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가. 연구의 목적 12

나. 연구의 필요성 14

2. 선행연구 고찰 15

3. 연구범위 및 방법 16

II. 후기 낭만주의 시대와 라흐마니노프의 음악 17

1. 시대적 배경 18

가. 후기낭만주의 음악 18

나. 20세기와 라흐마니노프 21

2. 라흐마니노프의 생애 및 음악적 특징 23

가. 라흐마니노프의 생애 23

나. 라흐마니노프의 음악적 특징 27

다. 동시대 다른 음악가들의 특징 29

III.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작품 및 특징 30

1.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작품 30

2. 라흐마니노프 전주곡의 특징 33

IV. 라흐마니노프 24곡의 프렐류드 분석 36

1. 작품 배경 36

2. 전주곡 24곡 중 12곡에 대한 분석 41

1. 프렐류드 제1번 Op. 3, No. 2 41

2. 프렐류드 제6번 Op. 23, No. 5 53

3. 프렐류드 제8번 Op. 23, No. 7 61

4. 프렐류드 제11번 Op. 23, No. 10 67

5. 프렐류드 제12번 Op. 32, No. 1 74

6. 프렐류드 제14번 Op. 32, No. 3 83

7. 프렐류드 제16번 Op. 32, No. 5 90

8. 프렐류드 제17번 Op. 32, No. 6 97

9. 프렐류드 제18번 Op. 32, No. 7 103

10. 프렐류드 제21번 Op. 32, No. 10 112

11. 프렐류드 제23번 Op. 32, No. 12 116

12. 프렐류드 제24번 Op. 32, No. 13 121

V.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에 나타난 특징 128

1. 다층구조를 활용한 Orchestra 음향 128

2. 장식적인 선율을 통한 색채적인 화성 사용 130

3. Pedal Point로 주요조성을 확립 132

VI. 결론 135

참고문헌 137

ABSTRACT 142

표목차

〈표 1〉 피아노 작품 30

〈표 2〉 바흐, 쇼팽,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조성 배치 전개표 38

〈표 3〉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조성 관계표 40

〈표 4〉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번, Op.3, No.2 형식구조 42

〈표 5〉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6번, Op.23, No.5 형식구조 54

〈표 6〉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8번, Op.23, No. 7 형식구조 62

〈표 7〉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1번, Op.23, No.10 형식구조 68

〈표 8〉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2번, Op.32, No.1 형식구조 75

〈표 9〉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4번, Op.32, No.3 형식구조 83

〈표 10〉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6번, Op.32, No.5 형식구조 91

〈표 11〉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7번, Op.32, No.6 형식구조 97

〈표 12〉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8번, Op.32, No.7 형식구조 103

〈표 13〉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20번, Op.32, No.10 형식구조 112

〈표 14〉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23번, Op.32, No.12 형식구조 117

〈표 15〉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24번, Op.32, No.13 형식구조 121

악보목차

〈악보 1〉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번, 마디 1-3, 선율구조 43

〈악보 2〉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번, 주제선율(주제 a) 43

〈악보 3〉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번, 마디 1-4, 선율구조 44

〈악보 4〉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번, 마디 4-8, 선율구조 45

〈악보 5〉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번, 마디 14-15, 주제 b 47

〈악보 6〉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번, 마디 20-28, 선율구조 48

〈악보 7〉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번, 마디 1-8, A부분 화성구조 50

〈악보 8〉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번, 마디 14-19, B부분 화성구조 51

〈악보 9〉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번, 마디 17-26, B부분 화성구조 52

〈악보 10〉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6번, 마디 1-6, 주제선율 55

〈악보 11〉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6번, 마디 42-44, B부분 선율구조 56

〈악보 12〉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6번, 마디 29-34, 선율구조 57

〈악보 13〉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6번, 마디 52-54, 선율구조 58

〈악보 14〉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6번, 마디 1-6, 화성구조 59

〈악보 15〉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6번, 마디 23-25, 화성구조 60

〈악보 16〉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6번, 마디 35-36, 화성구조 61

〈악보 17〉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8번, A(a)부분, 마디 1-10 선율구조 63

〈악보 18〉 〈제8번 A(a)부분 마디 1-10의 축약형〉 64

〈악보 19〉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8번, B부분, 마디 15-26 선율구조 64

