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I. 서론 15

II. 연구 배경 18

1. 작업의 경과 18

(1) 태항산의 시각적 인상 재현 18

(2) 태항산을 둘러싼 인문학적 에피소드들 24

2. 문제 설정 34

(1) 모티프: 광범위한 인류 생존 문제 34

(2) 현대 예술의 과제로서 숭고와 추상 38

III. 문제 설정의 맥락적 접근 42

1. 미술사적 접근 44

(1) 동북아 산수화의 전통 44

(2) 서양미술사적 참조 58

2. 미학·예술학적 접근 73

(1) 숭고의 개념 73

(2) 추상의 개념 87

IV. 선행 사례 연구 98

1. 현대적 과제로서의 산수화 98

2. 자연의 근원에 대한 조형적 탐구 112

3. 동시대 미술의 이슈로서 숭고와 추상 120

V. 작품 제작 연구 126

1. 숭고와 추상 이슈의 발현(2012-2019) 126

2. 숭고미의 추상적 형식 논리 구축(2019-2020) 132

3. 인류 생존과 초극을 향한 동시대 산수화의 과제(2022) 146

4. 남은 과제들 153

VI. 결론 155

참고문헌 158

ABSTRACT 166

[도 1] 태항산 지형 19

[도 2] 태항산 지형 19

[도 3] 이당(李唐), 〈만학송풍도(万壑松風圖)〉, 1124, 견본담채(絹本淡彩), 188x139cm, 타이베이... 20

[도 4] 이양, 〈무명 1〉, 2014, 종이에 수묵, 32x32cm 21

[도 5] 이양, 〈무명 2〉, 2014, 종이에 수묵, 32x64cm 21

[도 6] 이양, 〈무명 3〉, 2014, 종이에 수묵, 32x45cm 21

[도 7] 가우복(賈又福), 〈소리 없는 부르짖음(无聲的呼唤)〉, 1992, 종이에 수묵, 238x138cm 22

[도 8] 가우복(賈又福), 〈천지대미(天地大美)〉, 1996, 종이에 수묵, 200x300cm 22

[도 9] 이양, 〈수미장개자(須弥藏介子)〉, 2016, 종이에 수묵, 190x100cm 23

[도 10] 이양, 〈아랍의 봄〉, 2016, 종이에 수묵, 90x120cm 25

[도 11] 이양, 〈항체한(酐達罕)〉, 2016, 종이에 수묵, 120x600cm 25

[도 12] 괘벽공로(挂壁公路), 허베이성(河北城) 29

[도 13] 이양, 〈산월초승(山月初升)〉, 2019, 종이에 수묵, 240x200cm 30

[도 14] 이양, 〈산월초승(山月初升)〉(도 13)의 세부 30

[도 15] 샤머니즘 무용(薩滿司儀舞蹈) 30

[도 16] 이양, 〈산월초승(山月初升)〉(도 13)의 세부 32

[도 17] 이양, 〈산월초승(山月初升)〉(도 13)의 세부 32

[도 18] 형호(荆浩), 〈광려도(匡廬圖)〉, 오대(五代), 견본수묵(絹本水墨), 185.8x106.8cm, 타이베이 고궁박물관(台北故宫博物院) 소장 46

[도 19] 이성(李成), 〈청만소사도(晴巒蕭寺圖)〉, 960, 비단에 수묵(淡設色畵), 111.4x56cm, 넬슨-앳킨스 미술관(The Nelson-Atkins Museum of Art, Kansas... 47

[도 20] 범관(范寬), 〈계산행려도(溪山行旅圖)〉, 비단에 수묵담채(絹本淺設色畫), 송대(北宋), 206.3x103.3cm, 타이베이 고궁박물관(台北故宫博物... 48

[도 21] 오진(吳鎭), 〈동정어은도(洞庭魚隱圖)〉, 1341, 종이에 수묵(紙本水墨), 146.4x58.6cm, 타이베이 고궁박물관(台北故宫博物院) 소장 53

[도 22] 팔대산인(朱耷), 〈추림정자도(秋林亭子圖)〉, 청대(淸代), 종이에 수묵(紙本水墨), 160.6x78cm, 상하이박물관(上海博物... 56

[도 23] 기자의 대피라미드(Great Pyramid of Giza, Pyramid of Khufu), c. B.C. 2560, 146.5x230m 59

[도 24] 조토 디 본도네(Giotto di Bondone), 〈예수 탄생(The Nativity; Birth of Jesus)〉, c. 1305-1306, 프레스코화(Fresco), 200x185cm , 파도바... 60

[도 25] 테오도르 제리코(Theodore Gericault), 〈메두사 호의 뗏목(Le Radeau de la Méduse)〉, 1818-1819,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491x716cm,... 62

[도 26] 외젠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La Liberté guidant le peuple)〉, 1830,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260x325cm,... 63

[도 27]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edrich), 〈안개바다 위의 방랑자(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1818, 캔버스에 유채(Oil... 64

[도 28]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노랑-빨강-파랑(Yellow-Red-Blue)〉, 1925,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67

[도 29] 바넷 뉴먼(Barnett Newman), 〈숭고한 영웅(Vir Heroicus Sublimis)〉, 1950-1951,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69

[도 30] 로스코 채플(The Rothko Chapel, Houston) 내부 전경 70

[도 31]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무제(최초의 추상 수채화)[Untitled(First Abstract Watercolor)]〉, 1910,... 90

[도 32] 《마지막미래주의 0.10(Last Exhibition of Futurist Painting 0.10)》(1915) 전시 전경 93

[도 33] 잭슨 폴록(Jackson Pollock), 〈One: Number 31, 1950〉, 1950, 캔버스에 유채, 애나멜 페인트(Oil and enamel paint on canvas),... 95

