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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27

제1장 서론 30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0

1. 연구의 목적 30

2. 연구의 필요성 3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4

1. 연구 범위 34

2. 연구 방법 35

제3절 선행연구 38

1. 역사·문화·제도 38

2. 스타일·치수·패턴 52

3. 3D 복원 63

제2장 중국 전통 여성 예복 66

제1절 중국 전통 예복의 문화와 제도 66

1. 예제(禮制) 문화 66

2. 예제와 예복 68

3. 예복의 문화적 이념 71

제2절 중국 전통 여성 예복의 역사적 고증 72

1. 주 시기 72

2. 진·한 시기 82

3. 수·당 시기 94

4. 송 시기 108

5. 명 시기 117

제3절 중국 전통 여성 예복의 형태 및 제도 131

1. 심의 제도(深衣制度) 131

2. 의상 제도(衣裳制度) 132

3. 유군제도(襦裙制度) 134

4. 포삼 제도(袍衫制度) 135

제3장 직거심의(直裾深衣) 137

제1절 스타일 분석 137

1. 평면 이미지 자료 138

2. 입체 인물상 자료 140

3. 출토 실물 자료 144

제2절 치수 및 패턴 분석 148

1. 치수 분석 148

2. 패턴 분석 159

제3절 색채·문양·원단 분석 176

1. 색채 176

2. 문양 178

3. 원단 182

제4장 곡거심의(曲裾深衣) 183

제1절 스타일 분석 184

1. 평면 이미지 자료 184

2. 입체 인물상 자료 187

3. 출토 실물 자료 190

제2절 치수 및 패턴 분석 192

1. 치수 분석 192

2. 패턴 분석 204

제3절 색채·문양·원단 분석 226

1. 색채 226

2. 문양 228

3. 원단 231

제5장 대수(大袖) 234

제1절 스타일 분석 235

1. 평면 이미지 자료 235

2. 출토 실물 243

제2절 치수 및 패턴 분석 258

1. 치수 258

2. 패턴 273

제3절 색채·문양 분석 284

1. 색채 284

2. 문양 286

제6장 국의(鞠衣) 290

제1절 스타일 분석 290

1. 평면 이미지 자료 291

2. 출토 실물 자료 297

제2절 치수 및 패턴 분석 301

1. 치수 301

2. 패턴 305

제3절 색채 및 문양 분석 316

1. 색채 316

2. 문양 317

제7장 3D 가상 의상 복원 319

제1절 3D 가상 의상 사이즈 및 포즈 설정 319

1. 가상모델 사이즈 설정 320

2. 가상모델 포즈 설정 322

제2절 직거심의 3D 가상 의상 복원 328

1. 직거심의 패턴 설계 및 배치 328

2. 직거심의 가상 피팅 시뮬레이션 331

3. 직거심의 문양 및 원단 시뮬레이션 341

4. 직거심의 최종 가상 피팅 343

제3절 곡거심의 3D 가상 의상 복원 344

1. 곡거심의 패턴 설계 및 배치 344

2. 곡거심의 가상 피팅 시뮬레이션 349

3. 곡거심의 문양 및 원단 시뮬레이션 360

4. 곡거심의 최종 가상 피팅 362

제4절 대수 3D 가상 의상 복원 364

1. 대수 패턴 설계 및 배치 364

2. 대수 가상 피팅 시뮬레이션 368

3. 대수의 문양 및 원단 시뮬레이션 377

4. 대수 최종 가상 피팅 379

제5절 국의 3D 가상 의상 복원 380

1. 국의 패턴 설계 및 배치 380

2. 국의 가상 피팅 시뮬레이션 384

3. 국의 문양 및 원단 시뮬레이션 393

4. 국의 최종 가상 피팅 394

제6절 3D 가상 의상 복원 결과 396

1. 직거심의 3D 가상 의상 복원 결과 396

2. 곡거심의 3D 가상 의상 복원 결과 398

3. 대수 3D 가상 의상 복원 결과 401

4. 국의 3D 가상 의상 복원 결과 402

제8장 결론 405

제1절 현대적 활용 및 연구 요약 405

1. 현대적 활용 405

2. 연구의 요약 40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시사점 417

1. 연구의 한계점 417

2. 연구의 시사점 418

참고 문헌 420

Abstract 429

표목차

〈표 1〉 예복의 역사·문화·제도 관련 고서 40