〈악보 20〉 제8번 B부분 마디 33-37의 축약형 65

〈악보 21〉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8번, A부분, 마디 1-17, 화성구조 66

〈악보 22〉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1번, A부분, 마디 1-18 선율구조 69

〈악보 23〉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1번, 마디 18-34, B부분 선율구조 71

〈악보 24〉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1번, A부분, 마디 1-18 화성구조 72

〈악보 25〉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1번, 마디 18-34, B부분 화성구조 74

〈악보 26〉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2번, 마디 1-3, 주제선율 77

〈악보 27〉 〈Op. 3, No. 2의 주제선율〉 77

〈악보 28〉 〈Op. 32, No. 1의 주제선율〉 77

〈악보 29〉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2번, A부분, 마디 5-8 선율구조 78

〈악보 30〉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2번, B부분, 마디 8-16 선율구조 79

〈악보 31〉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2번, A부분, 마디 1-8 화성구조 81

〈악보 32〉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4번, A¹, 마디 1-2 주제선율 84

〈악보 33〉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4번, A¹, 마디 6-10 선율구조 86

〈악보 34〉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4번, 조성구조 87

〈악보 35〉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4번, 조성관계 90

〈악보 36〉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6번, A부분, 마디 1-6 선율구조 92

〈악보 37〉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6번, B부분, 마디 23-28 선율구조 93

〈악보 38〉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6번, A부분, 마디 1-4 화성구조 95

〈악보 39〉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6번, A부분 전체 화성구조 96

〈악보 40〉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7번, A부분, 마디 1-6 선율구조 99

〈악보 41〉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7번, A부분, 마디 16-18 100

〈악보 42〉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7번, B부분, 마디 25-30 101

〈악보 43〉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7번, A부분, 마디 1-6 102

〈악보 44〉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8번, A1부분, 마디 1-15 105

〈악보 45〉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8번, A2부분,마디17-25 107

〈악보 46〉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8번, A³부분 마디 32-38, 선율구조 108

〈악보 47〉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18번, A1부분 마디1-19,화성구조 110

〈악보 48〉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21번, A부분 마디1-7, 주제선율 113

〈악보 49〉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21번 18-20마디 & 37-39마디 114

〈악보 50〉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21번, A 부분, 마디 1-6 116

〈악보 51〉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23번, 마디 1-4, A부분 주제선율 118

〈악보 52〉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 23번, 마디 20-23, B부분 119

〈악보 53〉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23번, 마디 1-8,A부분 화성구조 120

〈악보 54〉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24번, 마디 1-5, A부분 주제선율 122

〈악보 55〉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24번, 마디 1-5, B부분 124

〈악보 56〉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24번, 마디 1-11, A부분 화성구조 125

〈악보 57〉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 1번, 마디 1-6 129

〈악보 58〉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제 6번, 마디 1-6 130

〈악보 59〉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op.32 No.2, 마디 17-24 131

〈악보 60〉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op.32 No.9, 마디 1-5 132

〈악보 61〉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op.32 No.7, 마디 36-42 133

〈악보 62〉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op.23 No.3, 마디 54-63 134

초록보기

Late Romantic music refers to the musical trend of thought born in the late 19th century and early 1920s. In sharp contrast to classical music, which emphasizes order, balance and integrity, late romantic music emphasizes freedom, enthusiasm and longing for ideal ideas.

Sergei Vassilievitch Rachmaninoff (1873-1943) was a Russian composer, conductor and pianist representing the 20th century, and one of the representatives of late Romantic music. Rachmaninoff composed 24 piano preludes in his life, which are representative of Rachmaninoff's piano works and occupy an important position in the history of Russian music.

In this study, 24 piano preludes of Rachmaninoff are investigated and 12 typical piano preludes are analyzed in detail. To be specific, the 12 works of harmony technology and the embodiment of songs, the basic composition of harmony, harmony characteristics of the arrangement of systematic analysis and sorting, the composer's creation of three aspects of the salient features: 1. The fusion of traditional techniques and modern techniques. 2. Technique application of voice change system. 3. The application of color decoration to harmony. It is concluded that the composer is a representative figure of late Romanticism full of individual uniqueness.

It is hoped that through the research of this paper, combined with the creation background of the works, the characteristics of The Times, and Rachmaninoff's personal career,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basis covering his romantic music style can be provided, so as to make a contribution to the research of Rachmanino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