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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 연구의 공간범위 16
2. 연구의 방범 및 시간적 범위 17
제2장 선행연구 고찰 및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선행연구 고찰 19
1. 젠트리피케이션의 어원과 정의 19
2. 한국의 젠트리피케이션 20
3. 도시화 과정과 도심공동화 21
4. 젠트리피케이션의 단계 22
5. 젠트리피케이션의 유형 24
제3장 광주 동구의 변화와 현황 27
제1절 도심 현황 및 실태 27
1. 도시현황 27
2. 인구 및 주택 현황 30
3. 사업체 수 변화 33
4. 관광자원 현황 34
5. 문화기반시설 현황 39
제2절 광주시 동구의 변화 40
1. 인구 및 산업지표 분석 40
2. 도시 확장으로 인한 도심공동화 40
제4장 동구 동명동의 젠트리피케이션 42
제1절 대상지 일반현황 42
1. 일반현황 42
2. 광주 동구 동명동의 역사 44
3. 건축물 현황 50
4. 동명동 일대 주요시설 현황 54
제2절 젠트리피케이션 현황 및 실태 57
1. 인구 변화 57
2. 사업체 및 사업체 종사자 변화 58
3. 지가 변화 61
4. 주거 및 상업시설 비율의 변화 68
제3절 광주 시민 및 주민 심층인터뷰 71
1. 연구 질문 71
2. 심층인터뷰 분석 74
3. 심층 인터뷰 소결 106
제4절 소결 108
1. 주요지표 변화 108
2. 동명동 젠트리피케이션 특징 109
제5장 결론 111
참고문헌 114
ABSTRACT 117
[그림 1-1] 광주광역시 동구 동명동 위치도 16
[그림 1-2] 지역의 역사적 배경 17
[그림 2-1] 공간주기이론에 의한 도시화 단계 22
[그림 2-2] 젠트리피케이션 과정 23
[그림 2-3] 상업 젠트리피케이션 과정... 25
[그림 2-4] 도시화 단계와 젠트리피케이션의 유형 분류 26
[그림 3-1] (좌)광추 최초 시가지계획도 (1939), (우)광주최초 도시계획도 (1967) 27
[그림 3-2] 1977년 광주도시계획도 위에 연구자가 2022년 구역계를 오버랩... 28
[그림 3-3] 광주 내 기반 시설의 이동 29
[그림 3-4] 광주 지역구별 인구변화 30
[그림 3-5] 지역구 노령화지수 현황 31
[그림 3-6] 지역구 아파트 수(호) 비율 현황 32
[그림 3-7] 1979년 이전 건설된 건물 비율 32
[그림 3-8] 연도별 사업체 수 변화 33
[그림 3-9] 대인시장 모습 35
[그림 3-10] 충장로와 예술의 거리 모습 35
[그림 3-11] 전일빌딩 245의 내·외부 모습 36
[그림 3-12] (좌)광주극장의 옛모습, 광주극장의 현재 모습(우) 37
[그림 3-13] 동명동 전경 37
[그림 3-14] 푸른길 공원 전경 38
[그림 3-15] 인구 십만명당 문화기반시설 수... 39
[그림 4-1] 동명동 일반현황 42
[그림 4-2] 광주 동명동 주변 시설 43
[그림 4-3] 1960년대 촬영된 동명동 시가지 (사진 속 번호는 ①살레시오여고 ②서석초등학교... 44
[그림 4-4] 동명로 가로확장공사 준공식 45
[그림 4-5] "광주에 학원거리로", 전남일보, 2000년대 초중반 시기로 추정 46
[그림 4-6] 박진표, "광주의 경리단길, 동명동에 문화마을 만든다", 광주일보, 2020.06.26. 48
[그림 4-7] 동명동의 역사적 배경 49
[그림 4-8] 건축물 용도현황 50
[그림 4-9] 건축물 노후도 현황 51
[그림 4-10] 건축물 구조·재료 현황 52
[그림 4-11] 건축물 층수 현황 53
[그림 4-1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경 54
[그림 4-13] 동명동 일대 주요시설 현황 55
[그림 4-14] 동명동 인구변화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2022〉 58
[그림 4-15] 사업체 수 변화 (좌측: 광주 동구, 우측 : 동명동) 59
[그림 4-16] 건물유형별 표준지 공시지가 현황 61
[그림 4-17] 연도별 지가지수 변화 62
[그림 4-18] 연도별 지가지수 변화_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인근지역 63
[그림 4-19] 지가변동률 변화 64
[그림 4-20] 카페 25곳의 위치도 65
[그림 4-21] 카페건물 개별공시지가 및 단독주택 표준지공시지가 평균 변화 66
[그림 4-22] 건축물 용도의 변화 69
[그림 4-23] 동명동 상권의 특성 변화 78
[그림 4-24] 인터뷰 대상자 B씨가 운영하는 카페의 개별공시지가 변화 80
[그림 4-25] 중앙도서관 인근 상권 81
[그림 4-26] 상가입면 가로 및 용도의 변화 82
[그림 4-27] 교육서비스업과 음식 및 주점업의 수 변화 〈SGIS통계지리서비스〉 86
[그림 4-28] 상가로 용도변경 된 가옥 전경 87
[그림 4-29] 대상지 선정 : 동명동 72-39 일원 대상지 88
[그림 4-30] 리모델링 전 건축물 배치도_2012년 89
[그림 4-31] 리모델링 후 건축물 배치도_2022년 90
[그림 4-32] 리모델링 후 건축물 평면도_2022년 91
[그림 4-33] 동명동 72-39 일대 건축물 외관의 변화 92
[그림 4-34] 동명동상생협의체 활동 〈무등일보, 2019.8.〉 93