〈표 2〉 역사·문화·제도 종합적 연구 관련 서적 43

〈표 3〉 주, 진·한 시기의 역사·문화·제도 관련 논문 45

〈표 4〉 주, 진·한 시기의 역사·문화·제도 관련 서적 46

〈표 5〉 수·당 시기의 역사·문화·제도 관련 논문 47

〈표 6〉 수·당 시기의 역사·문화·제도 관련 서적 48

〈표 7〉 송·명시기의 역사·문화·제도 관련 논문 50

〈표 8〉 송명시기의 역사·문화·제도 관련 서적 52

〈표 9〉 스타일 연구 관련 논문 55

〈표 10〉 치수 연구 관련 서적 57

〈표 11〉 치수 연구 관련 논문 58

〈표 12〉 패턴·구조 연구 관련 논문 61

〈표 13〉 패턴·구조 연구 관련 서적 63

〈표 14〉 3D 복원 연구 관련 논문 65

〈표 15〉 예제에 관련한 고서 69

〈표 16〉 오예 제도 70

〈표 17〉 왕후와 명부(命婦)의 예복 사용 규정 78

〈표 18〉 왕후 육복의 수복과 장신구의 사용 규정 80

〈표 19〉 왕후 육복의 족복 사용 상황표 81

〈표 20〉 〈후한서·여복지〉 에서 제시한 예복 사용 규정 91

〈표 21〉 수·당 황후 위의(褘衣)와 황태자비 유적(褕翟) 비교 102

〈표 22〉 수대 내명부(內命婦) 예복 103

〈표 23〉 수대 외명부(外命婦) 예복 104

〈표 24〉 북송 황후 위의 111

〈표 25〉 남송 황후 위의 112

〈표 26〉 〈명대제 후상〉 속의 적의 122

〈표 27〉 황후, 황비, 황태자비 적의 대조표 125

〈표 28〉 홍무원년 명부 예복 형태 대조표 127

〈표 29〉 홍무 4년 명부 예복 형태 대조표 128

〈표 30〉 홍무 5년 명부 예복 형태 대조표 129

〈표 31〉 홍무 5년 명부 예복 수복 형태 대조표 130

〈표 32〉 동주, 진한 시기의 직거심의 평면 이미지 자료 138

〈표 33〉 전국, 진·한시대 직거심의 입체 이미지 자료 140

〈표 34〉 작은 소매식 직거심의 실물분석 144

〈표 35〉 큰 소매식 직거심의 실물분석 145

〈표 36〉 긴 소매식 직거심의 실물분석 145

〈표 37〉 넓은 가선식 직거심의 실물분석 146

〈표 38〉 직거심의 부위별 명칭 및 위치(연구자) 149

〈표 39〉 봉조화훼문수 천황견면 면포의 기본 치수 150

〈표 40〉 대봉대룡문수 천황견면 면포의 기본 치수 150

〈표 41〉 소능형 문금면 면포의 기본 치수 151

〈표 42〉 소능형 문금면 면포의 기본 치수 151

〈표 43〉 E형 대능형 문금면 면포의 기본 치수 152

〈표 44〉 직거심의 기본 치수 비교 그래프 152

〈표 45〉 각 직거심의의 부위 치수 비율 분석표 (연구자) 154

〈표 46〉 직거심의 기본 치수 비교 그래프 155

〈표 47〉 소능형 문금면 면포 (N15)의 패턴 및 부위별 치수 157

〈표 48〉 소요 패턴 제도 실험 I (상의 길이 70cm) 164

〈표 49〉 소요 패턴 제도 실험 II (상의 길이 69cm) 165

〈표 50〉 소요 패턴 제도 실험 III (상의 길이 71cm) 166

〈표 51〉 직거심의의 색채 분석 177

〈표 52〉 마산 1호 초묘 출토 직물의 자카르 공예 문양 178

〈표 53〉 전국 시대 곡거심의의 입체 인물상 유물 자료 분석 187

〈표 54〉 서한 초기 곡거심의의 입체 인물상 유물 자료 분석 188

〈표 55〉 서한 시대 곡거심의의 입체 인물상 유물 자료 분석 189

〈표 56〉 곡거심의 시물도(총 7점) 191

〈표 57〉 곡거심의 부위별 명칭 및 위치 193

〈표 58〉 신기수 갈라기 면포의 기본 치수 193

〈표 59〉 주홍라기 면포의 기본 치수 194

〈표 60〉 장수수 강자라기 면포의 기본 치수 194

〈표 61〉 신기수 차황라기면포의 기본 치수 195

〈표 62〉 신기수 갈라기면포의 기본 치수 195

〈표 63〉 갈라기 면포의 기본 치수 196

〈표 64〉 백라기면포의 기본 치수 196

〈표 65〉 각 곡거심의의 부위 치수 비율 분석표 197

〈표 66〉 신기수 갈라기 면포의 패턴 및 부위별 치수 200

〈표 67〉 실험 II: 각도 ß와 각도 α, 각도 γ의 패턴 설명도 및 분석 결과표 I 222

〈표 68〉 실험 II: 각도 ß와 각도 α, 각도 γ의 분석 결과표 II 223

〈표 69〉 실험 III: 각도 ß와 하상의 길이 L, 각도 γ의 패턴 설명도 및 분석 결과표 224

〈표 70〉 곡거심의 출토 유물의 색채 분석 226

