. 자아정체성 탐색을 위한 연출사진 수업의 의의 118
가. 사진에 대한 인식 변화 119
나. 연출 활동에 대한 흥미 유발 122
다. 자유로운 시각적 표현 124
Ⅴ. 결론 및 제언 126
1. 결론 126
2. 제언 129
참고문헌 131
ABSTRACT 136
〈표 Ⅱ-1〉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29
〈표 Ⅱ-2〉 마샤의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유형 34
〈표 Ⅱ-3〉 한국인과 미국인의 정체성 발달 단계별 분포 36
〈표 Ⅱ-4〉 미술과 교과 역량 40
〈표 Ⅱ-5〉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 미술 교과서의 영역 및 단원 분석 42
〈표 Ⅱ-6〉 연출사진 작가의 자아정체성 탐색 방식 59
〈표 Ⅲ-1〉 연구절차 64
〈표 Ⅲ-2〉 연출사진을 활용한 자아정체성 탐색 수업 내용 68
〈표 Ⅲ-3〉 1-2차시 교수·학습과정안 70
〈표 Ⅲ-4〉 3-4차시 교수·학습과정안 73
〈표 Ⅲ-5〉 5-6차시 교수·학습과정안 75
〈표 Ⅲ-6〉 7-8차시 교수·학습과정안 78
〈표 Ⅳ-1〉 수업 후 인터뷰 107
〈표 Ⅳ-2〉 수업 소감문 111
〈표 Ⅳ-3〉 수업 후 인터뷰 113
〈표 Ⅳ-4〉 수업 후 인터뷰 119
〈표 Ⅳ-5〉 수업 소감문 122
〈그림 Ⅱ-1〉 메일만(Meilman)의 연령에 따른 정체감 발달 지위(1979) 35
〈그림 Ⅱ-2〉 Cindy Sherman, Untitled Film Still #13, 1978 54
〈그림 Ⅱ-3〉 Cindy Sherman, Untitled Film Still #14, 1978 54
〈그림 Ⅱ-4〉 Cindy Sherman Instagram, 2019 55
〈그림 Ⅱ-5〉 Cindy Sherman Instagram, 2019 55
〈그림 Ⅱ-6〉 Nikki S. Lee, The Hip Hop Project (1), 2001 57
〈그림 Ⅱ-7〉 Nikki S. Lee, The Tourist Project (13), 1997 57
〈그림 Ⅲ-1〉 아이유를 모방한 학생의 작품 93
〈그림 Ⅲ-2〉 좋아하는 농구 선수를 모방한 학생의 작품 93
〈그림 Ⅳ-1〉 학생 1의 작품 101
〈그림 Ⅳ-2〉 학생 2의 작품 102
〈그림 Ⅳ-3〉 학생 3의 작품 102
〈그림 Ⅳ-4〉 학생 4의 작품 102
〈그림 Ⅳ-5〉 학생 5의 작품 103
〈그림 Ⅳ-6〉 학생 6의 작품 103
〈그림 Ⅳ-7〉 학생 7의 작품 103
〈그림 Ⅳ-8〉 학생 8의 작품 103
〈그림 Ⅳ-9〉 학생 9의 작품 103
〈그림 Ⅳ-10〉 학생 10의 작품 104
〈그림 Ⅳ-11〉 학생 11의 작품 104
〈그림 Ⅳ-12〉 학생 12의 작품 106
〈그림 Ⅳ-13〉 학생 13의 작품 106
〈그림 Ⅳ-14〉 학생 14의 작품 106
〈그림 Ⅳ-15〉 학생 15의 작품 107
〈그림 Ⅳ-16〉 학생 16의 작품 107
〈그림 Ⅳ-17〉 학생 17의 작품 108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아정체성 탐색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많은 청소년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도 모른 채 맹목적으로 공부를 하거나 공부를 하지 않으면 다른 어떤 것을 해야 할지 몰라 방황한다. 자아정체성에 대한 탐색이 없이 타인이 정해준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거나 자아정체성에 대해 무지한 상태가 된 것이다. 이때 필요한 것은 자아정체성 위기를 경험하는 것이다. 자아정체성 위기라는 말은 부정적으로 들리거나 제거되어야 하는 것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자아정체성 탐색 과정이자 필수적인 요소로서 자아정체성 위기를 통해 실험적인 자신의 모습을 경험하며 자신의 존재를 새롭게 확인하고 자신의 정체를 재정립함으로써 자아정체성을 탐색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연출사진을 통한 자아정체성 위기 경험이 자아정체성을 탐색하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자아정체성 위기 경험을 중심으로 연출사진을 활용한 자아정체성 탐색 지도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자아정체성'과 '연출사진'에 관한 문헌연구를 실시했다. 자아정체성에 대한 고찰을 통해 자아정체성 위기 경험을 통한 자아정체성 탐색의 중요성을 도출하고 자아정체성 위기 경험을 위한 지도 방향을 제시했다. 다음으로, 연출사진의 의미, 특징을 살펴보고 연출사진 작가 분석을 통해 연출사진을 활용한 자아정체성 교육에 적용 방안을 모색했다. 문헌연구를 토대로 연출사진 작가인 '신디 셔먼'과 '니키 리'의 자아정체성 탐색 방식을 적용한 수업 주제와 수업 내용을 설계했으며 연구 수업은 총 8차시로 2차시씩 4회에 걸쳐 실행하였다. ○○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실행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수업 후 설문지, 현장조사록, 소감문, 학생 인터뷰, 담임교사 인터뷰, 작품제작 결과물 등을 통해 연구 결과를 분석했다. 연출사진을 활용한 자아정체성 탐색 수업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정체성을 탐색했다. 학생들은 실험적인 자신의 모습을 표현하면서 기존에 자기가 알고 있던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켰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알지 못했던 자신의 새로운 모습에 대해 이해했다.
둘째, 자아정체성 위기를 경험했다. 학생들은 실험적인 자신의 모습을 표현하며 뒤섞인 자아정체성을 만들었다. 이는 자아정체성 위기 경험으로 이어졌고 그 결과 자신의 다른 자아정체성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사회적 기준이나 타인의 의견을 그대로 수용하기보다는 자신만의 가치를 깨닫고 스스로에 대해 당당해진 자신감을 보였다.
셋째, 자아정체성 탐색을 위한 연출사진 수업의 의의를 확인했다. 연출사진 수업을 통해 사진에 대한 인식이 기록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예술로 변화했다. 또한, 연출을 통해 실험적인 모습을 표현함으로써 연출 활동에 대한 흥미를 유발했다. 마지막으로 연출사진의 활용은 실험적인 자신의 모습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학생들의 의도대로 자유로운 표현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미술의 다양한 가치를 인식하고 타인의 기준에 맞춘 자아정체성이 아닌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자아정체성을 탐색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위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미술교육에서의 자아정체성 탐색 교육에 본 연구가 조금이나마 의미 있는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