[그림 4-35] 씨어터 연바람의 정착 및 이주 현황 97
[그림 4-36] 문화 젠트리피케이션 과정... 102
[그림 4-37] 2021년 소극장축제 공연일정표 104
[그림 4-38] 주요지표 증감률 현황 108
[그림 4-39] 동명동의 젠트리피케이션 발생과정 및 유형 109
[그림 4-40] 상업 젠트리피케이션 과정... 110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의 원도심 지역인 동명동의 변천 과정을 고찰함으로써 변천의 원인을 규명하고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건립으로 인해 동명동에 발생하는 상업화 및 상업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분석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동명동의 젠트리피케이션의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젠트리피케이션에 관한 연구 자료 및 문헌을 활용해 젠트리피케이션의 과정과 유형을 이해하는 이론적 고찰을 수행했다. 다음으로 정략적 조사 방식을 통해 인구, 주택수, 사업체 수, 건물현황, 지가지수 등의 통계 수치를 활용하여 광주 동구에서 동명동 순으로 변화를 살폈다. 마지막으로 동명동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업 젠트리피케이션의 심각성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주민, 상인, 예술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명동의 쇠퇴 양상은 서울 또는 지방 대도시의 도심이 겪고 있는 인구 및 주거, 도시경제가 동반적으로 저하되는 일반적인 쇠퇴 양상과 차이점을 보인다. 연구를 통해 살펴본 결과, 동명동의 인구, 물리적 환경 등의 측면에서 물적·양적 저하가 나타났음에도 사업체 수와 사업체 종사자 수가 오히려 늘어나며 도시경제가 활성화되는 독특한 양상을 보였다. 이론적 틀을 통해 본다면 동명동은 도시화 과정 중 재도시화 단계에서 서울과 일부 지방도시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업 젠트리피케이션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2015년 12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건립이 이러한 상업 젠트리피케이션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여겨진다. 정량적 자료를 취합하여 분석해 본 결과 2015년 이후 표준지공시지가, 지가지수, 지가변동률이 가파르게 상승하며 2018년에는 광주의 평균 지가를 넘어서는 현상을 보였다. 또한 주택과 주거에 필요한 생활시설은 감소하고 주택을 리모델링한 카페 및 외국 음식점 같은 상업시설의 수가 2015년 이후 급격하게 증가하며 동명동의 부동산 가치 상승 및 주거지의 상업화가 가속화되었다. 이러한 상업화는 외부 자본에 의해 임대료를 급격히 증가시킴으로서 동명동의 기존 상인들을 내모는 상업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셋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건립이 동명동 상권에 영향을 끼쳤지만 지역의 문화적 활성화에는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이 동명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동명동의 주민, 상인, 예술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문화적 파급력에 대해서 모두 부정적으로 답하였다. 특히 상인과 예술인은 건설 비용만 7,000억 원이 넘게 투입된 대규모 공공문화시설의 정책이나 문화 프로그램이 주변 지역에 녹아들지 못했고, 동명동 역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연계할 수 있는 문화적 요소가 부재하다는 점을 큰 문제로 꼽았다. 동명동의 문화적 요소의 부재가 발생한 이유는 다수의 독립·창의적 상점들과 예술 단체가 젠트리피케이션에 의해 동명동에서 자리 잡지 못했고, 크게 오른 임대료와 지가가 상권의 진입장벽이 되어 창의적 상인 및 예술가의 유입을 가로막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를 통해 서울과 지방 대도시 모두 각각의 고유한 배경, 맥락, 특성을 갖고 있어 젠트리피케이션을 하나의 현상으로 일반화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지방 대도시에 대규모 공공문화시설이 건설됨으로써 유발되는 상업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다각적으로 통찰함으로써 앞으로 공공문화시설을 계획함에 있어 섬세한 투자와 운용이 중요하다는 점을 상기시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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