〈표 71〉 장사 마왕퇴 1호 한묘의 출토된 직물의 문양 분석 228

〈표 72〉 하피 입은 명대 황후 화성 240

〈표 73〉 대삼과 하피를 입은 구세 임회후부인사씨 241

〈표 74〉 대삼과 하피를 입은 효친 조국 장공주 242

〈표 75〉 대삼과 하피를 입은 명대 일품명부 242

〈표 76〉 대삼과 하피를 입은 난징 형부 시랑 란장 부인 서씨 243

〈표 77〉 복주 남송 황승묘의 대수 249

〈표 78〉 송명 대수 디테일 분석 257

〈표 79〉 대수 부위별 명칭 259

〈표 80〉 복주 다원마을 송묘에서 출토한 대수 치수 261

〈표 81〉 난징고순화산묘에서 출토된 대수 치수 262

〈표 82〉 갈황색 라 상화변 광수포 치수 264

〈표 83〉 황갈색 라 상화변 광수포 소매 너비 추정 수치 265

〈표 84〉 황갈색 라 상화변 광수포 치수표 266

〈표 85〉 연색 라 광수포 치수 266

〈표 86〉 연갈색 라 상화변 광수포 치수 267

〈표 87〉 갈색 라 상화변 광수포 치수 267

〈표 88〉 장시 덕안 주씨묘에서 출토된 대수 치수 268

〈표 89〉 영정왕 부인 오씨묘에서 출토된 대수 치수 269

〈표 90〉 송명시대 대수(대삼) 주요 치수 270

〈표 91〉 송명시대 대수의 치수 비율 관계 272

〈표 92〉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의 패턴 및 주요치수 274

〈표 93〉 송명시대 대수의 색채분석 285

〈표 94〉 국의 부위 설명도(연구자) 302

〈표 95〉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의 치수 303

〈표 96〉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 하상 부분의 수치 추산 314

〈표 97〉 국의의 색채 분석 316

〈표 98〉 가상모델 I의 부위별 인체 치수 321

〈표 99〉 가상모델 II의 부위별 인체 치수 321

〈표 100〉 직거심의 자세별 착의 형태 비교 334

〈표 101〉 직거 자세별 압력 테스트 비교 337

〈표 102〉 직거 자세의 변형률 테스트 비교 340

〈표 103〉 곡거심의 자세별 착의 형태 352

〈표 104〉 곡거 자세의 압력 테스트 비교 355

〈표 105〉 곡거 자세의 변형률 테스트 비교 359

〈표 106〉 대수 자세별 착의 형태 370

〈표 107〉 대수 자세의 압력 테스트 비교 373

〈표 108〉 대수 자세의 변형률 테스트 비교 376

〈표 109〉 국의 자세별 착의 형태 386

〈표 110〉 국의 자세의 압력 테스트 비교 389

〈표 111〉 국의 자세의 압력별 테스트 비교 392

그림목차

〈그림 1〉 3D 복원법 기술 로드맵 36

〈그림 2〉 연구 구성도 37

〈그림 3〉 당대 〈송자천왕도(送子天王圖)〉 76

〈그림 4〉 송대 〈송인종후좌상(宋仁宗後座像)〉 76

〈그림 5〉 송대 엽숭의(聶崇義)의 위의, 유적, 궐적 76

〈그림 6〉 송대 엽숭의(聶崇義)의 국의, 전의, 단의 77

〈그림 7〉 주대 삼적에서 적문의 원형 79

〈그림 8〉 황휘(黃輝) 그린 구(履)와 석(舄) 82

〈그림 9〉 대봉대룡문수 천황견면 면포(對鳳對龍紋繡淺黃絹面綿袍) 85

〈그림 10〉 소능형 문금면 면포(小菱形紋錦面綿袍) 85

〈그림 11〉 주홍라기 면포(朱紅羅綺綿袍) 86

〈그림 12〉 인화부채 강홍사 면포(印花敷絳紅紗綿袍) 86

〈그림 13〉 소사 선의(素紗綿袍) 86

〈그림 14〉 열녀지인도(列女仁智圖): 노나라 칠실녀 및 진백종의 부인 87

〈그림 15〉 북위(北魏)의 사마금용칠화병풍(司馬金龍漆畫屏風) 88

〈그림 16〉 소립식 채회직립 시녀용(塑衣式彩繪直立侍女俑) 90

〈그림 17〉 대월씨(大月氏) 금관의 정면 분해 사진 92

〈그림 18〉 위 황후 예불도(韋皇后禮佛圖) 97

〈그림 19〉 이국 왕후 예불도(異國皇后禮佛圖) 97

〈그림 20〉 반팔 상의 반비(半臂) 98

〈그림 21〉 군군태부인 공양도 105

〈그림 22〉 도독부인 예불벽화(都督夫人禮佛壁畫) 107

〈그림 23〉 〈여효경도(女孝經圖)〉 일부 I 113

〈그림 24〉 〈여효경도(女孝經圖)〉 일부 II 114

〈그림 25〉 금황색 소라 금변 대수(金黃色素羅鑲金邊大袖) 116

〈그림 26〉 모란부용 문양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 116