[도 34] 마크 로스코(Mark Rothko), 〈주황과 황갈색(Orange and Tan)〉, 1954, 캔버스에 유채, 접착제(Pigmented hide glue and oil... 96

[도 35] 가우복(賈又福), 〈태행풍비(太行丰碑)〉, 1984, 종이에 수묵, 200x171cm, 중국국립미술관 소장 99

[도 36] 가우복(賈又福), 〈악기 소리가 산에 울려퍼지다(撫琴欲令眾山皆響)〉, 2002, 종이에 수묵, 68x138cm,... 102

[도 37] 가우복, 〈세례도(洗礼圖)〉, 2007, 종이에 수묵, 180x160cm 103

[도 38] 상양(尙揚), 〈대풍경〉, 1994, 캔버스에 유채와 아크릴, 153x193cm 104

[도 39] 상양(尙揚), 〈94대풍경-1(94大風景-1)〉,1994, 패브릭 소재, 188x193cm 107

[도 40] 상양(尙揚), 〈동기창계화-29(董其昌計劃-29)〉, 2010, 패브릭 소재, 218x506cm 108

[도 41] 유영국, 〈Work 1 (L24-39.5)〉, 1939/1979(유리지 재제작), 혼합 재료, 70x90cm 113

[도 42] 유영국, 〈Work R 3〉, 1938/1979(유리지 재제작), 혼합재료, 65x90cm 114

[도 43] 유영국, 〈직선이 있는 구도(Composition)〉, 1949,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45x53cm 115

[도 44] 유영국, 〈산(Mountain)〉, 1957,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100x81cm 115

[도 45] 유영국, 〈작품(Work)〉, 1988,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130x194cm 117

[도 46] 유영국, 〈작품(Work)〉, 1999,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105x105cm 117

[도 47]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 〈별똥별(Sternenfall)〉, 1998, 캔버스에 아크릴 에멀전, 셀락, 석고, 납, 채색된 유리(Canvas, acrylic emulsion,... 122

[도 48]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 〈마가레테(Margarethe)〉, 1981, 린넨에 유채, 빨대, 에멀젼, 사진(Oil, straw, emulsion and gelatin... 123

[도 49]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 〈클링조르의 정원(Klingsor's Garden)〉, 2015-2017, 캔버스에 유채, 에멀젼, 아크릴, 셸락, 금박, 금속(Oil, emulsion, acrylic,... 125

[도 50] 이양, 〈태항산의 봄비(太行春雨)〉, 2014, 종이에 수묵, 55x80cm 126

[도 51] 이양, 〈앵두골(櫻桃溝)〉, 2014, 종이에 수묵, 65x40cm 126

[도 52] 이양, 〈차북고산하(次北固山下)〉, 2016, 종이에 수묵, 55x55cm 127

[도 53] 이양, 〈북장성(北長城)〉, 2018, 종이에 수묵, 90x55cm 128

[도 54] 이양, 〈삼산(三山)〉, 2017, 종이에 수묵, 600x120cm 129

[도 55] 이양, 〈천문(天問)〉, 2018, 종이에 수묵, 240x160cm 130

[도 56] 가우복(賈又福), 〈명월의 시(明月之詩)〉, 2002, 종이에 수묵, 100x68cm 131

[도 57] 이양, 〈No. 3〉, 2020,종이에 수묵, 94x45cm 134

[도 58] 이양, 〈No. 4〉, 2020, 종이에 수묵, 94x45cm 134

[도 59] 이양, 〈No. 2〉, 2020, 종이에 수묵, 220x400cm 135

[도 60] 이양, 〈No. 5〉, 2020, 종이에 수묵, 94x45cm 136

[도 61] 이양, 〈No. 6〉, 2020, 종이에 수묵, 94x45cm 136

[도 62] 이양, 〈No. 7〉, 2020, 종이에 수묵, 94x45cm 136

[도 63] 이양, 〈No. 8〉, 2020, 종이에 수묵, 94x45cm 136

[도 64] 상양(尙揚), 〈나쁜 산수(坏山水)〉, 2010, 패브릭 소재, 180x106cm 137

[도 65] 원시 벽화 139

[도 66] 이양, 〈No. 24〉, 2020, 종이에 수묵, 94x45cm의 세부 139

[도 67] 이양, 〈No. 1〉, 2020,종이에 수묵, 220x600cm 140

[도 68] 이양, 〈No. 1〉(도 67)의 세부 140

[도 69] 이양, 〈No. 3〉(도 57)의 세부 140

[도 70] 이양, 〈No. 4〉(도 58)의 세부 140

[도 71] 《이양: 한 번도 본적 없는 산들(Mountains I Never Saw)》(박사학위논문청구전)(2021.05.23-05.30, 상명대학교 미래백년관 B1층 갤러리 월해) 전시 전경 142

[도 72] 황빈홍(黃賓虹), 〈산수(山水)〉, 1952, 설색지본(設色紙本), 103x48.5cm 144

[도 73] 이가염(李可染), 〈황산연하경심(黄山烟霞鏡心)〉, 1973, 설색지본(設色紙本), 69x48cm 144

[도 74] 이양, 〈No. 1〉(도 67)의 세부 145

[도 75] 이양, 〈인류 운명 공동체 1〉, 2022, 린넨에 먹, 마스크, 200x180cm 148

[도 76] 이양, 〈인류 운명 공동체 1〉(2022)의 세부 148

[도 77] 이양, 〈인류 운명 공동체 2〉, 2022, 린넨에 먹, 마스크, 200x180cm 148

[도 78] 이양, 〈인류 운명 공동체 3〉, 2022, 린넨에 먹, 마스크, 200x180cm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