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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 배경 및 목적 10

제2장 AC/DC 복합계통 전력조류해석 11

2.1. 모선의 모델링 11

2.2. AC/DC 컨버터 모델링 12

2.3. 전력 방정식 12

2.4. 뉴턴-랩슨 법(Newton-Raphson method) 15

2.5. AC 전력조류해석 16

2.6. AC/DC 복합계통 전력조류해석 20

제3장 복합계통 적합도 지수 제안 29

3.1. 비교 AC 계통 해석 29

3.2. 복합계통 적합도 지수(Hybrid power system-of-fit index : HSFI) 32

제4장 모의 실험 35

4.1. Test 13 모선 35

4.2. 수정된 IEEE 33 모선 계통 41

4.3. HSFI 결과 및 비교 분석 48

제5장 결론 65

참고문헌 66

Abstract 68

표목차

표 2.1. AC 모선 구분 및 미지수와 기지 값 16

표 2.2. AC/DC 모선 구분 및 미지수와 기지 값 20

표 2.3. 모선과 선로 조합 종류 21

표 4.1. Test 13-bus 모선 데이터 36

표 4.2. Test 13-bus 선로 데이터 37

표 4.3. Test 13-bus 전압과 위상 결과 및 비교 38

표 4.4. Test 13-bus 발전량, 부하량 결과 및 비교 38

표 4.5. Test 13-bus 전력조류 결과 및 비교 39

표 4.6. Test 13-bus 손실 결과 및 비교 39

표 4.7. 수정된 IEEE 33 모선 계통 모선 데이터 43

표 4.8. 수정된 IEEE 33 bus 선로 데이터 44

표 4.9. 수정된 IEEE 33 bus 전력조류해석 결과 45

표 4.10. 수정된 IEEE 33 bus 전력조류 및 손실 46

표 4.11. Test 13 bus 비교 AC 계통 모선 데이터 49

표 4.12. Test 13 bus 비교 AC 계통 선로 데이터 49

표 4.13. 수정된 IEEE 33 모선 계통 비교 AC 계통 모선 데이터 52

표 4.14. 수정된 IEEE 33 모선 계통 비교 AC 계통 선로 데이터 53

표 4.15. 재구성한 수정된 IEEE 33 계통 모선 데이터 58

표 4.16. 재구성한 수정된 IEEE 33 계통 선로 데이터 59

표 4.17. 재구성한 수정된 IEEE 33 계통 비교 AC 계통 모선 데이터 60

표 4.18. 재구성한 수정된 IEEE 33 계통 비교 AC 계통 모선 데이터 61

그림목차

그림 2.1. AC 조류해석 뉴턴-랩슨법 순서도 19

그림 2.2. Case 1 선로 22

그림 2.3. Case2 선로 22

그림 2.4. Case3 선로 23

그림 2.5. Case4 선로 23

그림 2.6. Case5 선로 24

그림 2.7. AC/DC 복합계통 조류해석 뉴턴-랩슨법 순서도 28

그림 3.1. AC/DC 부하모선 변환 30

그림 3.2. AC/DC 발전모선 변환 30

그림 3.3. AC/DC 선로 변환 31

그림 4.1. HSFI의 도식적 개요 34

그림 4.1. Test 13 모선 시스템 35

그림 4.2. Test 13-bus 계통 결과 그래프 40

그림 4.3. 수정된 IEEE 33 모선 시스템 42

그림 4.4. 수정된 IEEE 33 모선 계통 결과 그래프 47

그림 4.5. Test 13 모선 비교 AC 시스템 48

그림 4.6. Test 13 모선 발전량 비교 50

그림 4.7. 수정된 IEEE 33 모선 비교 AC 시스템 51

그림 4.8. 수정된 IEEE 33 모선 발전량 비교 54

그림 4.9. 재구성한 수정된 IEEE 33 모선 시스템 56

그림 4.10. 재구성한 수정된 IEEE 33 모선 비교 AC 시스템 57

그림 4.11. 계통별 HSFI 추이 선형 그래프 63

초록보기

Recently, DC facilities are increasing due to the connection of renewable energy sources to the distribution system. In the current power system, losses occurs in the power conversion from AC to DC. Therefore, AC lines and buses are being converted into DC lines and buses in the power system to reduce losse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pose a formula and method for the analysis of power flow for the AC/DC Hybrid power system. Furthermore, we suggest HSFI(Hybrid Power System-of-Fit Index): An indicator of how much the AC/DC hybrid power system has reduced losses compared to the existing AC power system.

Using the proposed method, two test systems that are Test 13-bus and Modified IEEE 33-bus are simulated using MathWorks's MATLAB. In addition, the suitability of the simulated system was verified by calculating the HSF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