〈그림 27〉 십이룡구봉관(十二龍九鳳冠) 120

〈그림 28〉 구룡구봉관(九龍九鳳冠) 120

〈그림 29〉 정릉(定陵)에서 출토한 부장품 적의 121

〈그림 30〉 소단 대삼(素緞大衫) 124

〈그림 31〉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 124

〈그림 32〉 심의 제도의 예복 132

〈그림 33〉 의상 제도의 예복 133

〈그림 34〉 유군 제도의 예복 134

〈그림 35〉 포삼 제도의 예복 136

〈그림 36〉 직거심의 종적 치수(연구자) 157

〈그림 37〉 직거심의 횡적 치수(연구자) 158

〈그림 38〉 소능형 문금면 면포 (N15)의 재단 설명도 159

〈그림 39〉 소요 구조의 봉합 설명도 161

〈그림 40〉 소요 구조 원리 설명도 163

〈그림 41〉 소능형 문금면 면포 (N15)의 구성도 168

〈그림 42〉 직거심의 옷자락의 겹침량 분석도 170

〈그림 43〉 N15의 안자락 구조 설명도 171

〈그림 44〉 N15의 안자락 허리선의 경사각도 변화도 172

〈그림 45〉 N15의 허리 치수 분석 173

〈그림 46〉 N15의 허리 치수 분석 3D 시뮬레이션 실험 I 174

〈그림 47〉 N15의 허리 치수 분석 3D 시뮬레이션 실험 II 175

〈그림 48〉 대봉대용문수 문양도 및 복원도 181

〈그림 49〉 인물용봉백화 184

〈그림 50〉 인물용봉백화 도상화 184

〈그림 51〉 마왕퇴 1호 T형 백화의 일부 185

〈그림 52〉 마왕퇴 1호 T형 백화 일부의 도상화 186

〈그림 53〉 동한사녀 석화 186

〈그림 54〉 동한사녀 석화 도상화(연구자) 186

〈그림 55〉 신기수 갈라기 면포(信期繡褐羅綺綿袍)의 종적 치수 201

〈그림 56〉 신기수 갈라기 면포(信期繡褐羅綺綿袍)의 횡적 치수 202

〈그림 57〉 신기수 갈색기면포의 가선 너비 치수 203

〈그림 58〉 신기수 갈색기면포의 재단 설명도 204

〈그림 59〉 곡거심의 하상의 정재사평 원리 분석 설명도(연구자) 206

〈그림 60〉 곡거심의 하상의 재단 방법 설명도(연구자) 207

〈그림 61〉 곡거심의의 상의와 하상의 접합방식(연구자) 209

〈그림 62〉 곡거심의 하상의 공간부분 설명도(연구자) 210

〈그림 63〉 곡거심의 옹엄 부분의 구조 설명도(연구자) 211

〈그림 64〉 곡거심의 하상의 옹엄 부분의 구조 설명도(연구자) 212

〈그림 65〉 곡거심의 옹엄 부분의 변화 설명도(연구자) 213

〈그림 66〉 곡거심의 하상 옹엄 부분의 변화 패턴도(연구자) 214

〈그림 67〉 곡거심의 깃 가선 주름의 구조 분석도(연구자) 215

〈그림 68〉 곡거심의 하상 패턴의 각도 설명도(연구자) 217

〈그림 69〉 곡거심의 하상 패턴 각도의 입체 설명도(연구자) 217

〈그림 70〉 곡거심의 하상의 기초 패턴도(연구자) 219

〈그림 71〉 실험 I : 각도 ß와 각도 γ의 패턴 대응 데이터 220

〈그림 72〉 실험 I : 각도 ß와 각도 γ의 대응 데이터 220

〈그림 73〉 유물 채색 줄기 기(綺) 231

〈그림 74〉 유물 나기(羅綺) 자수 옷의 일부 231

〈그림 75〉 장수수 강자라기면포(長壽繡絳紫羅綺錦袍)의 기모금 일부 232

〈그림 76〉 송선조후좌상 235

〈그림 77〉 송선조후좌상 속 대수의 패턴(연구자)[원문불량;p.206] 235

〈그림 78〉 〈명궁관복 의장도〉 노란색 대수삼 237

〈그림 79〉 〈명궁관복 의장도〉 진홍색 대수삼 237

〈그림 80〉 효자고황후(1332~1382년)(孝慈高皇后) 239

〈그림 81〉 인효문황후(1362~1407년)(仁孝文皇后) 239

〈그림 82〉 안휘남릉철괴송묘(安徽南陵鐵拐宋墓)의 대수 244

〈그림 83〉 안휘남릉철괴송묘 대수 패턴(연구자)[원문불량;p.215] 244

〈그림 84〉 황금색 소라 금테 대수(金黃色素羅鑲金邊大袖) 245

〈그림 85〉 황금색 소라 금테 대수(金黃色素羅鑲金邊大袖) 패턴(연구자) 246

〈그림 86〉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 복원도 247

〈그림 87〉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 패턴(연구자)[그림없음] 247

〈그림 88〉 황갈색 라 상화변 광수포(褐黃色羅鑲花邊廣袖袍) 248

〈그림 89〉 황갈색 라 상화변 광수포(褐黃色羅鑲花邊廣袖袍) 패턴(연구자) 249

