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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1) 액션페인팅 17
2) 방과후 미술 특성화 활동 17
3) 유아 스트레스 17
4) 유아 공격성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방과후 미술 특성화 활동 19
2. 액션페인팅 20
1) 개념 20
2) 역사 21
3) 교육 현장에 적용된 사례 23
3. 유아 스트레스 24
1) 유아 스트레스의 개념 24
2) 유아 스트레스 감소의 중요성 25
3) 유아 스트레스의 관련 변인 26
4. 유아 공격성 28
1) 유아 공격성의 개념 28
2) 유아 공격성 감소의 중요성 29
3) 유아 공격성의 관련 변인 30
5. 유아 스트레스와 공격성 간의 관계 30
6. 유아 미술활동과 스트레스 및 공격성 32
1) 유아 미술활동 및 스트레스 감소 32
2) 유아 미술활동 및 공격성 감소 33
Ⅲ.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 개발 35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35
2. 문헌 고찰 및 현장 요구분석 36
1) 문헌 고찰 36
2) 현장 교사 요구분석 37
3. 프로그램 예비 시안 절차 40
1) 목적 및 목표 구성 40
2)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구성 47
3) 유아 교사의 역할 구성 55
4) 평가 절차 구성 58
5) 1차 전문가 협의 과정을 통한 프로그램 수정 61
4. 프로그램 최종안 개발 63
1) 2차 전문가 협의 과정을 통한 프로그램 최종안 구성 63
2) 실험집단 활동과 구성 65
3) 실험집단 활동 계획안 예시 67
Ⅳ.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스트레스 및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69
1. 연구방법 69
1) 연구대상 69
2) 연구설계 70
3) 연구 및 검사 도구 70
4) 연구절차 73
5) 자료처리 및 분석 77
2. 연구결과 및 해석 78
1) 사전 동질성 검증 78
2)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79
3)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82
Ⅴ. 논의 및 결론 86
1. 요약 및 논의 86
1)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 구성은 어떠한가? 86
2)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 감소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89
3)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격성 행동 감소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91
2. 결론 및 제언 93
참고 문헌 95
부록 111
〈부록 1〉 방과후 유아의 스트레스 및 공격성 측정 평가도구 (교사용) 112
〈부록 2〉 실험집단 활동계획안 117
〈부록 3〉 통제집단 프로그램 목차 148
Abstract 153
[그림 1]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 개발 절차 36
[그림 2]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 개발 예비 시안 구성 63
[그림 3]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 개발 최종안 구성 65
[그림 4]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사진 67
[그림 5]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 개발 최종안 예시 68
[그림 6] 유아의 스트레스 사전·사후검사 점수 80
[그림 7] 유아의 스트레스 하위영역별 사전·사후검사 점수 81
[그림 8] 유아의 공격성 사전·사후검사 점수 83
[그림 9] 유아의 공격성 하위영역별 사전·사후검사 점수 85
본 연구의 목적은 방과후 과정 유아를 대상으로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스트레스 및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통합 미술활동을 방과후 특성화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 문제 1.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스트레스 및 공격성 감소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 문제를 수행하기 위해 경기도 A시 N 유치원 방과후 과정에 참여하는 유아 50명을 실험집단, 통제집단 25명씩 나누어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액션페인팅 기법을 적용한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문헌 고찰과 현장 교사 요구분석을 고려하였으며 프로그램 예비 시안을 통해 프로그램의 보완점을 파악하여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스트레스 및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Burts, Hart, Charleswort와 Kirk(1990)가 제작한CCSBI(Class Child Stress Behavior Instrument)를 한국 유아를 대상으로 수정한 고희정(1997)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방과후 과정에 참여하는 유아의 공격성 행동은 Achenbach와 Edelbrock(1981)의 Behavior Checklist, 이경희와 오경자(1998)의 K-CBCL(Korea-Child Behavior Checklist), Amberson(1989)의 TBC(Toddler Behavior Checklist) 총 세 가지 도구를 수정 보완한 박희분(2003)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Independent samples t-test), 대응표본 t검증(Paired samples t-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의 목적은 방과후 유아가 액션페인팅 기법을 통해 개인에 따른 탐색, 표현, 감상을 하여 즐겁게 참여하는 것이다.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세부 목표는 미술 재료 탐색과 자신만의 표현과정, 액션페인팅의 우연적 과정, 작품 감상을 통해 또래와의 소통을 수행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액션페인팅을 진행하기 위한 미술 매체나 재료를 탐색하는 탐색 과정, 탐색 과정에서 관찰한 도구나 신체를 사용하는 표현과정, 친구의 작품을 감상하고 존중 및 이해하는 감상 과정으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및 교육내용을 수행하기 위해 교사의 역할 선정 또한 중요하다. 따라서 교수전략은 유아의 흥미와 미술 과정을 격려하고 존중하는 전략을 구성하였다. 확장활동으로 연계하기 위한 유아의 반응을 기록한 유아관찰 평가와 프로그램의 목표가 잘 달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프로그램 평가를 수행하였다.
둘째,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방과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본 결과,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스트레스 행동 감소 효과가 통제집단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에서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소극적, 적극적 스트레스가 더 낮아졌다. 또한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에서 공격성 행동 감소 효과가 통제집단에 비해 더 크게 나타났다. 공격성의 하위요인인 감정적 공격성, 위험 행동 공격성, 지위획득 공격성, 파괴적 공격성은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에서 더 낮아졌다.
본 연구에서 액션페인팅 기법을 활용한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은 통합적 교수학습방법에 기초하고, 특히 최근 개정된 국가 수준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 경험에 해당하는 목적, 목표, 세부 내용을 고려하여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본 프로그램이 유아 교육기관 방과후 특성화 활동에 적용되었을 때, 장시간 유아 교육기관에서 긴장하며 생활하는 유아들이 자유로운 발산과 몰입의 경험을 통해 스트레스 및 공격적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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