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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초록 6

Abstract 7

1. 서론 8

2. 관련 연구 9

2.1. 다변량 시계열 이상 탐지 9

2.2. 궤적 분석 9

3. 분석 자료 10

3.1. ADS-B 항적 자료 10

3.2. 불완전 항적 제거 11

3.3. 항적 벡터화 12

4. 이상 탐지 13

4.1. 군집화 기반 이상 탐지 13

4.1.1. k-중앙개체 군집화 13

4.1.2. PAM 14

4.2. 대표 경로 함수화 15

4.2.1. 삼차 스플라인 15

4.3. 분위수 회귀분석 15

5. 연구 결과 16

6. 결론 21

참고문헌 23

초록보기

항공안전관리에서 항공기 경로 이탈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요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의 경로 이탈 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항적의 군집을 분류하고 대표 경로와의 거리를 계산하여 이상 탐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1년 동안 수집된 ADS-B 항적 자료에서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일정 반경 이내 항적을 추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항적은 선형 보간법을 사용하여 벡터화하였다. 항적의 위·경·고도 3차원 좌표 자료를 사용하였고, PCA를 통해 전체 자료 분산의 90% 이상을 나타내는 축으로 차원을 축소하였다. PAM 기법을 적용하여 군집을 분류하고, 대표 개체를 추출하여 삼차 스플라인을 통해 대표하는 항적을 찾았다. 대표 항적으로부터 거리를 계산하여 이상 점수로 산출하였고, 상위 5%인 항적을 이상 항적으로 분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