〈그림 90〉 덕안 남송 주씨묘 광수포(廣袖袍) 250

〈그림 91〉 덕안 남송 주씨묘 광수포(廣袖袍) 패턴(연구자) 250

〈그림 92〉 나실석 대수포(納失石大袖袍) 251

〈그림 93〉 직금릉 와수문 대수포(織金綾臥獸紋大袖袍) 251

〈그림 94〉 나실석 대수포(納失石大袖袍) 패턴(연구자) 252

〈그림 95〉 직금릉 와수문 대수포(織金綾臥獸紋大袖袍) 패턴(연구자) 252

〈그림 96〉 소단 대삼(素緞大衫) 254

〈그림 97〉 소단 대삼(素緞大衫) 패턴(연구자) 254

〈그림 98〉 송명 대수 스타일 변화(연구자) 255

〈그림 99〉 소매 부위별 명칭 260

〈그림 100〉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 허리너비 검증 설명도 263

〈그림 101〉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전8908)의 재단 설명도 273

〈그림 102〉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 앞뒤자락 수평방향 사이즈 275

〈그림 103〉 라재법 순서(연구자) 276

〈그림 104〉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의 양식 277

〈그림 105〉 깃가선 내층 구조(연구자) 278

〈그림 106〉 깃가선 안쪽 네크라인 봉합 설명도 279

〈그림 107〉 안쪽 깃가선 봉제방법(연구자) 279

〈그림 108〉 외층 깃가선 봉제방법(연구자) 280

〈그림 109〉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 실물도 281

〈그림 110〉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 소매라인 그리기 방법 281

〈그림 111〉 요경(繞頸)하피 282

〈그림 112〉 피괘(披掛)하피 282

〈그림 113〉 卍자능문격라하피 구조도 283

〈그림 114〉 모란부용문대수 단추 고리의 위치 284

〈그림 115〉 기사 운하 봉문 하피 (倚紗雲霞鳳紋霞帔) 286

〈그림 116〉 압금 운하 적문 하피(壓金雲霞翟紋霞帔) 287

〈그림 117〉 공작문 하피(孔雀紋霞帔) 288

〈그림 118〉 모란부용 문양(牡丹芙蓉紋樣) 289

〈그림 119〉 능격 만자 문양 (菱格卍字紋樣) 289

〈그림 120〉 송대 〈삼례도〉 중의 국의 291

〈그림 121〉 송대 〈삼례도〉 중의 위의 291

〈그림 122〉 송대 국의의 패턴(연구자) 292

〈그림 123〉 〈명궁관복 의장도〉 속 황후와 친왕비의 국의 293

〈그림 124〉 〈명궁관복 의장도〉 황후 국의 형태 분석 294

〈그림 125〉 명대 인효문황후(明代 仁孝文皇后) 295

〈그림 126〉 명대 효자고황후(明代 孝慈高皇后) 295

〈그림 127〉 명대 효장예황후(明代 孝莊睿皇后) 295

〈그림 128〉 명대 효숙황후(明代 孝肅皇后) 296

〈그림 129〉 명대 효정황후(明代 孝靖皇后) 296

〈그림 130〉 솔기 있는 국의의 패턴(연구자) 297

〈그림 131〉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 파편 297

〈그림 132〉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 복원 후 정면도 298

〈그림 133〉 국의 내부 가선 설명도 299

〈그림 134〉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 앞면 패턴(연구자) 300

〈그림 135〉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 뒷면 패턴(연구자) 300

〈그림 136〉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 수평방향 치수(연구자) 304

〈그림 137〉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 수직방향 치수(연구자) 304

〈그림 138〉 장금단봉 문보국의 재단 설명도(연구자) 305

〈그림 139〉 이음매 이는 국의의 절개 방식(연구자) 306

〈그림 140〉 이음매 없는 국의의 절개 방식(연구자) 306

〈그림 141〉 대홍소사포(大紅素紗袍) 네크라인 구조 분석(연구자) 307

