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배경과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2
II. 본론 13
1. BLUES 음악의 특징 13
가. 화성적특징 13
나. 형식적 특징 14
다. 음계적 특징 17
라. 블루스 기타의 주법적 특징 20
2. 가온차트 21
3. 대중음악 차트(가온차트)내 블루스 기타의 사용 22
가. 분석방법 22
나. 분석대상 23
다. 펜타토닉 스케일 이 사용된 예 35
라. 블루노트가 사용된 예 52
마. 슬라이드-바 주법이 사용된 예 59
바. 화성적 특징 (메이져 코드에서 마이너 스케일)이 사용된 예 62
4. 분석결과 68
가. 분석방법 68
나. 종합분석 69
III. 결론 73
참고 문헌 75
Abstract 77
[악보 1] CM 코드에서 Cm 펜타토닉 스케일 13
[악보 2] 12마디 블루스의 코드 프로그레션 14
[악보 3] 16마디 블루스의 코드 프로그레션 15
[악보 4] 8마디 블루스의 코드 프로그레션 16
[악보 5] 메이져 펜타토닉 스케일 (Major Pentatonic Scale) 17
[악보 6]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minor Pentatonic Scale) 18
[악보 7] 메이져 펜타토닉(1,2,3,5,6)과 블루노트 스케일 (b3,b5,b7) 19
[악보 8] 마이너 펜타토닉(1,b3,4,5,b7)과 블루노트 스케일 (b5) 19
[악보 9] E 메이져 펜타토닉 (E Major Penta-Tonic) 35
[악보 10] 로이킴의 "봄봄봄"중 (20마디~24마디) 35
[악보 11] 로이킴의 "봄봄봄"중 (71마디~74마디) 36
[악보 12] 로이킴의 "봄봄봄"중 (75마디~78마디) 37
[악보 13] Fm 펜타토닉과 Fm 스케일 38
[악보 14] 여자친구의 "시간을 달려서"중 (61마디~65마디) 39
[악보 15] 윤종신의 "좋니"중 (61마디~64마디) 40
[악보 16] 윤종신의 "좋니"중 (77마디~80마디) 40
[악보 17] 윤종신의 "좋니"중 (84마디~85마디) 41
[악보 18] 엠씨 더 맥스의 "어디에도"중 (32마디~33마디) 42
[악보 19] 엠씨 더 맥스의 "어디에도"중 (60마디~85마디) 43
[악보 20] 로이킴의 "그때 헤어지면 돼"중 (49마디~52마디) 44
[악보 21] 멜로망스의 "선물"중 (19마디~21마디) 45
[악보 22] 멜로망스의 "선물"중 (40마디~43마디) 45
[악보 23] 조정석의 "아로하"중 (72마디~76마디) 46
[악보 24] 조정석의 "아로하"중 (90마디~94마디) 47
[악보 25] 엠씨 더 맥스의 "넘쳐흘러"중 (41마디~46마디) 48
[악보 26] 엠씨 더 맥스의 "넘쳐흘러"중 (50마디~55마디) 49
[악보 27] 산들의 "취기를 빌려"중 (50마디~58마디) 50
[악보 28] 김범수의 "제발"중 (31마디~34마디) 52
[악보 29] Cm 펜타토닉과 블루노트 53
[악보 30] G#마이너 펜타토닉과 블루노트 54
[악보 31] 헤이즈의 "비도 오고 그래서"중 (22마디~25마디) 54
[악보 32] Fm 펜타토닉과 블루노트 55
[악보 33] 엠씨 더 맥스의 "어디에도"중 (56마디~61마디) 56
[악보 34] C마이너 펜타토닉과 블루노트 57
[악보 35] 윤종신의 "좋니"중 (77마디~80마디) 57
[악보 36] B마이너 펜타토닉과 블루노트 58
[악보 37] 조정석의 "아로하"중 (77마디~80마디) 58
[악보 38] 모든 날 모든 순간 (슬라이드-바 연주) 60
[악보 39] 봄봄봄 (슬라이드-바 연주) 61
[악보 40] 최강창민의 "밥만 잘 먹더라"중 (66마디~69마디) 62
[악보 41] 최강창민의 "밥만 잘 먹더라"중 (90마디~93마디) 63
[악보 42] 아이유의 "금요일에 만나요"중 (63마디~64마디) 64
[악보 43] 로이킴의 "봄봄봄" (78마디~79마디) 65
[악보 44] 헤이즈의 "비도 오고 그래서"중 (31마디~32마디) 66
[악보 45] 멜로망스의 "선물"중 (63마디~66마디) 67
본 논문은 우리나라 대중음악에서 블루스 기타의 사용과 특징에 관하여 연구 하였다. 전 세계를 막론하고 대부분의 기타리스트들은 블루스라는 장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대중음악에서 블루스 기타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표본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활용한 음악차트는 가온차트를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2010년부터 2021년 6월(상반기)까지 대중가요 중 탑10곡을 대상으로 하여 블루스 기타의 특징들을 찾아보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펜타토닉의 사용이 가장 높았다. 화성적 특징이 나타난 경우와 블루노트가 사용된 경우는 같은 횟수로 나타났다. 둘째, 화성적 특징이 나타난 곡과 블루노트가 사용된 경우에는 반드시 펜타토닉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슬라이드-바의 사용은 펜타토닉의 사용유무와 상관없이 사용되었다. 셋째, 장르적으로 댄스곡에서의 사용 비율이 낮음을 보여주었는데, 총43곡 중 3곡만이 댄스곡에 해당되었다. 이번조사의 결과만 놓고 보았을 때 댄스곡에서는 사용빈도가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솔로파트부분을 제외하고 보았을 때, 2마디 이상으로 사용 되는 경우는 없었다. 장르적으로 가요라는 범위안에서 표현의 제약이 있음을 나타내었다. 다섯째, 모든 년도를 합쳐 보면 50.6%의 비율을 나타내었다. 2019년이 가장 높은 비율(87.5%)을 보여주었고, 2021년에는 75%, 2018년에는 71.4%의 순으로 나타났다. 총 12년의 조사기간 중에서 7년에서 50%가 넘는 비중을 보여주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대중 음악에서 블루스 기타의 사용과 특징을 분석한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블루스적인 접근 방식이 대중음악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이 기타연주자, 나아가서 대중음악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해본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