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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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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1.2. 선행 연구 18
1.3. 연구 방법 및 절차 26
2. 이론적 배경 30
2.1. 한국어 회화 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 30
2.1.1. 한국어 회화 교육의 개념 및 특징 30
2.1.2. 한국어 회화 교육 연구 32
2.2. 언어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이론적 고찰 41
2.2.1. 스마트러닝의 개념 및 특징 41
2.2.2. 스마트 기반 앱 기반 언어 교육에 관한 연구 46
3. 한국어 회화 학습용 앱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55
3.1. 중국 내 외국어 학습용 앱 개발 현황 56
3.2. 중국 내 외국어 회화 학습용 앱 분석 69
3.2.1. 분석 기준 69
3.2.2. 분석 대상 76
3.2.3. 앱 분석 결과 및 시사점 77
3.3. 한국어 회화 학습용 앱 개발을 위한 학습자 요구 분석 91
3.3.1. 조사 대상 91
3.3.2. 조사 도구 92
3.3.3. 요구 분석 결과 및 시사점 94
4. 한국어 회화 학습용 앱 설계 방안 실제 121
4.1. 앱 설계 방향 121
4.2. 학습 내용 선정 125
4.3. 학습 방식 및 절차 131
4.4. 앱 화면 구성 실제 141
4.4.1. 핵심 표현 제시 147
4.4.2. 기초 대화 149
4.4.3. 핵심 표현 발음 연습 151
4.4.4. 주제 관련 확장표현 연습 154
4.4.5. 듣고 따라 읽기 연습 156
4.4.6. 받아쓰기 연습 157
4.4.7. 역할극 159
4.4.8. 상호소통 161
5. 결론 166
참고 문헌 171
부록 180
국문초록 186
[그림 1-1] 연구 절차 29
[그림 2-1] 스마트러닝의 특징 44
[그림 3-1] 2008년~2022년 61개 나라 및 지역의 기존 앱 현황 57
[그림 3-2] 2022년 중국 현지에서 학습용 앱 언어별 분류 현황 60
[그림 3-3] 2022년 중국 현지 언어 학습용 앱 학습 유형별 현황 62
[그림 3-4] 언어 학습용 앱의 지원 소재별 현황 64
[그림 3-5] 가- Cake 앱 화면 예시 78
[그림 3-6] 나-스픽 앱 화면 예 80
[그림 3-7] 다-세종 한국어 회화 (중급1) 앱 화면 예시 82
[그림 3-8] 라- 韓語U學院 앱 화면 예시 84
[그림 3-9] 학습자의 성별 및 나이 94
[그림 3-10] 피조사자의 한국어 숙달도 및 한국어 학습 시간 96
[그림 3-11] 한국어 학습 방법 및 경로 97
[그림 3-12] 한국어 학습용 앱 사용 경험 98
[그림 3-13] 학습자가 선호하는 한국어 학습 앱 99
[그림 3-14] 한국어 학습 앱 이용에 적절한 시간 107
[그림 3-15] 원하는 한국어 회화 학습용 앱의 유형 110
[그림 3-16] 한국어 회화 학습용 앱의 1회 희망 학습 시간 112
[그림 3-17] 원하는 한국어 회화 학습용 앱의 메타어 114
[그림 4-1] 시스템 구성도 133
[그림 4-2] 한국어 회화 앱(가칭)의 시스템 학습 흐름도 134
[그림 4-3] 로그인 화면 예시 142
[그림 4-4] 단원 선택 화면 예시 143
[그림 4-5] 교실 선택 화면 예시 145
[그림 4-6] 학습 계획 화면 예시 146
[그림 4-7] 핵심 표현 제시 화면 예시 147
[그림 4-8] 기초 대화 화면 예시 149
[그림 4-9] 핵심 표현 발음 연습 화면 예시 152
[그림 4-10] 주제 관련 확장표현 연습 화면 예시 155
[그림 4-11] 듣고 따라 읽기 연습 화면 예시 156
[그림 4-12] 받아쓰기 연습 화면 예시 158
[그림 4-13] 역할극 화면 예시 160
[그림 4-14]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인터페이스 화면 예시 163
[그림 4-15]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화면 예시 163
[그림 4-16] 학습자-학습자, 학습자-개발자 간의 상호작용 화면 예시 165
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회화 학습용 앱 구성 및 개발 방안을 논의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 내 외국어 회화 학습용 앱을 분석하고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회화 학습용 앱에 대한 요구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회화 학습용 앱의 학습 내용 및 방식, 화면 구성 등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장에서 본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제시하고 2장에서 한국어 회화 교육, 또는 스마트 기반 외국어 학습용 앱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였다. 3장에서는 중국 현지에서 외국어 학습용 앱의 개발 현황은 현황을 언어별, 유형별, 지원 소재별로 나누어서 살펴보았으며 기존 영어·한국어 앱 분석, 또는 중국인 학습자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제시된 앱 분석 결과 및 요구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국어 회화학습용 앱의 개발방향을 제시한 후에 초.중급 학습 내용도 함께 설계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회화 학습용 앱의 화면구성 실제를 제시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앱 분석 결과, 또는 학습자 요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그동안 외국어 학습용 앱이 양적으로 개발되어 왔으나 내용, 혹은 기술적인 문제가 존재하므로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용적 측면에서는 구체적인 학습 목표, 학습 대상 및 수준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하는 점이 있으며, 학습 내용의 체계성, 학습 내용 및 연습 활동 간의 연관성 등에도 많은 문제점이 존재한다. 또한 학습자가 연습하고 나서 스스로 학습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장치도 부족하다. 이외에는 대부분 학습자들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맞춤형 학습을 원하며, 짧은 시간 내 학습할 수 있는 한국인의 구어 표현 중심의 학습 앱을 원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우선 직관적이고 보기에 편한 앱 화면 디자인, 한국인의 발음, 억양을 연습할 수 있고 한국인의 실제 대화 상황을 재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앱을 원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대다수의 학습자가 의사소통 능력을 제고하려는 의향이 강하며 다양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앱이 기대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아래 특징과 같은 한국어 회화 학습용 앱의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중국 내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표현 중심의 한국어회화 앱이다.
둘째, 학습자 중심의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셋째,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교육 자료를 제공한다.
넷째, 처음 사용하는 학습자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구성 및 디자인을 제공한다.
다섯째, 실제성이 있는 일상 회화, 또는 구어 표현 내용을 제공한다.
여섯째,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하여 한국인의 실제 담화 상황을 재현할 수 있도록 하며, 한국인의 자연스러운 발음, 억양 등을 연습할 수 있다.
일곱째, 즉시의 학습 평가 및 피드백을 제공한다.
여덟째,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논증 과정에서 일정한 능력의 한계점을 보였으며 초.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초급 한국어 회화 학습용 앱의 구성 실제만 제시하는 점이 아쉬웠다. 과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앞으로 초급뿐만 아니라, 특히 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스마트 기반 한국어 회화 학습용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개선에 관한 연구도 꾸준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효과적인 한국어 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한국어 교원의 연구뿐만 아니라 앱 개발자와의 협업도 필요할 것이다. 본고의 연구 결과는 향후 언어 학습용 앱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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