〈그림 142〉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 안섶 구조(연구자) 308

〈그림 143〉 네크라인 형태와 구조 그리기 방법(연구자) 309

〈그림 144〉 국의 옷깃가선 구조 설명도(연구자) 310

〈그림 145〉 황종희 심의 양식 311

〈그림 146〉 황종희 심의 구조 311

〈그림 147〉 강영 심의 양식 311

〈그림 148〉 강영 심의 구조 311

〈그림 149〉 〈심의고〉의 구설심의상재포도 312

〈그림 150〉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 하상 측정 부위 313

〈그림 151〉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 하상 패턴(연구자) 314

〈그림 152〉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 하상 조합 설명도(연구자) 315

〈그림 153〉 〈명궁관복도〉의 운룡문(明宮冠服圖雲龍紋) 317

〈그림 154〉 〈명궁관복도〉의 난봉운문(明宮冠服圖鸞鳳雲紋) 317

〈그림 155〉 장금단봉문보국의의 보자 318

〈그림 156〉 란봉원보녀포의 보자 318

〈그림 157〉 가상 모델 직립 자세의 정면 형태 323

〈그림 158〉 가상 모델 직립 자세의 정면 형태 324

〈그림 159〉 가상 모델 공수 자세의 정면 형태 324

〈그림 160〉 가상 모델 공수 자세의 손가락 부분 형태 325

〈그림 161〉 가상 모델 궤좌 자세의 정면 형태 326

〈그림 162〉 가상 모델 궤좌 자세의 측면 형태 326

〈그림 163〉 가상 모델 정좌 자세의 정면 형태 327

〈그림 164〉 가상 모델 정좌 자세의 측면 형태 327

〈그림 165〉 소능형 문금면 면포(小菱形紋錦面綿袍) 상의와 하상의 패턴 328

〈그림 166〉 소능형 문금면 면포(小菱形紋錦面綿袍) 소요 구조의 패턴도 329

〈그림 167〉 소능형 문금면 면포(小菱形紋錦面綿袍)의 하상 패턴 설명도 330

〈그림 168〉 소능형 문금면 면포(小菱形紋錦面綿袍)의 구조도(연구자) 330

〈그림 169〉 소능형 문금면 면포 배치도 331

〈그림 170〉 직립 자세 시 직거심의의 착의 형태 332

〈그림 171〉 공수 자세 시 직거심의의 부감도 332

〈그림 172〉 공수 자세 시 직거심의의 착의 형태 333

〈그림 173〉 궤좌 자세 시 직거심의의 착의 형태 334

〈그림 174〉 직립 자세 시 직거심의 부위별 압력점 335

〈그림 175〉 공수 자세 시 직거심의 부위별 압력점 336

〈그림 176〉 궤좌 자세 시 직거심의 부위별 압력점 336

〈그림 177〉 직립 자세 시 직거심의 부위별 변형률 338

〈그림 178〉 공수 자세 시 직거심의 부위별 변형률 339

〈그림 179〉 궤좌 자세 시 직거심의 부위별 변형률 339

〈그림 180〉 소능형문 복원 한계 341

〈그림 181〉 A형 대능형문 복원 단계 342

〈그림 182〉 소능형 문금면 면포(小菱形紋錦面綿袍)의 문양과 원단의 시뮬레이션 효과 342

〈그림 183〉 직립 자세 소능형 문금면 면포(小菱形紋錦面綿袍)의 피팅 효과 343

〈그림 184〉 공수 자세 소능형 문금면 면포(小菱形紋錦面綿袍)의 피팅 효과 343

〈그림 185〉 궤좌 자세 소능형 문금면 면포(小菱形紋錦面綿袍)의 피팅 효과 344

〈그림 186〉 신기수 갈라기 면포(信期繡褐羅綺綿袍) 상의의 패턴 및 치수(연구자) 345

〈그림 187〉 신기수 갈라기 면포(信期繡褐羅綺綿袍) 하상의 패턴 및 치수(연구자) 345

〈그림 188〉 신기수 갈라기 면포(信期繡褐羅綺綿袍) 하상의 패턴 제도 설명도 346

〈그림 189〉 신기수 갈라기 면포(信期繡褐羅綺綿袍) 각 패턴 설명도(연구자) 347

〈그림 190〉 신기수 갈라기 면포(信期繡褐羅綺綿袍) 배치도 348

〈그림 191〉 직립 자세 시 곡거심의 착의 형태 349

〈그림 192〉 공수 자세 시 곡거심의 착의 형태 350

〈그림 193〉 궤좌 자세 시 곡거심의 착의 형태 351

〈그림 194〉 직립 자세 시 곡거심의 부위별 압력점 353

〈그림 195〉 공수 자세 시 곡거심의 부위별 압력점 353

〈그림 196〉 궤좌 자세 시 곡거심의 부위별 압력점 354

〈그림 197〉 직립 자세 곡거심의 부위별 변형률 356

〈그림 198〉 공수 자세 곡거심의 부위별 변형률 357

〈그림 199〉 궤좌 자세 곡거심의 부위별 변형률 357

〈그림 200〉 신기수 2호 문양 복원 단계 360

〈그림 201〉 가선 부분 마름모무늬의 복원 단계 361

〈그림 202〉 신기수 갈라기 면포(信期繡褐羅綺綿袍)의 문양과 원단의 시뮬레이션 효과 362

〈그림 203〉 직립 자세 신기수 갈라기 면포(信期繡褐羅綺綿袍)의 피팅 효과 362

〈그림 204〉 공수 자세 신기수 갈라기 면포(信期繡褐羅綺綿袍)의 피팅 효과 363

〈그림 205〉 궤좌 자세 신기수 갈라기 면포(信期繡褐羅綺綿袍)의 피팅 효과 363

〈그림 206〉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 패턴 365

〈그림 207〉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 네크라인 패턴 366

〈그림 208〉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 소매 패턴 366

〈그림 209〉 복원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 구조도(연구자)[원문불량;p.338] 367

〈그림 210〉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 배치도 367

〈그림 211〉 직립 자세 시 대수 착의 형태 369

〈그림 212〉 공수 자세 시 대수 착의 형태 369

〈그림 213〉 정좌 자세 시 대수 착의 형태 370

〈그림 214〉 직립 자세 시 대수 부위별 압력점 371

〈그림 215〉 공수 자세 시 대수 부위별 압력점 372

〈그림 216〉 정좌 자세 시 대수 부위별 압력점 372

〈그림 217〉 직립 자세 시 대수 부위별 변형률 374

〈그림 218〉 공수 자세 시 대수 부위별 변형률 375

〈그림 219〉 정좌 자세 시 대수 부위별 변형률 375

〈그림 220〉 무단부용의 복원 단계 377

〈그림 221〉 卍자능문의 복원 단계 378

〈그림 222〉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의 문양과 원단의 시뮬레이션 효과 378

〈그림 223〉 직립 자세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의 피팅 효과 379

〈그림 224〉 공수 자세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의 피팅 효과 379

〈그림 225〉 정좌 자세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의 피팅 효과 380

〈그림 226〉 장금단봉문보국의 상의 패턴 381

〈그림 227〉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의 옷깃 패턴 치수 381

〈그림 228〉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의 하상 패턴 절차 382

〈그림 229〉 복원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 구조도(연구자) 383

〈그림 230〉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의 배치도 383

〈그림 231〉 직립 자세 시 국의 착의 형태 384

〈그림 232〉 공수 자세 시 국의 착의 형태 385

〈그림 233〉 정좌 자세 시 국의 착의 형태 386

〈그림 234〉 직립 자세 시 국의 부위별 압력점 387

〈그림 235〉 공수 자세 시 국의 부위별 압력점 388

〈그림 236〉 정좌 자세 시 국의 부위별 압력점 388

〈그림 237〉 직립 자세 시 국의 부위별 변형률 390

〈그림 238〉 공수 자세 시 국의 부위별 변형률 391

〈그림 239〉 정좌 자세 시 국의 부위별 변형률 391

〈그림 240〉 란봉운문의 복원 단계 393

〈그림 241〉 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의 문양과 원단의 시뮬레이션 효과 394

〈그림 242〉 직립 자세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의 피팅 효과 394

〈그림 243〉 공수 자세 장금단봉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의 피팅 효과 395

〈그림 244〉 정좌 자세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의 피팅 효과 395

〈그림 245〉 직거심의 소능형 문금면 면포(小菱形紋錦面綿袍)의 피팅 효과 397

〈그림 246〉 곡거심의 신기수 갈라기 면포(信期繡褐羅綺綿袍)의 피팅 효과 399

〈그림 247〉 모란부용문 라 대수(牡丹芙蓉紋羅大袖)의 피팅 효과 401

〈그림 248〉 장금단봉 문보국의(粧金團鳳紋補鞠衣)의 피팅 효과 403

초록보기

중국은 고대 문명국으로서 예로부터 전통적인 의례 제도를 매우 중시하여 예복 형태와 예복 체계가 갖추어져 있으며 각 방면에서 사람들의 복식을 규범화하고, 복식에도 등급성과 사회성, 개성적 차이를 부여하였다. 중국 전통 예복은 의례 문화의 매개체로서 중국 복식 문화의 중요한 표현 형식이며, 동시에 국가 민족 이미지를 보여주는 효과적인 방식이다. 중국 전통 귀족 여성 예복은 복잡하고 화려하기 때문에 예복 체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귀족 여성 예복은 중국 고대 시기별 복식 제작공법의 최고 수준을 대표하며, 풍부한 문화적 이념과 사상을 담고 있다.

민족 문화의 발전으로 전통문화, 특히 전통 복식이 더 많은 관심을 받게되었다. 현재 중국 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전통 복식을 선호하기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전통 복식과 그 특징들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으며, 중국 전통문화를 알리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현재 중국 전통 복식에 대한 연구는 주로 문헌연구에 집중되어 있으며, 각 시기의 복식 형태와 제도에 대해 통일된 연구는 거의 없다. 복식 분석 연구 분야에서는 일부 문양과 원단 등 세부 연구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패턴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周)시기, 진·한(秦漢)시기, 수·당(隋唐)시기, 송(宋)시기, 명(明)시기 5가지 중요한 시기에 중국 전통 귀족 여성 예복을 대상으로 문헌 연구법을 진행하였으며, 다수의 고서를 참고하여 중국 전통 귀족 여성 예복의 발전 과정과 시기별 특징을 정리하였다. 직거심의(直裾深衣), 곡거심의(曲裾深衣), 대수(大袖), 국의(鞠衣) 4종의 대표적인 중국 전통 귀족 여성의 예복을 선정하여 이미지 분석법, 출토실물 고증법, 사례연구법 등을 진행하고 출토 실물을 바탕으로 스타일, 치수, 패턴, 문양, 원단 등 측면에 대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상 복식 기술을 접목하여 중국 전통 여성 예복에 대한 3D 복원 연구를 진행해 복장 본연의 모습을 최대로 재현하였다. 또한 시대에 따라 4종의 착의 자세를 제작하여 3D 가상 피팅을 통해 자세별 착의 효과를 보여주고, 압력, 변형력 등의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여 중국 전통 귀족 여성 예복의 기능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가 진행한 중국 전통 여성 예복의 역사고증, 복식 분석, 3D 복원 등 세 부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周), 진·한(秦汉), 수·당(隋唐), 송(宋), 명(明) 등 다섯 시기의 중국 전통 여성 예복을 정치적 배경, 경제적 환경, 종교적 이념, 지역적 특징 등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정리하였다. 고서문헌을 통해 시대별 귀족여성을 황후(皇后), 비빈(妃嫔), 명부(命婦) 등으로 분류하고, 예복의 형태, 색채, 문양, 원단, 장신구 등을 분석하여 대표 등급과 의미를 정리하고 복식제도, 스타일 특성, 변천 과정을 정리하였다.

둘째, 중국 전통 여성 예복 중 직거심의, 곡거심의, 대수, 국의 등 4가지를 대표 예복으로 선정하여 출토품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 평면 이미지, 입체 인물상, 출토실물 등 방면에서 스타일, 치수와 패턴, 색채·원단·문양 3가지 측면을 분석하였다. 출토된 현물의 크기와 모양에 대해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는데 출토된 현물의 데이터 고증, 치수 데이터 비교분석, 종이패턴 제도법, 구조원리분석, 패턴 변화 분석 등이 포함되었다.

셋째,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시기별 중국 전통 여성 예복의 대표 복식을 3D 복원하였다. ET CAD를 통해 종이 패턴을 제도하였고, 3D CLO 가상 피팅을 통해 중국 전통 여성 예복에 대한 3D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착의 형태, 압력값, 변형률을 분석하였으며, PhoteShop 및 Adobe llustrator를 사용하여 복원 문양을 제작하였다. 모든 결과를 모아 마지막으로 3D CLO 가상 시물레이션 및 복식의 최종 피팅 효과를 재현하였다.

본 연구는 주로 복식 패턴과 3D 복원 방향으로 중국 전통 여성 예복을 최대한 복원하여 더 직관적이고 포괄적이며 생동감 있는 방식으로 재현하였으며 중국 전통 여성 예복에 대한 정확하고 포괄적인 분석을 완료하였다. 중국 전통 복식의 구조 연구 방법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여 중국 전통 복식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계승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대중에게 중화민족의 역사적 복식문화와 사회풍속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중국 전통 복식의 세계적인 홍보와 발전을 촉진할 전망이다.